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승헌: 메이플스토리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늘 간담회 진행을 맞은 성승헌입니다. 먼저 오늘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내방해주신 메이플스토리 유저 대표 여러분들, 그리고 시청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겠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을 직접 이곳에 모시고 고견을 듣고 싶었지만 코로나19 이슈로 인해서 이번 간담회에는 여러분들의 논의를 통해서 선발된 커뮤니티대표 3분, 그리고 각 분야 상위 랭킹 7분, 총 10분을 초청해서 소규모로 진행된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이시간은 유저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더 나은 메이플스토리가 되기 위한 논의의 자리로 준비돼 있습니다. 긴 시간동안 많은 내용의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송을 놓치셨거나 특정 구간에 대한 논의 내용을 궁금해하실 고객분들을 위해 풀버전 영상도 메이플스토리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참고 바라겠습니다.

그럼 시작에 앞서 간담회 진행순서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간담회 주제들은 메이플스토리 현안을 점검하고 더 나은 메이플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유저대표 여러분께서 직접 제안해주신 주제 순서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확률형 아이템, 서비스의 제공, 개발팀 고민에 대한 논의, 유저의 목소리 순으로 진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해주신 모든 주제에 대한 유저 대표단의 의견을 경청하고 답변을 해 드릴 수 있도록 주제별로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QnA를 진행하기 전에 메이플스토리 개발진의 소개가 있겠습니다. 각자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강원기: 안녕하십니까. 메이플스토리 총괄 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백호영: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의 전반적인 컨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백호영입니다.

김창섭: 안녕하십니까 메이플스토리 기획팀장 김창섭입니다. 오늘 이자리에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저희가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근우: 안녕하십니까 메이플스토리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운영팀장 이근우입니다.

송승헌: 네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메이플스토리 개발진 네 분을 만나봤습니다. 이어서 메이플스토리 유저분들을 대표해서 이야기를 해주실 메이플스토리 고객 대표 열 분이 나와계십니다. 오늘 본인의 시간도 아낌없이 투자하시고 자는 시간까지 줄여가시면서 이 자리에 오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각자 자기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루델팡님부터 시작해볼까요.

(※ 유저대표 사진은 생략하겠습니다. 기존 업로드된 사진은 삭제했습니다)

루델팡: 안녕하세요 유저 대표로 참가하게 된 루델팡입니다.

왕토: 안녕하십니까. 저는 메유커 대표로 참석한 스카니아 서버의 왕토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콘파쿠유튜브(이하 콘파쿠): 안녕하십니까 메이플 인벤에서 간담회를 참석하게 된 콘파쿠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박세웅: 안녕하세요. 더 시드 부문 대표 박세웅입니다. 반갑습니다.

빈핑: 안녕하세요. 업적 부문 대표 빈핑입니다.

주퓨리: 안녕하세요. 리부트 부분 대표 주퓨리입니다.

타키매너70(이하 타키매너): 안녕하세요. 유니온 랭킹 대표 타키매너입니다. 반갑습니다.

테러비터: 안녕하세요. 디시인사이드 메이플스토리 갤러리 대표 테러비터입니다. 반갑습니다.

도감은월: 안녕하세요. 종합랭킹 대표 도감은월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씰뇽: 안녕하십니까. 길드 대표 씰뇽이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성승헌: 감사합니다. 열 분의 고객대표단 분들을 한번 만나봤습니다. 다음으로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디렉터가 방문해주신 고객대표단 분들과 간담회를 시청해주시고 계시는 메이플스토리 유저 분들께 인사를 드린다고 합니다. 인사 부탁드리겠습니다.

강원기: 안녕하십니까. 메이플스토리 총괄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먼저 바쁘신 와중에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고객 대표단 여러분과 영상을 통해 지켜봐주시고 계시는 고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전달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개발팀이 고객 분들의 기대에 부흥을 하지 못하고 실망감을 많이 안겨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너무 늦게 열게 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개발팀에서 추구하는 개발 방향에 대해 그리고 개발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많은 고객분들께서 질타와 의견을 보내주시고 계십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저희는 고객분들의 목소리에 보다 더 빠르게 반응하고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메이플스토리의 미래를 위한 많은 의견을 경청하고 귀기울여 듣고 솔직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메이플스토리 개발을 책임지는 대표자로서가 아니라 오히려 오랫동안 플레이하고 즐겨온 유저의 하나로서 오늘 이 자리가 메이플스토리 보다 나은 미래에 큰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승헌: 감사합니다. 강원기 디렉터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첫번째 질문을 받기에 앞서서 제가 토론 진행 방법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을 하고 싶은 대표분들께서는 손을 들어 주시면 제가 순차적으로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의 발언권이 주어지면 마이크의 전원을 켜고 발언이 끝난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마이크 전원을 꺼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이크의 전원이 켜져 있을 경우 다른 분들이 질의답변할 때 소리가 겹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고 발언이 끝난 경우에 전원 종료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약속된 시간 안에 간담회를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께 더 많은 시간을 드리고자 사회자인 저의 개입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필요하게 부득이한 경우 관여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양해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 02편 보러가기

> 전체 목차 돌아가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