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일 보도입니다. 넥슨에서 신규 게임을 내놓는다는 자료였는데 하나는 iOS용 카트라이더였고 하나는 '페이스북용 메이플스토리'입니다.
입방정[...]
ios용 카트라이더는 예전 이찬진 드림위즈 사장의 떡밥 투척으로 트위터 내에서 크게 이슈가 되었던 사항인데요. 당시 넥슨은 이에 관해 '개발 시기나 방향에 대해 확정지은 것이 없다. 카트라이더도 고민중의 라인업 중의 하나일 뿐이다'식의 해명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2010 지스타행사에서 넥슨은 아이패드/아이폰용 카트라이더를 예고하는 세트를 하나 설치했고 그게 결국은 발매까지 이어지네요. 이게 이 사건과 연관이 있는지 없는지는 알수 없습니다-_-) 이게 어떤 식으로 나올지도 알 수 없구요. 다만 보도에 따르면 블루투스를 이용한 주변 사람과의 대전,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통한 랭킹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페이스북 메이플스토리 역시, ios용 카트라이더처럼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원작의 느낌을 살린다', '협동플레이를 지원한다'정도만이 보도에서 보여지고 있네요.
다만,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이 상당히 글로벌하다보니 한국 이용자만 노린다기보다는 좀더 글로벌하게 만들도록 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따라서 KMS와의 연동도 굉장히 힘들 가능성이 높고 한국 넥슨캐시와의 연동도 힘들 거라 예상합니다(페이스북은 이미 자기 플랫폼에서 만들어지는 게임에 대해 페이스북에서 유통되는 화폐결제를 유도한다고 들었거든요. 확실하게 제가 아는 사항이 아니라 이 이야기는 여기까지). 뭐 딴건 둘째치고 한국어 정도는 지원해줬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긴 한데... 1
어쩄거나 작년에 콘솔(DS)용 메이플, iOS용 메이플에 이어서 올해 겨울에는 안드로이드용 메이플도 출시되었고 SNS용 메이플도 올해 안에 나올 계획이라고 하니 메이플은 '국가'를 넘을 뿐만 아니라 '플랫폼'도 초월하는 것 같습니다.
PS-그보다 미투데이용 메이플은 개발예정 없나요 굽신굽신...
- 블로터쪽 기사 하나 링크합니다. 페이스북, “화폐도 통일”…7월부터 ‘크레딧’ 결제 의무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