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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10일 약간 수정합니다. 공식홈 메인에 올라간건 제가 수정권한이 없어 수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주의 : 글 길다고 읽는 걸 포기하지 맙시다. 결국 여러분이 겪어야 할 일입니다.
주의 : 어디로건 퍼가도됩니다. 단, 출처는 꼭 써주세요(출처:maplestory.pe.kr)

 

- 차례-

1. 아란의 특징, 스탯, 장비, 사냥터
2. 아란의 스킬트리
3. 아란 전용 퀘스트
4. 이벤트
5. 후기?

 

 

옙 포션노가다입니다.

내일, 7월 9일이면 아란이 나오겠죠. 운영자(키안?)께서 이 글을 아무쪼록 메인에 올려줬으면 하지만
...그렇게 안되겠지.

 

어쨌거나 그놈의 아란 때문에 별의별 질문이 다 올라오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 글을 보는 상당수의 사람들은 아란의 유래라거나 스토리가 (그다지) 궁금치 않을겁니다.
씁쓸하지만, 어떻게 렙업하고 어떻게 스킬 올리고 반지는 어케 받고
신섭은 나오냐 마냐 이게 더 중요하니까요. ㅇㅋ?
저도 5년 넘게 패치정보 문서를 만들고 있지만 정작 이런 질문엔 답을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인사는 닭을 치라 하시고 여기서는 가장 많이 물어볼 질문을 최대한 뽑아서
될 수 있는 한 자세하게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내용은 테스트서버 마지막 업데이트인 1.2.243을 기준으로 합니다.
    본섭패치에서는 이와 내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아란은? - 기본적으로 '폴암 전사', 차이점은 콤보

 

아란이 뭐냐? 부터 시작합시다. 아란이 뭘까요?
이에 대해 다양한 답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뭐

 

수백년전에 얼었다가 해동된 영웅이다.

콤보가 있고 커맨드를 써서 무슨 스킬을 쓸수 있고 어쩌구저쩌구...

심지어, 넥슨의 캐시 벌어먹기 수단이다 등등

 

다양한 답변이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 하나는 확실합니다.

 

비록 전사와 다른 직업으로 되어 있지만 아란은 약간 다른 폴암 전사 입니다.

 

따라서

 

# 아란은 어떤 무기를 쓰나요? → 폴암

# 아란은 어떤 방어구를 쓰나요? → '전사'가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 전부

# 아란 스탯은 어떻게 올리나요? → 전사와 동일

# 아란 사냥터는 어디가 좋나요? → 전사와 동일 + 평평한 지형일수록 좋음

 

쉽죠? 참고로,

 

마지막 질문의 답은 개인의 재산과 아이템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상당수가 알듯이, 전사는 덱을 낮추고 힘을 높일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올힘전사니, 덱 끊기니 하는 말은 전부 이것 때문에 물어보는 거겠죠.
정확히 얼마에서 덱을 끊어야 하는지는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자기가 착용하는 템에 명중 옵션이 많다면 순덱을 더 내릴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올려야죠.

 

그럼 전사랑 아란은 같은가? 당연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콤보겠죠.

 

 

[]

 

퀘스트에서 상자를 깨는 CTRL키가 있죠? (사람에 따라 이 일반공격 키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란은 대부분의 스킬을 이 키를 써서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CTRL 을 누르면 롤링스핀 스킬을 쓰고 CTRL을 3번 누르면 트리플 어택이 사용됩니다.

 

CTRL을 쓰지 않는 스킬은 패시브나 버프 스킬 뿐입니다.

 

중요한건 이렇게 쓴다는게 설명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당장 아란 캐릭터를 만들고 시작하면
만렙을 찍을 떄까지 모든 공격을을 CTRL 키로 해결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좀 훼인 끼가 있다면
하루에 몇시간씩 CTRL키만 몇천번 눌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란 캐릭터는 너무 오래 플레이하면 손목 및 손가락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뻥이 아닙니다. 이 글을 적는 저도 손목에 파스 하나 바르고 키보드 치는 중이니까요.
그럴 사람은 없겠지만 과도한 게임은 정말 손목에 안좋습니다. 쉬면서 합시다.

 

한편,


[콤보어빌리티]스킬을 올리면 화면 오른쪽에 콤보가 올라갑니다.
콤보는 현재 3만이 최고입니다. 본섭패치 3일 전에 확인했으니 변경은 없을 듯 합니다.
아, 저 스샷은 대략 2시간 반이 걸려 성공한 겁니다. 본섭은 스틸이 많아서 쉽지 않을듯.
콤보는 원래 버그도 많았고 정말 잘 끊어졌었지만 가장 마지막 패치를 통해 콤보 유지시간이
대략 3초 정도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정말 왠간히 몬스터가 없는 맵이 아니라면 끊어지지 않습니다.
거기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

 

마지막으로, 테섭의 경우 이른바 '지작'을 끼고 사냥인지 '망템'을 끼고 하는 사냥인지 알수 없으므로
데미지가 들쑥날쑥합니다. 하지만 아란의 경우 '여러 적을 많이 때린다'는 성격이 강하므로
여러분이 아는 기존 직업이 보여주는 높은 데미지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스킬트리에서 다시 말하겠지만 아란은 HP증가량향상 스킬이 없습니다.
따라서 피와 관련된 드레인 스킬이 필수이며 권장하진 않지만 피작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왜 캐시 이야기는 없냐 하실텐데...지금은 타 캐릭과 캐시 공유가 되질 않습니다. 딱히 할말도 없고;
출시 간담회에서 '공유도 고려해보겠다'라고 했으니 거기에 지푸라기같은 희망을 걸어 봅니다.

 

2. 스킬트리? → 퀘스트 안 깨면 스킬도 없다!

 

스탯과 장비, 콤보까지 말했습니다. 이것보다 더 중요한 건 스킬트리가 아닐까 하는데
여기에 앞서서 한마디...
저는 '망캐'라는 말 별로 안좋아합니다. 위의 30000콤보 캐릭터는 사실



 

이런 캐릭터입니다.

힘전사, 에볼마법사, 초보자에 이어 럭전사까지 키워보는 제 앞에서
스킬 하나 잘못 찍었다고 '망캐임?'이라고 징징대지 마세요.
정답 위주만 가르치면 현대 교육의 피해자로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왜 이런 말을 하냐면, 지금부터 쓰는 스킬트리는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고 정답은 없습니다.
이게 맞다싶으면 이걸로 올리고 아니다 싶으면 다르게 올리면 됩니다. 자 이제 ㄱㄱ.

 

# 기본사항

 

아란의 스킬트리에서 알아야 할 점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뭐냐?
아란의 스킬 중 상당수는 퀘스트를 깨야 얻을 수 있습니다.

[언제 퀘스트로 스킬을 얻을 수 있나?]
├- 10레벨 : 콤보어빌리티
├- 22레벨 : 폴암부스터
├- 31레벨 : 폴암마스터리
├- 37레벨 : 콤보드레인
├- 45레벨 : 콤보스매쉬
├- 54레벨 : 파이널차지
└- 70레벨 : 풀스윙
※ 4차의 경우 파이널블로우, 콤보배리어, 하이디펜스, 콤보템페스트 는 스킬북으로 습득

 

그것도 한두개가 아닙니다. 스킬을 얻는 퀘스트를 깨기 위해 필요한 퀘스트를 합치면
대략 60개 수준이고 그걸 전부 깨야 합니다.
이거가지고 '사기', '어렵다' 소리하실 마음가짐이라면 그냥 포기하는게
자신의 정신과 손가락, 손목의 건강을 위해서 좋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세요.

아무튼, 현재의 많은 아란 스킬트리는 '퀘스트'라는 요소가 고려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꼭 따져서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다시 키워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앞서 말했지만 아란은 기본적으로 전사입니다.
HP증가량향상 스킬이 없으니 피작을 하건 피템을 맞추든지 해서 커버하시길 바라고
마스터리와 공격스킬을 우선적으로 올리고 버프, 방어스킬을 나중에 올리는 것도 비슷합니다.
또 어떤 스킬을 올릴지 고민하기 보다 '어떤 스킬이 가장 필요없나'로 생각합시다.

 

# 1차 스킬

 

TypeA : 더블스윙 중시
더블스윙20 → 콤보어빌리티10 → SP4모으기 → 컴뱃스텝5 → 폴암부스터20 → 컴뱃스텝11

TypeB : 콤보어빌리티 중시
더블스윙10 → 콤보어빌리티10 → 더블스윙20 → SP4 모으기 → 컴뱃스텝5 →폴암부스터20 → 컴뱃스텝11

 

1차는 2가지로 나뉩니다.
A의 경우 공격력 자체를 올리는 것이고
B의 경우 콤보 증가를 통한 공격력 상승을 노립니다.

어찌 되었건 사헬지대에 들어가는 20레벨 초반에는 두 스킬 모두 마스터가 가능합니다.
그 전의 사냥터가 콤보를 쌓기 어렵다면 A로, 쌓기 쉽다면 B로 선택합시다.

 

컴뱃스텝은 공격중 몬스터에게 맞아 거리가 멀어졌을 때 이를 순간적으로 좁히는 기술입니다.
이는 콤보가 끊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인데, 1차 초반엔 높은 콤을 낼만한 사냥터도 몇 없고
굳이 높은 콤보를 낼 이유도 없습니다(100콤보 정도면 충분합니다).
따라서 어빌리티/더블스윙 2개를 올리고 나선 스텝을 올리지 말고 스킬포인트를 모아뒀다가
컴뱃스텝을 한꺼번에 배우고 나서 부스터를 올리는게 옳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2차 스킬

 

공통 스킬트리
트리플스윙3 → 폴암마스터리20 → 트리플스윙 20 → 콤보드레인20 → SP10 모으기 → 파이널차지30 → 콤보스매쉬20 → 바디프레셔11
※ 개인 상황에 따라 (드레인/차지/스매쉬) 를 올리는 순서는 조정 가능

 

2차의 경우 트리플스윙과 마스터리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공격과는 가장 관계없는 바디프레셔가 뒤로 쳐지는 것도 대세가 되리라 봅니다.
중간에 스킬 포인트(SP)를 찍지 않는 건 바디프레셔를 일부러 찍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파이널차지, 콤보드레인, 콤보스매쉬를 어떤 순서로 마스터할 것인가 - 되겠습니다.

 

일단 퀘스트를 따져볼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건 드레인이고 그 다음 스매쉬, 차지 순입니다.
드레인의 경우 초기보다 위력이 덜하지만 3차 중반까지는 충분히 그 역할을 다 하는 스킬이니까
일단 먼저 마스터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저는 차지를 스매쉬보다 먼저 찍는 방법이 좋다고 봅니다.
예전에야 몰라도 요즘의 레벨업은 거의 카니발과 마가티아의 몬스터가 바글바글한 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몹몰이'를 위한 차지 스킬이 스매쉬보다 더 중요해집니다.
3차를 넘어가면 몬스터의 체력이 많아져 한 3~4마리가 있어도 30콤보가 쌓입니다.
여기서부터 스매쉬와 콤보펜릴이 중요해지죠.

아무튼 결론, 프레셔는 나중에, 드레인과 차지는 먼저 올립시다.

 

# 3차 스킬

 

공통사항
(콤보크리티컬20 & 풀스윙20) → 파이널토스30  → (이후 A/B)
TypeA : 콤보펜릴 중시
→ 콤보펜릴30 → 스마트넉백20 → 스노우차지20 → 롤링스핀1
TypeB : 스노우차지 중시(붉켄/레와 특화)
→ 스노우차지20 → 콤보펜릴30 → 스마트넉백20 → 롤링스핀1

 

풀스윙을 70레벨이 되자마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퀘스트는 그리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풀스윙을 통한 데미지 상승과 콤보 크리티컬로 인한 크리데미지에
차이가 그리 많다고 보질 않습니다. 따라서, 하고싶은데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

 

 

이 스킬, 파이널토스를 올립니다. 마스터할 경우 최대 200%의 데미지를 더 붙일 수 있습니다.
추가타를 명중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일단 여기에 익숙해진다면 3차 육성과정중에서
최대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일반공격+더블스윙2번+트리플스윙+토스+토스추가데미지+크리티컬)
지금까지는 몬스터를 밀기만 했으나 이 스킬은 몬스터를 띄웁니다. 손맛도 괜찮네요.

 

문제는 이 다음입니다.

 

일단 롤링스핀은 제외하죠. 왜냐면 아란은 많은 몬스터를 몰아서 때려야
하는 직업인데 롤링스핀은 몬스터를 자기 주변으로 밀쳐내기 때문입니다. 콤보 잇기가 힘들죠.
게다가 마스터 때의 데미지120% 는 그닥 쎈 것도 아닙니다. 과감히 버립시다.

여기에, 3차 사냥터를 붉켄, 레와로 잡고 계신분은 필히 스노우차지를 먼저 마스터합시다.
이건 굳이 설명드릴 필요도 없네요. 속성 관련해선 여러분들이 더 잘 알고 계실겁니다.
아, 처음 키우시는 분은 무리해서라도 폭풍간지 늑대스킬인 펜릴 콤보를 써보시길.
마스터할 경우 무려 10마리에게 2번씩 800% 이라는 강한 데미지가 가능하죠. 익숙해져야 합니다.

 

# 4차 스킬

 

[ 4차 스킬의 스킬북, 마스터리북 드롭몬스터]
  ├- [스킬북] 파이널 블로우- 자쿰
  ├- [스킬북] 하이 디펜스 - 자쿰
  ├- [스킬북] 콤보 템페스트 - 자쿰
  ├- [스킬북] 콤보 배리어 - 자쿰
  ├- 오버 스윙 20 - 블루드래곤터틀, 파풀라투스
  ├- 오버 스윙 30 - 레드와이번, 도도
  ├- 하이 마스터리 20 - 다크와이번, 그리프
  ├- 하이 마스터리 30 - 추억의사제, 파풀라투스
  ├- 프리즈 스탠딩 20 - 스켈로스, 마뇽
  ├- 프리즈 스탠딩 30 - 추억의신관, 릴리노흐
  ├- 파이널 블로우 20 - 본피쉬, 피아누스
  ├- 파이널 블로우 30 - 후회의수호대장, 혼테일
  ├- 하이 디펜스 20 - 추억의수호대장, 도도
  ├- 하이 디펜스 30 - 그린코니언, 라이카
  ├- 콤보 템페스트 20 - 후회의수호병, 릴리노흐
  ├- 콤보 템페스트 30 - 망각의수호병, 혼테일
  ├- 콤보 배리어 20 - 후회의신관, 라이카
  └- 콤보 배리어 30 - 망각의수호대장, 혼테일
※ 이 내용은 테섭 마지막 패치 기준이며 본섭 패치시 갑자기 바뀔 가능성이 존재함

 

4차의 경우 스킬북과 마스터리에 따른 변수가 많으므로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대신에, 몇가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특히 오버스윙은 가장 먼저 마스터해야 할 스킬인데 공급-수요 관계에 따라 마스터리북의 가격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외 템페스트와 파이널블로우(일명 '곰' 스킬)의 스킬북이
전부 자쿰에서 드롭됩니다. 게다가 30 마스터리 북은 혼테일이 3개를 차지하고 있네요.
따라서 이로 인한 길드/인맥싸움, 핵텔/쿰 문제, 텔 막자 관련 사건이 다시 한번 크게
불거지리라 예상됩니다. 예전에 공식홈으로 단속하겠다는 공지를 올렸지만 다시금 넥슨쪽에선
부디 여기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할 듯...
아, 메용(메이플용사)스킬은 4차 전직시 바로 주어지며 용사의의지 스킬은 퀘스트 습득입니다.

 

# 스킬 전체 정보

 

그림을 누르면 이동합니다.

1차

2차

3차

4차

메이플용사.png용사의의지.png1244785552_0.png1244785566_0.png1244785603_0.png1244785620_0.png1244785636_0.png1244785580_0.png1244785590_0.png

 

 

3. 퀘스트와 전직? - 리스항구 주문서를 항상 지닐 것

 

[]

 

 

한 번 더 말합니다. 아란의 스킬은 퀘스트를 (전부) 깨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퀘스트 공략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여기에 대해선 제가 테섭 패치 당시 날고생을 해가며 적어둔 자료를 추가해두었습니다.
이걸 보면서 대충 따라하면 되겠구요, 가장 처음 만나는 장면 ↑은 위 동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동영상 중간에 아란 키우지마세요 어쩌구 적혀있는데 남이 키우건 말건 뭔상관임? ㅇㅇ

 

퀘스트, 전직 관련해서 가장 많이 물어볼법한 내용을 종합해봅시다.
뭔말인가 싶으면 패스하세요. 언젠가 이걸 다시 보게 될 것입니다.

 

 

# 첨 만들었는데 화면이 이상한데 어케 함?

원래 이상합니다. 저 위에 올린 동영상을 보고 복습합시다.

# 거울을 동굴에서 보라는데 동굴이 어디임?

전직시 등장하는 [거울동굴] 맵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리엔 마을에서 쭉 왼쪽으로 걸어가다 보면 나옵니다.

# 인형사 암호 뭐에요?

제 기억이 맞다면 인형사 프란시스 때문에 암호를 입력할 기회가 2번 있습니다.
암호는 2번 모두 [프란시스는 천재 인형사!]입니다. 띄어쓰기 느낌표까지 똑같이 쓰세요.
시그너스 하신 분은 아시겠지만, 프란시스는 공격할 때 '봉인'을 겁니다. 성수 꼭 챙겨갑시다.

# 깊은숲에서 장애물 맵 들어갔는데 어떻게 빠져나옴?

인형사와 3번째 싸울때 희한한 퀘스트맵을 통과해야 합니다. 저도 여기서 좀 헤멨습니다.
지하 4층의 벽을 뚫고 간 다음 직진해 석상을 클릭하면 인형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아래 동영상의 50초 근처 지점을 보시길 바랍니다.

[]

# 라이딩은 얼마? 류호 얻었는데 왜 안타짐?

50레벨 라이딩은 1000만메소입니다. 깍일 것 같진 않습니다요[...]
100레벨 라이딩은 제가 타보질 않아서 모르겠는데 4000만메소가 들어간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란의 경우 류호라는 라이딩 아이템을 얻은 다음 엘나스의 스카두르를 통해
몬스터라이딩과 안장을 받아야 라이딩을 탈 수 있습니다. 괜히 몰라서 삽질하면 안됩니다.

# 3차 전직에 메이커가 필요하다는게 진짜?

진짜 필요합니다. 퀘스트 중간에 '홍주옥'이라는 아이템을 만들어야 하는데 여기에
메이커 1단계 스킬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미리 배워두도록 합시다.
참고로 홍주옥 재료는 어크1개, 다이아원석3개, 가넷원석 3개이며
다이아/가넷은 모래두더쥐가 드롭합니다. 어크는 로이드나 토끼, 레이스 등이 드롭하죠.

# 스킬 배워야 하는데 스킬이 안뜸 어떻게 함?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그 퀘스트 전의 퀘스트'를 깨지 않아서 그렇고
또 다른 하나는 퀘스트 수행 레벨이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 기타 퀘스트를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팁이라면?

1. 리스항구 귀환주문서는 항상 준비하세요. 엄청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빨리 가는 방법은 항상 익힙시다. 리엔 섬에선 빅토리아 섬의 특정 마을 귀환주문서의 사용이
가능하며 엘나스-에레브-오르비스 행 배를 이용하면 대기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아란 관련 퀘스트는 스킬/훈장을 빼고 '아이템보상'이 전혀 없습니다.(주문서나 무기 등)
오직 경험치만 준다는 점 알아둔다면 나중에 실망을 덜 하겠죠.

 

# 1/2/3차 전직 + 50라이딩 + 퀘스트 전체 목록

 

# 아이를 구해주세요1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아이를 구해주세요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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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의 귀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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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라진 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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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라진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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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을 위한 선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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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린의 이야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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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 체력 단련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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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 체력 단련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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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 체력 단련3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기초 체력 테스트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폴암을 사용하는 영웅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1차전직]
# 새로운 시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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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련만이 살 길이다!1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수련만이 살 길이다!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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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련만이 살 길이다!3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콤보어빌리티 스킬 습득]
# 아주 작은 한 걸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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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토리아 아일랜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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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원의 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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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오의 정보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첫 번째 정보수집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주황버섯의 이상 조사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몬스터 전쟁?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시니컬한 주황버섯 등장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첫 번째 정보수집 완료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두 번째 정보수집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남쪽 숲 나무던전의 초록버섯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말하는 나무의 증언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두 번째 정보수집 완료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요정 로웬의 부탁1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요정 로웬의 부탁2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인형사의 초대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인형사의 경고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폴암부스터 스킬 습득]
# 세 번째 정보수집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고스텀프를 조사하는 소녀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인형을 찾아라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세 번째 정보수집 완료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열 마리 부기의 부탁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네 번째 정보수집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좀비버섯 조사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인형사의 동굴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네 번째 정보수집 완료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동굴 암호는?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인형사를 퇴치하라!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블랙윙의 음모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무기는 주인을 기다린다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2차전직]
# 염원의 거울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2차전직]
# 최고의 무기를 찾아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2차전직]
# 이상한 정보수집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폴암마스터리 스킬 습득]
# 인형사의 흔적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빅토리아 아일랜드의 봉인석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콤보드레인 스킬 습득]
# 오르비스 조사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거대 네펜데스 등장?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봉인의 정원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봉인의 정원으로 가는 길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빼앗긴 오르비스 봉인석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콤보스매쉬 스킬 습득]
- 푸니의 부탁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몬스터라이딩]
- 늑대 라이딩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몬스터라이딩]
# 무릉 조사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비어있는 족자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특수 먹물 만들기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그림자 무사의 예고장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무공을 만나려면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무공의 시험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그림자 무사를 잡아라!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빼앗긴 무릉의 봉인석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파이널차지 스킬 습득]
# 과거로 가는 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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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벤트? - 신섭 등장과 반지, 라디오

 

# 반지 및 콤보왕 이벤트

 

- 아란 런칭기념 100%당첨 매일매일 이벤트 : [ 퀘스트정보 바로가기 ]
- 리린의 선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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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콤보 능력자를 찾아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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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아직 이벤트 발표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 내의 이벤트만
파악이 가능합니다. 일단 반지부터 살펴봅시다.

 

현재 반지 옵션은 위와 같습니다. 근데 테섭에서 멀쩡 아이템이 본섭 패치가 되면서 맛간 아이템이
되는 경우는 흔합니다(공이 사라진다거나 스탯이 줄어든다거나). 너무 믿지는 맙시다.
반지의 경우 아란 캐릭터로 70레벨을 찍고 3차 전직을 완료하면 받을 수 있고 올해 말
2009년 12월 31일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아까 말했지만 콤보 카운트 최대수는 3만입니다. 콤보 관련 훈장은 이벤트 기간에만 얻을 수 있으며
(7월9일~7월29일) 해당 기간동안 아란으로 일정 콤보수 이상을 성공하면 카산드라에게
훈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콤보 이상 - 콤보 매니아의 훈장
200콤보 이상 - 콤보의달인의 훈장
500콤보 이상 - 콤보왕의 훈장

제 개인적인 경험으론, 콤보가 그리 어려운건 아닙니다. 오히려 남들이 지나가면서 툭툭 친다거나
대놓고 스틸을 하는 것때문에 콤보가 끊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오죽하면 럭 전사를 키웠겠습니까[...] 스틸 안당할 사냥터에서 사냥하려고 한 최고의 삽질...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라디오 이야기.

18일 오후 2시부터 게임 BGM 대신에 아란 관련 라디오가 게임을 통해 나올 예정이라고 하네요.
테스트서버에서는 이에 대해 이미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그날, 라디오가 나오지 않는다면 게임옵션 안의 음소거 체크를 끄시길 바랍니다.

라디오 방송중일때는 오른쪽 위에 라디오 마크가 뜨며 이를 끄면 게임 BGM이 나옵니다.
캐시샵에서는 라디오가 들리지 않더군요.

 

마지막으로 신섭 이야기.

아란 1일 전인 지금 테스트서버에는 '다르'라는 정체불명의 서버가 테스트중입니다.
테스트중이니까 당일날 나온다는 걸로 해석해도 괜찮을 듯.

문제는 신섭이 또 나오냐인데 들리는 말로는 '또 다른 신섭 디자인이 데이터 안에 있더라'라고
합니다. 문제는, 이게 실제로는 추가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거죠.
예전 시그너스가 추가될 때의 아프리카 방송 공개발언에서 '서버 통합은 유저의 상황을 보고
결정한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다르섭이 의외로 폭주하지 않는다면 2번째 신섭은
추가되지 않을 수도 있고 그 반대로 엄청난 폭주를 한다면 다음날이라도 추가가능한' 상태겠죠.

문자 그대로의 그대로, 2번째 신섭은 1번째 신섭의 유저수가 어떻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5. 결론 - 아란은 사기직업? 망한직업?

 

 

결론이라기보다...제가 평소에 하고픈 말을 살짝.

 

저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게임을 해온 나름 올드유저입니다[...]
게다가 그 게임이라는 것도 거의 기사나 패치정보와 관련된 일을 해왔죠. 거의 역사를 써왔습니다.

 

그러면서 이런말을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헐 이거 사기네 나 접을거임'
이런말도 많이 들었죠. 'ㅋㅋㅋ이거 완전 망했음'

 

3차 전직이 생길때도, 4차가 생길때도, 해적이란 것이 최초의 신직업이라고 해서 나올때도 그랬고
시그너스가 생길때도 그랬죠. 뭐 그랬어요. 그리고 아란 때도 똑같은 말을 듣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래서 이 게임이 망했습니까?
해적이 나왔을때는 동접 기록을 넘었고 시그너스때는 해적때 기록을 또 돌파했었습니다.
두고봐야 알겠지만, 사기니 망했느니 해도 결국 다 하더군요. 저는 또 동접을 넘을거라 예상합니다.

 

복잡하게 말할 필요도 없지만, 개인과 집단의 선택은 언제나 일치하진 않습니다.
지금은 이해하지 못할 사람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언제가 철이 들면 깨닫게 될거에요[...]
저는 결국 아란은 많은 인기를 끌 것이라 예상합니다.

 

 

덧-아직도 이 비디오를 안 보신 분들은 이걸 보시고 버그글좀 그만적으세요.

[]

 

-mazef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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