Loading

[최상단 공지사항]
※view 버튼과 제목 옆 +1 버튼을 눌러주시면...제 기분이 좋아집니다(-_-;) 많이 눌러주세요.

트위터 클라이언트:twtkr(트윗케알) 사용하기

* SNS 설명서 전체 목록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twtkr 홈페이지쪽의 링크를 타고 오신 분들께 : 

이 페이지에서는 트위터 자체에 대한 설명은 최대한 하지 않고 있습니다. 트위터에 대한 것을 보려면 첫 페이지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세요. 피가되고 살이 되면 뼈와 살이 붙는... 아무튼 그런 느낌으로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twtkr(트윗케알)이란?


twtkr(트윗케알)은 드림위즈에서 만든 '한글' 트위터 사이트입니다. 가입을 하려면 영어 페이지로 가야 하지만 일단 가입만 하고 나면 이후 내용은 전부 한글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기본 영어 트위터 페이지와는 달리 사진/영상 미리보기, 140자 이상의 긴글쓰기, 트윗 번역, 설문조사 첨부, 아이폰 앱 제공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를 한지 얼마 안되시는 분들이 트윗케알을 보곤 '트위터에서 한글도 지원하나보다'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트윗케알은 트위터에서 공개한 몇몇 기술을 가져와 드림위즈에서 독자적으로 만든 사이트지 공식 한국어 사이트가 아닙니다. 물론 둘 사이는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트윗케알에 글을 쓰면 트위터에 올라가고 반대로 트위터(영문)에 글을 써도 트윗케알에 글이 보이지만 둘 사이는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그것부터 알아두어야 할 듯.


가입하기


앞서 말씀드렸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면, twtkr은 트위터의 공식 한글사이트가 아닙니다. 따라서 가입할때는 twtkr에 따로 가입하는 것이 아니고 twitter.com 에 들어가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가입방법에 대해서 따로 적어둔 글도 있습니다. 이걸 읽으면 됩니다. 되는데...


[awvlzt]

읽을 리가 없잖아...


이러고 나중엔 '뭐가 뭔지 몰라서 가입안했다' 이러겠지. 다시 설명합시다.


1. twitter.com 에 접속해 Sign up now 를 누릅시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2. 그럼 아래와 같이 가입창이 나옵니다. 순서대로 닉네임, ID, 암호, 이메일을 치고 스팸방지용 글자를 입력합시다. 다 입력했다면 Create My Account 를 누르세요.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3. 마지막 버튼만 누르면 가입은 끝난 겁니다. 나머지는 부가적으로 누구누구랑 먼저 친구해볼래 그런 페이지인데 죄다 외국 애들만 추천해주니까 그닥 쓸모있는게 아니에요. 그러니까 스킵 버튼을 누르라 이런 말도 필요없습니다. 그냥 웹브라우저 창을 껐다 다시 켜시길.


4. twtkr.com 사이트에 가서 방금전에 가입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그럼 인증창이 팝업으로 뜨는데 거기에서 ALLOW를 누릅시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5. 로그인이 성공했다면 이런 창이 뜹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설정하기


사실 가입하고 로그인했다면 그 이후엔 그냥 글을 쓰면 됩니다. 하지만 트위터는 자신을 알릴 수단이 프로필사진과 bio라 부르는 프로필이 전부이기 떄문에 적어도 이건 바꿔줘야 트위터 생활이 순탄합니다.

실제로 새(또는 알) 모양 아이콘을 팔로우하지 않는다거나 프로필이 없으면 팔로우를 끊어버리는 사람도 꽤 많거든요. 그러니 일단 설정부터 합시다. 설정 버튼은 twtkr 첫 페이지의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위쪽의 스샷 참고)


※ 대부분은 트위터 공식 설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는 좀 특이한 것만 짚을 예정입니다. 트위터에서 설정하기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환경설정을 보면 twtkr 고유 기능에 대한 설정이 대부분입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미리보기를 켜 놓으면 다른 사람의 글 중에서 그림이나 영상 링크가 되어 있을때 클릭을 하지 않고 사진을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긴글은 미리보기를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시간표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표시(----년--월--일--시--분)과 트위터에서 쓰이는 방식(--분 전)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름 표시에서는 이름(fullname)과 ID(username) 중 어떤 것을 보여줄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번역결과는 '한국어'를 선택하세요.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여기에서 나오는 것들이 'twitter.com' 설정의 'account' 메뉴입니다. 자신의 이름과 자기소개, 위치 등을 바꿀 수 있죠. 자기소개의 중요성은 아무리 해도 줄어들지 않으니까 '무슨 말이건' 적어둡시다. 그리고 주의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 트위터는 ID도 바꿀 수 있으나 twtkr.com 에서는 ID변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건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 twtkr.com 에서 이메일을 변경해도 twitter.com 이메일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암호를 찾으면 twtkr.com 에서 정한 메일이 아니라 twitter.com에서 설정해둔 이메일을 찾으셔야 합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디자인 탭은 트위터 공식홈페이지의 설정 중에서 Design과 Picture 를 합친 메뉴입니다. 자신의 프로필 사진은 꼭 설정해두시길. 그리고 아래쪽에서는 twtkr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배경도 있으니 이걸 쓰셔도 됩니다. 더불어서 twtkr.com의 설정으로는 오른쪽 박스의 색깔이나 본문 색깔 등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관해서는 이걸 참고해서 공식홈페이지에서 변경하셔야 합니다. 근데 링크따윈 안 보겠지orz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 위 스샷의 이명박은 가짜 계정입니다


차단한 사용자 설정은 굉장히 유용한 설정이에요. 트위터에서는 스팸을 개떼같이 날리거나 자기 글에 자꾸 이상한 답글을 단다거나 하는 변태들을 블록할 수 있는데요. 공식홈페이지에서는 누구누구를 블록했는지 알려주질 않습니다. 하지만 twtkr.com 의 설정에서는 자기가 어떤 계정을 블록했는지를 한번에 볼 수 있으면 블록을 해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글쓰기 + 글쓰기 부가기능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트위터는 글쓰기가 140자로 제한되어 있으며(미국의 문자 서비스와 관련된 거라 그렇습니다), 링크나 이미지, 영상 등은 전부 링크로 대신해야 합니다. 여기서 2가지 문제가 생기는데요. 1) 트위터는 링크도 글자 수에 포함되므로 너무 긴 링크를 넣으면 글을 적을 수 없습니다. 2) 또한 이미지를 포함한 파일에 대해서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트위터에서 글을 쓸 때는 이런 저런 사이트를 많이 다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떻게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미리 적어둔 글이 있으니 읽어보도록 합시다.


[awvlzt]

근데 읽을리가 없지


아무튼,


twtkr.com을 쓰면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버릴 수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 URL을 줄이는 서비스나 이미지 첨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 정확히는 URL 단축 서비스나 그림 첨부서비스는 거의 왠간한 클라이언트에서 다 지원하니까 그리 특별하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요.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글쓰기창 위에 있는 '투표'를 누르면 twtpoll과 같은 기능의 투표 페이지를 즉석에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각 기능에 대한 설명은다음과 같습니다.


  • 투표형태 : 단일선택 투표를 만들면 여러 항목 중에서 하나만 선택가능합니다. 다중선택 투표를 만들면 항목에 대한 복수응답이 가능합니다.
  • 투표항목은 1줄당 1개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 스샷을 참고하세요.
  • 투표후RT : twtkr의 투표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이 투표하면 자동으로 RT 메시지가 날아갑니다. 여기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투표했다는 사실만, 어디에 투표했다는 것까지 전부, RT를 날리지 않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트랙백 기능은 미투데이의 핑백 기능과 유사한 거라 보시면 됩니다. '트랙백'버튼을 누르고 나서 거기에 보낼 블로그 포스팅의 트랙백주소를 입력하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블로그에 트윗이 트랙백으로 달리게 됩니다. 참고로, 좀더 활발한 트위터 의견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트위터로 블로그 답글을 대신하는 disqus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twtkr에서는 글을 쓸 때 '지도'버튼을 눌러서 자기가 글을 쓰고 있는 곳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글을 쓰면 기록이 남게 되죠. 이 기능은 '내주변트윗'이란 기능과 같이 쓰이게 됩니다. 오른쪽 메뉴 중에서 '내주변트윗'을 누른 다음 특정 장소를 더블클릭하면 그 주변에서 작성된 트윗들이 검색됩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앞서 여러가지 기능을 이야기했지만 twtkr 사용자 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은 역시 '긴글'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트위터는 140자 제한이 있는데 twtkr을 쓰면 140자를 넘어도 그냥 등록이 됩니다. 140자를 넘기게 되면 위와 같이 경고창이 뜨지만 이 상태로 update를 누르면 글이 등록이 되죠.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하지만 이 기능의 경우 트위터 사용자 내에서 논란의 여지가 약간 남아 있습니다. 긴 글 기능이 너무 쉬워져서 사람들이 너도나도 긴글을 쓰게 된 것이죠. 하지만 twtkr을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지정된 URL을 눌러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불편함이 원인이기도 하고, 140자의 묘미가 사라진것 같아 아쉽다는 반응도 있고 포스팅 수준의 긴 글을 쓸 거면 차라리 블로그에 쓰지 왜 트위터에 쓰냐는 반응도 본 적이 있어요. 더 크게 보면 네이버같이 트윗케알 링크로 유도하면서 가두리양식장을 만들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뭐가 되었건 간에 트윗케알의 긴글을 너무 많이 쓰면 일반 이용자에게 민폐가 될 수도 있다는것을 알아두셔야 할 듯 합니다.


친구구하기 + 파도타기



트위터에 정말 처음 온 사람들이 '하나도 모르겠다' '뭐가 뭔지' '글 어케 씀?'하는 거 빼고,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아마 이거일 겁니다.


누가 제 글 보고 있나염? 보면 팔로우좀...


그런데, 가입하자마자 다른 사람의 글이 쫙쫙 뜨는 미투데이와는 달리 트위터는 가입하면 아무런 글도, 반응도 올라오지 않습니다. 좀더 심하게 말하면, 다른 사람들은 여러분들이 트위터를 만들었는지조차 모릅니다. 그런 상황에서 관심좀 달라고 해도 아무도 반응 안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에게 관심받고 싶으면 먼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주세요. 우리는 그 과정을 '팔로우'라고 부릅니다.

팔로우라는 것에 대해서도 역시 이전에 써둔 글이 있고 다른 사람들을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써둔 글이 있으나...


[awvlzt]

하지만 읽을리가 없(생략)


죄송합니다. 팔로우는 너무 길어서 요약하기 좀 그렇습니다. 이것만큼은 위의 링크 눌러서 반드시 읽어주세요. 한글트위터에서도 친구(팔로잉) 추가는 공식 트위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원래는 공식 트위터에의 언팔로우는 톱니바퀴를 눌러 진행되었지만 최근에는 그냥 팔로우 버튼을 한번 더 클릭하면 언팔로우되죠. 트윗케알은 이 방법을 예전부터 써오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더불어서 조금만 잔머리를 굴려보면 트위터도 파도타기 비슷한 것이 가능합니다. 대충 이런 식으로 하시면 트위터에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맞팔롱하세요' 하면서 숫자늘리기 하는 것보단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아까 말한 자기소개 사이트에서 자시 관심사를 검색해 걸리는 사람을 최대한 팔로우(최소 15~20명은 해야 재밌어집니다)
  2. 그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 1명을 클릭 → 그 사람의 트위터 페이지가 뜰 겁니다.
  3. 그럼 오른쪽 메뉴에 Following / Follower / tweets 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Following을 클릭.
  4. 그럼 그 사람이 팔로우 신청한 사람의 리스트가 쫘악 뜹니다.
    거기서 자기랑 궁합 잘 맞을법한 사람을 팔로잉.
  5. 그 팔로잉 한 사람들 중에서 아무나 한 명 클릭.
  6. 3번으로 돌아가 무한 반복


대답하기 + RT/DM하기


제가 이정도까지 적고 짤방까지 똑같은 것을 넣었다는 점에서 이미 생각나는 것이 있을 겁니다. 옙. 여기에 관해서도 이미 공식트위터를 하면서 충분히 설명하였습니다. 단지, twtkr 도움말에는 딸랑 이것만 링크를 해 놨기 때문에


[awvlzt]

아무도 읽지 않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하면 전달되나요?' 'RT가 뭐하는 건가요'하는데 이미 거기에 대해서는 적을만큼 적었기 때문에 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정도까지 타자를 치면 슬슬 손아픕니다. 다만, 공식 트위터 홈페이지와는 뭐가 살짝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만 간단히 적도록 하죠.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자기 글과 남의 글을 보면 약간 버튼이 다릅니다. 자기 글에는 마지막에 '삭제'버튼이 있죠. 그 외의 버튼은 추천/번역/전달/추가 정도입니다.

전달의 경우 누르면 특정 이메일로 그 글을 보내줍니다. 혹은 다른 유저에게 쪽지(DM)로 글을 보내줍니다. 그리고 추가를 누르면 그 글에 언급된 모든 사람을 자동으로 팔로우합니다. 트위터에서 '떼팔롱'이라면서 뜨는 글은 대부분 이 버튼을 눌러서 전부 팔로우를 해 보라 - 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글의 오른쪽을 보면 별개로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가장 위의 별은 '즐겨찾기'로 나중에 트위터 내의 즐겨찾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웹브라우저에 저장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 글에 마우스를 올리면 답글 버튼과 RT, 추천버튼이 뜨는데 이걸 통해 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한글트위터에서는 공식홈페이지에서의 RT기능을 RT라고 쓰지 않고 '추천하기'라고 표현합니다. 두 RT가 무슨 차이냐고? - 아까 링크를 안 읽어 보셨군요. 스크롤을 올려주세요.


사이드메뉴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오른쪽 메뉴도 트위터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대신에 이런저런 추가된 것들이 있는데요.


  • 추천글/관심글이 추가로 붙어 있습니다. 관심글은 관심가진 글이고 추천글은 추천받은 글입니다...아니 더 설명할 게 없어요.
  • 검색창이 좀 더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더불어서 한글을 쓰는 사용자만 대상으로 검색하는 것도 가능. 기본적인 한글 검색결과 수준도 이쪽이 조금 더 우수한 듯.
  • 자신이 지정한 지역을 토대로 '내 주변'의 트윗(글)을 보는 기능이 달려 있습니다.



기타 특징



좀 굵직굵직한 특징은 이정도이고, 자잘한 기능들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꽤 많은 기능이 있으니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 설정에 들어가서 오른쪽의 '내 글 저장하기'를 누르면 한달 분의 트윗글을 엑셀 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어떤 외국어 트윗에 마우스를 대고 나서 번역 버튼을 누르면 설정에서 지정한 언어로 자동 번역합니다.
  • twtkr은 페이지를 가장 아래까지 내리면 more 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가 로딩됩니다.
  • twtkr의 팔로잉 목록 페이지에서는 리스트 추가 외에 '관심인물'추가가 가능합니다. 이 목록은 설정메뉴에서 관리 가능합니다.
  • 오른쪽 위의 도움말/도구/사람찾기를 통해 다른 유용한 외부 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SNS 설명서 전체 목록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mazefind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