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의 시간대별 총 체류시간 분포
(이하 출처 : 닐슨코리안클릭)
이번에 코리안클릭에서 '저연령층의 게임 현황'이라는 통계 결과를 발표하면서 특별히 메이플스토리는 따로 빼서 통계를 만들어 놨기에 살짝 가져옵니다. 코리안클릭 결과는 못믿겠다고 하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넥슨에서 자체적으로 이런 통계를 공개하는 건 아니니까 이런걸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다만 약간의 변수는 있습니다. 일단 이 조사가 4월 조사치라는 것. 이 때는 학생층의 시험 기간이기 때문에 시험으로 인한 수면/공부 학생 수치가 더 많을 겁니다. 그냥 학기중이거나 방학중이라면 심야시간의 비중이 좀더 높으리라 보고 있구요. 또한 시험기간엔 학교가 일찍 끝납니다. 초등학생이라 시험의 영향을 중고생만큼은 덜 받겠지만 이것도 최대 접속 시간대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듯. 마지막으로 위의 링크를 읽어보시면 나와있지만 이 통계는 'PC방'에서의 접속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두가지의 변수가 있습니닷.
만 7~18세의 게임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순이용자 기준)
이는 전체 게임으로 확대시켜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21시가 거의 최절정이며 9시를 넘어가면 급 줄어드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고 전체 게임이용자와 비교하면 저연령층의 비중이 15%정도로 즐어듭니다. 1
덧-
만 7~18세의 주요 이용게임 리스트
으잌 ㅋㅋㅋㅋ메이플 위엄 ㅋㅋㅋ 게다가 1/3/6/7/8/9 위가 전부 넥슨게임ㅋㅋㅋ 2
7~18세 조사라지만 의외로 던파/서든이 적군요. 테일즈런너는 제 예상보다 높은 편이고 크아는 '아직도 저만큼 하고 있는건가'라는 생각이 들고.
연관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