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MapleStory/└ ETC_DIARY 2011.09.05 14:42

서면인터뷰를 보고(+추가)

인터뷰 전체 보기(inven)







뿜었다


만약 제가 ㅇㅎㅂ님이라면 '개발과정상의 실수로 유저분들께서 말하는 잡옵이 포함되었으나 피드백을 받고 이를 삭제하였습니다.'라거나 '기획된 바와 달리 유저분들께서 원하는 옵션에 차이가 존재하여 이를 수정하였습니다.'정도로 썼을 것 같습니다.


좀 봐줘서, 저게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라면(그렇다고 해도 사전에 무슨 질문이 오고갈지는 대충 정해놓고 만나는거니 큰 차이가 없지만) 저런 답변도 이해못할 것은 아닙니다...근데 저건 서면 인터뷰잖아. 진짜 몇년동안 메이플 기획하신(+하실) 분이 '잡옵이 뭔지 정의하기 어렵다'라고 하는게 좋은 답변인지 모르겠네요-_-;


점프 패치도 사실 이해가 잘 안가는 답변입니다. 밸런싱엔 기간이 오래걸린다는거. 물론 그렇죠. 근데 이 답변을 거꾸로 하면 전사/법사/궁수는 밸런싱 생각하는데 시간이 덜 들고, 도적/해적은 밸런싱 생각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가? 그건 또 아닐 것 같거든요.


저는 처음부터 전/궁/법/도/해 다 짜놓은건데 방학기간이 걸려 해/도는 미처 패치를 못했다 라고 보는데 차라리 저번 레전드 업뎃 직후의 답변처럼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면 방학이 낑겨 있었으니까 이해못할게 아닙니다. 방학 끝나면 그게 우선순위로 올라갈 수도 있다는 거니까. 근데 '현재 밸런스 확인 중'이라니.

 

추가 - 플포쪽도 비슷한 인터뷰가 나왔습니다. 미묘하게 어투가 다르달까 질문이 다르달까.

플포 - http://maple.playforum.net/news/maplehot/id/1045679

인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1&l=363


 



-mazefind (넥홈미투 / 트윗 / 페북 / 요즘)

  • Favicon of http://blog.naver.com/leo_world BlogIcon 키유카비 2011.09.05 21:02

    '노력'이라는 단어가 저럴때 쓰는 게 아닌데

  • 평원 2011.09.05 21:50

    그냥 테스피아에서 테스트 안한 이유도 테섭에 먼저 내놓으면 본섭 오기전부터 화두로 떠올라버리니까 wz상에만 추가시켜놓고 본섭에서 내놓은듯
    사실상 인터뷰는 우리가 모두 예상할수 있는 답변들만 해준거임. 그나마 도적 해적 확인중 이라는 것정도만 건진거고..

  • 토자라 2011.09.06 20:53

    노력이라는 단어라니.. 지금 데몬슬레이어가 얼마나 쌘데..
    그리고 레전드리라는 자체가 좀 문제가 있음.. 그냥 사행성 부추기는게 아닌지.

    근데 개인적으로 또 두가지 물을것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방명록에 부탁을
    보셨는지 마셨는지... 두번째는 근본적으로 저 글쓰는 능력 님이봐선 다 개판인가요(...)?

    • Favicon of https://maplestory.pe.kr BlogIcon mazefind 2011.09.07 09:10 신고

      1. 봤는데 메일을 안주셨던데요. 근데 제가 9~10월은 회사 일정때문에 좀 바빠서 힘들듯.
      2. 님 지금 쓴 댓글도 이것저것 틀렸어요.

  • Favicon of http://blog.naver.com/timefor88 BlogIcon 하이렌 2011.09.07 21:54

    # 이 인터뷰는 누가 신청해서 어떻게 인터뷰를 한 걸까요. 궁금합니다.

    # 불과 3달 전만 해도 사기캐의 칭호를 얻던 메카가 이젠 새탁기 취급을 받고 있으니 레전드 직업군도 슬슬 하향을 할 때가 왔지 싶습니다.

    # 유저들이 "진짜" 원했던 개편사항은 따지고 보면 어느것 하나 들어준 것이 없습니다. 에반 상향(?) 하나는 제대로 했다고 할 지 모르지만 에반도 sp전용퀘스트 덕분에 찬밥신세를 면하기 어렵고, 아란은 공버프 하나 추가에 파블 퍼센테이지 약간 내린 정도이고. 해적이랑 도적은 이제 많이 사라졌죠, 대표적인 예로 제 블로그 서이인 히너님이 접으셨으니.

    # 메이플의 핵심 문제점중 또 하나이겠지만 "재미있는 컨텐츠" 가 별로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레벨 140 정도 유저들은 거의 모든 메이플 퀘스트, 맵, 보스 등을 다녀온 상태라 레벨업 할 의욕과 끈기도 사라져버리죠. JMS처럼 "enjoy" 의 범위를 확대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할 탠데 말이죠. 크로스헌터도 93% 정도는 JMS에서 퍼온거고 아카이럼만 살짝 추가시킨 것 뿐이니.

  • Favicon of http://forever425.tistory.com BlogIcon forever425 2011.09.07 23:53

    저런 인터뷰를 그대로 여과 없이 내보내는 팬사이트도 잘하는 짓은 아닙니다.

    그냥 넥슨은 돈을 위해 가고 있는거고, 또 그를 위해 저런 말도 안되는 논리를 펴고, 팬사이트도 이 논리를 그럴듯하게 보이도록 하고. 결국은 둘다 짜고치는겁니다. 뭐 차피 90%는 논리에 모순이 있는걸 모를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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