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림 하나하나 퍼오려니 짱귀찮네요[...].
그래서 싹다 긁어옵니다.
KMST V217 ~ New class? - Spadow's blog
KMST NEW JOB. [TEST SERVER] 6TH NEW JOB! - maple-news.com
또한번의 새로운 직업 예고? 아니면? - 인소야닷컴, 피아
↑ 여기까지는 이펙트가 있는 것만 합쳐본거고,
스킬만 모아보면 이렇게 됩니다. 위쪽이 1차, 아래쪽이 4차.
해외에서나 국내에서나 이걸 가지고 신규직업의 등장이라고 하는데, 제 의견을솔직히 말하면 이렇습니다.
"신직업의 가능성은 높다. 하지만 기존직업 이펙트 개선일 가능성도 있다"
그렇게 생각하는 단서는 작년 인터뷰입니다. ↓
기존 스킬들을 보면 물론 화려하고 멋있고 ...그런 거 당연하잖아요. 그런데 그러다보니까 레벨이 낮은 분들은 본인들이 쓰는 스킬들이 너무 좀 화려하지 않다 - 그런 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기존 스킬들도 좀 화려하게 재디자인(Redesign)해주실 의향은 없으신지?
- 사실 이 질문은 되게 많이 받았는데요. 시그너스는 기존 직업과 조금 차별화되기 위해 나온 거라서 당연히 스킬 이펙트가 기존 직업보다 화려할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기존 직업의 스킬을 화려하게 많이 바꾼다면은 시그너스 기사단의 컨셉상 시그너스 역시 또 다시 화려하게 작업해야 한다는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직업과 스킬에 대한 차별화가 있기 때문에 시그너스를 선택하신 분들이 만렙 제한등의 제약이 있는 시그너스 기사단을 좀 더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구요. 유저분들이 말씀하시는 부분처럼, 아주 옛날 스킬들은 메이플 초창기에 만들어져서 제가 보기에도 다시 비주얼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구요. 그렇다고 다시 제작할 수는 없고 한다면 한꺼번에 모두 바꿔야 할 텐데 아마 현실적으로 패치 일정도 있고 내부 일정이 있어서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솔직히 디자이너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시그너스 스킬처럼 모두 화려하게 바꾸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그러고 싶은데 일정이나 이런 것들이 여의치 않다는 그런 얘기죠?
- 일정은 유저분들이 많이 양해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그너스기사단 아프리카 라이브방송 2편요약 - 가메톡아이두
이것이 작년 시그너스 기사단 공개 직전의 인터뷰(방송) 내용입니다. 그리고나서 5개월만에 나온 스킬떡밥임을 고려해봅시다.
현재 이펙트가 있는 것들은 폴암쪽의 쓰레셔나 부스터, 소울쪽의 스킬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물론 스킬 아이콘이 바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직업의 추가에 무게가 좀더 쏠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작년쯤의 '기존 이펙트'관련 인터뷰 내용. 그리고 신규 아이콘 없이 기존 아이콘만 올라와 있다는 점(저는 스킬 이펙트 만들시간은 있고 아이콘 만들 시간은 없었다는 것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째서인지 전직업(심지어 소마까지)스킬이 전부 몰려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오히려 기존직업의 이펙트 개선작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떤 분의 경우 '저 스킬들의 스킬값이 신규로 매겨져있으니 분명 신규직업이다'라고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인크래즈드 인택 사이즈나 유니온포커스와 같이 신규직업용이 아니더라도 스킬은 추가가능합니다.
이 인터뷰 외에 기존 직업 개선작업이라고 생각하는건 달력입니다.
이 사이에 평일 공휴일이 하루도 없다
올해는 유난히 평일 공휴일이 없습니다.(관련기사) 따라서 토/일을 제외한 평일 공휴일은 설날, 추석을 제외하면 어린이날과 크리스마스밖에 없습니다. 이 기회를 놓친다는 건 넥슨으로써도 너무 아까울거라 생각합니다.
신직업을 진짜 제대로 띄우려면 24일 패치로 25~27 특수를 노리는것이 어떻게 봐도 가장 이상적. 여름방학인 7월~8월에도 딱히 공휴일이 없기 때문에 일정상 애매한 면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번 여름방학을 목표로 공개한다면 5월달에 데이터를 넣고 공개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패치상의 전례에서도 이런 점이 드러납니다. 시그너스기사단이 테섭에 최초 추가된 T12172패치는 2008년 10월이었고, 그 이전 해적이 최초로 추가된 T12105패치도 2008년 10월이었습니다. 그 이전의 2006년 4차 패치도 겨울이었죠. 그렇다면 겨울방학 2달 전 공개된다는 뜻인데 신직업으로 보기엔 유출 시기가 너무 빠릅니다. 오히려 카니발과 같이 5월 패치라고 예상한다면 다음주 테섭 패치 후 4월말 본섭 패치로 적용할 수 있다는 예상가능한 시나리오도 존재합니다.
일단은 이걸 두고 긴가민가하고 있습니다. 딱 한번만 생각하면 분명 바바리안 느낌이 나는 전사계열의 신직업인데 두번 이상 생각하면 이상한 점이 너무 많이 걸리고 말이죠. 1~4차까지의 전직이 하나밖에 없다거나 찌르기 스킬이 휘두르기 스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 스킬 이펙트의 색깔에 일관성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점(기존 이펙트를 생각해보시길. 저렇게 다양한 색으로 안만듭니다) 등등. 이런저런 생각이 나서 정확하게 모르겠네요. 역시 다다음...다음주가 시험이라서 그런가-_-a. 일단은 테섭 패치를 기다려봅시다.
덧글1 - 4차스킬 중간의 빨간색 이펙트는 누가봐도 바바리안의 훨윈드.
덧글2 - 이게 신직업이건 기존직업이건 5월에 넥슨이 올인해야 한다는건 분명합니다. 다른 어떤기업보다 공휴일 갯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게임사가 바로 넥슨이니까요.
-mazef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