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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 미리보는 해적

 

미리보는 해적(1) - 스탯 / 초보자육성 / 1차전직(클릭)

미리보는 해적(2) - 1차 스킬 분석 / 아이템도감(클릭)

미리보는 해적(3) - 2차 전직과 스킬 분석(클릭)

미리보는 해적(4) - 3차 전직과 스킬 분석+기타 쟁점

본섭패치일 - 종합요약(클릭)

 

해적이 추가된지 좀 지났습니다만 3차 전직에 들어간 해적 유저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이 5부작 특집의 마지막인 3차 전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에서 말했지만 4차 직업의 경우 마스터리북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스킬트리를 짜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따라서 4차에 관한 이야기는 일부러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게다가 4차 전직도 다른 직업과 다르지 않습니다)

 

1. 해적 3차 전직

 

다음TV팟 영상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5246734

다음TV팟 영상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5246671

 

70레벨 이상이며 해적의 3차 전직과정은 타 직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분신과 싸워서 첫번째 목걸이를 얻고 어둠의크리스탈(제련) 1개를 써서 5개의 문제를 풀고 두번째 목걸이를 얻어 전직을 하는 거죠. 일단 첫번째 전직장소는 이블아이의굴2에 있습니다. 다만, 분신이 좀 다릅니다.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다른 분신들과 달리 카이린의 분신은 자신과 똑같은 분신을 하나 더 만들어냅니다. 통상공격은 근접일때 써머솔트킥, 스트레이트를 사용하며 원거리에서는 총을 발사합니다.(분신 소환시 쇼크웨이브와 비슷한 행동을 취하나 직접적인 데미지는 없습니다) 분신의 경우 데미지가 1/8~1/10 정도로 약하므로 맞을 때의 데미지를 보면서 본체를 때리는데 주력하도록 합시다. 건슬링거의 경우 카이린이 쏘는 원거리 공격에 스턴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2. 버커니어 스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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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차지 / 패시브 / 40레벨

공격을 할 때마다 일정량의 에너지가 충전된다.

에너지가 완충되면 바디어택 효과와 스탠스 효과가 자동으로 발동되며

에너지를 사용하는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다.

LV01 : 발동시 지속시간 31초, 명중+1, 회피+1

LV40 : 발동시 지속시간 50초, 명중률+20, 회피율+20, 물공+20

버커니어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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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폼 / 액티브 / 20레벨

일정 시간(90초)동안 트랜스폼 상태로 변신한다.

LV01 : MP22 소비, 물방+2, 마방+2, 재사용대기시간 860초

LV20 : MP60 소비, 물방+40, 마방+40, 재사용대기시간 480초

버커니어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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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커니어는 3차 전직을 하고 나서 4차 전직을 한 직후까지도 2차 스킬을 그대로 써야만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점만큼은 각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버커니어가 되면 분명 공격스킬이 생기지만 특별한 조건을 모든 스킬을 만족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기초가 되는 스킬이 에너지차지와 트랜스폼.

마스터 능력치를 보면 알겠지만 에너지차지는 공격쪽 버프에 치중하고 있으며 트랜스폼은 이동, 방어 관련 버프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스킬이 겹치면 좀 짱인[...] 스탯창이 됩니다..., 저는 에너지차지를 우선적으로 올릴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에너지차지를 마스터하면 1~2분마다 한번씩 발동합니다. 붕어빵이나 마녀 등등의 버프가 필요없죠. 하지만 트랜스폼은 마스터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8분.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또한 현재의 메이플스토리에서 물방이나 마방은 20정도 올라간다고 해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안타깝습니다만 이건 넥슨이 안 고치는 문제니 어쩔 수 없군요). 또 에너지차지 관련 스킬은 MP소모가 없어 경제적이라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물론 트랜스폼도 중요합니다. 4차에서 슈퍼트랜스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마스터를 꼭 해야 하며, 쇼크웨이브 또한 상당한 공격력을 가진 스킬입니다. 단지 스킬트리상으로 먼저 올릴 필요성은 낮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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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버스터 / 액티브 / 30레벨

에너지를 터뜨려 가까이 있는 다수의 적을 공격한다.

LV01 : 데미지 246%, 최대 2마리 공격

LV30 : 데미지 420%, 최대 4마리 공격

버커니어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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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크웨이브 / 액티브 / 20레벨

강력하게 땅을 내리쳐 그 충격으로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

LV01 : MP18 소비, 데미지 265%, 최대 6마리 공격

LV30 : MP38 소비, 데미지 700%, 최대 6마리 공격

버커니어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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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말한 에너지차지와 트랜스폼 상태에서 쓸 수 있는 공격스킬. 주공격스킬이 아닌 '부공격스킬'정도 되는 것들 되겠습니다. 데미지는 그럭저럭인데 둘다 결점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법. 일단 장점부터 살펴보면 에너지버스터는 사용시 MP소모가 전혀 없습니다. 마음대로 난사해도 MP가 전혀 소비되지 않는 경제적 스킬입니다. 쇼크웨이브는 써머솔트킥 이후 최초로 등장한 6마리 공격스킬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딜레이가 무척 큰 스킬이지만 700% 데미지가 자랑거리죠.

그럼 단점은? 버스터의 경우 후딜레이가 큽니다. 이 점은 에너지드레인 쪽과 연계해 최대한 딜레이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다른 스킬이 그렇듯 에너지버스터만을 써서 사냥하기는 힘듭니다. 쇼크웨이브는 다 좋은데 지형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내리막이건 오르막이건 경사가 있다면 그걸 지나가지 못하고 끊어져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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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턴마스터리 / 패시브 / 20레벨

스턴 상태인 적을 공격할때 일정 확률로 크리티컬 공격이 발동한다.

LV01 : 22%의 확률로 3%의 추가 데미지

LV20 : 60%의 확률로 60%의 추가 데미지

버커니어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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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드레인 / 액티브 / 20레벨

에너지를 이용하여 적의 HP 일부를 자신의 HP로 변환시킨다.

LV01 : 데미지 265%, 데미지의 11% 체력 회복

LV20 : 데미지 360%, 데미지의 20% 체력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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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포인트상, 위에서 말한 4개의 스킬을 전부 마스터하면 이제 남은 스킬은 액티브인 스턴마스터리와 에너지드레인이 남게 됩니다. 한가지를 마스터한다면 나머지 1개의 스킬은 11만 올릴 수 있습니다. 일단은 스턴마스터리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드레인도 확실히 좋은 스킬이긴 하지만 스턴마스터리는 인파이터를 접을 때까지 쓸 수 있는 스킬인데다가 인파+건슬을 통틀어 유일하게 크리티컬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와의 파티가 있다면 굳이 에너지드레인을 마스터하면서까지 올릴 필요는 없겠죠.

 

3. 버커니어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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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커니어 3차 스킬트리A (에너지차지 먼저)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스턴마스터리(20M)→에너지차지(1)→에너지버스터(30M)→에너지차지(40M)

→트랜스폼(1)→쇼크웨이브(30M)→트랜스폼(20M)

→에너지드레인(1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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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커니어 3차 스킬트리B (트랜스폼 먼저)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스턴마스터리(20M)→트랜스폼(1)→쇼크웨이브(30M)

트랜스폼(20M)→에너지차지(40M)→에너지버스터(30M)

→에너지드레인(1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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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랜스폼-쇼크웨이브 스킬 비율과 차지-버스터 스킬 비율은

각자 판단해 분배할 것을 권장함.

 

제가 키워보고 적는 건 맞지만 아직도 버커니어 스킬트리는 제가 말하기 애매할 정도로 정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에너지차지가 40레벨이나 되는데 몇레벨대에서 몇분만에 에너지가 차는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아직 없습니다. 또한 테섭에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짜는 것이라 버커니어가 많아질수록 이 스킬트리에 수정이 가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첫 스킬은 스턴마스터리를 주도록 합시다. 백스핀을 쓰지 않는 유저라면 3차 이후 백스핀 관련 컨트롤을 피나게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 트랜스폼이나 에너지차지를 올리고 공격스킬을 올립니다. 여기에서 에너지차지/트랜스폼과 에너지버스터/쇼크웨이브를 올리는 비율은 스스로 판단해 적절히 분배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꼭 차지1만 올리고 버스터마스터, 차지마스터로 가라는게 아닌 어디까지나 예시입니다.

 

4. 발키리 스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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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플파이어 / 패시브 / 20레벨

더블 파이어 사용시 발사되는 탄 수가 증가하고 공격력이 상승한다.

LV01 : MP13 소비, 데미지 95%

LV20 : MP22 소비, 데미지 190%

발키리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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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버너 / 액티브 / 30레벨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화염 속성의 공격을 한다.

적은 일정 시간 도트 데미지를 추가로 입는다.

LV01 : MP25 소비, 데미지 73%, 최대 2마리 공격

LV30 : MP35 소비, 데미지 160%, 최대 6마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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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링이펙트 / 액티브 / 30레벨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냉기 속성의 공격을 한다.

맞은 적은 일정 시간 결빙 상태가 된다.

LV01 : MP25 소비, 데미지 72%, 최대 2마리 공격

LV30 : MP35 소비, 데미지 130%, 최대 6마리 공격

발키리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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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이는 스킬은 역시 트리플파이어입니다. 인비지블샷이 1발 소비, 트리플파이어는 3발 소비라는 난점이 있기 때문에 3차 전직 후에도 어느 정도는 인비지블샷이나 더블파이어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데미지에서 인비지블샷을 넘어서는 때가 있기 때문에 바꿔야 될 겁니다.

쿨링이펙트와 파이어버너는 전용 탄환이 없어도 쓸 수 있습니다. 단, 데미지는 기대하지 마세요[...] 제대로 된 데미지를 보기 위해서는 글레이즈, 블레이즈 캡슐이 있어야 합니다. 나중에 스킬트리를 보면 알겠지만 둘 중 하나는 마스터가 불가능한데 저는 파이어버너를 포기하고 쿨링이펙트를 마스터할 것을 권장합니다. 결정적으로 스킬설명에는 나오지 않지만 스킬 범위도 쿨링이펙트가 좀 더 넓습니다. 이쯤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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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토퍼스 / 액티브 / 30레벨

공격을 도와주는 문어를 소환한다. 단, 소환된 문어는 움직이지 않는다.

LV01 : MP11 소비, 공격력 84, 지속시간 10초, 재사용대기시간 10초

LV30 : MP25 소비, 공격력 200, 지속시간 30초, 재사용대기시간 10초

발키리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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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비오타 / 액티브 / 30레벨

적에게 폭탄을 투하하도록 훈련된 갈매기를 소환한다.

소환된 갈매기는 적을 발견하면 폭탄을 투하한 후 사라진다.

LV01 : MP11 소비, 공격력 218, 지속시간 10초, 재사용대기시간 5초

LV30 : MP20 소비, 공격력 450, 지속시간 30초, 재사용대기시간 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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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밍 / 액티브 / 30레벨

적에게 징표를 찍을 앵무새를 보낸다.

이후, 자신의 모든 공격은 앵무새가 따라다니는 적에게 집중된다.

LV01 : MP20 소비, 데미지 148%

LV30 : MP30 소비, 데미지 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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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3가지가 주력 스킬이었다면 이 세가지 스킬은 보조스킬 되겠습니다. 가장 활용도가 높은건 옥토퍼스. 공속이 후달릴 정도로 딸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만 2마리씩 세워두면 데미지에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호밍의 경우 고레벨 몬스터인데 수가 많은 경우 요격을 하기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는데 적이 근접하면 총을 발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효성은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스몬스터에게 통한다는 점 때문에 어느 정도의 중요성은 존재한다 하겠습니다. 가비오타(마리노)의 경우 테섭에서도 15만 올리고 에어스트라이크에 기대를 거는 편이 낫다는 것이 정설이죠. 1마리를 때리는 건데 계속 때리는 것도 아니고 한번 때리고 사라져버려 계속 소환해줘야만 합니다.

 

5. 발키리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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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키리 3차 스킬트리A (가비오타 포기)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쿨링이펙트(1)→트리플파이어(20M)→쿨링이펙트(30M)

→옥토퍼스(30M)→가비오타(15)→파이어버너(26)→호밍(3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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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키리 3차 스킬트리B (가비오타 마스터:비추천)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쿨링이펙트(1)→트리플파이어(20M)→쿨링이펙트(30M)

→옥토퍼스(30M)→가비오타(30M)→파이어버너(30M)→호밍(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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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듀파 사냥일 경우 파이어버너를 더 빨리 올려야 함

 

해적 스킬트리는 어떤 한가지 스킬을 포기하느냐 마냐에 따라 스킬트리가 완전히 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발키리의 경우 스킬트리의 핵심은 호밍과 가비오타 중 어떤 것을 포기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가비오타를 포기할 경우 에어스트라이크를 살리기 위해 최소 15까지는 올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SP4를 다른 스킬에서 끌어와야만 하는데 이때는 파이어버너를 포기합시다.(다른 스킬을 포기하면 4차에서 스킬을 올릴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가비오타 외 다른 스킬을 깍고 가비오타를 마스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호밍의 상위 스킬인 어드밴스드호밍이나 옥토퍼스의 상위 스킬인 서포트옥토퍼스 스킬 중 하나를 올릴 수 없게 됩니다.

 

6. 마치며

 

* 제 지난 글은 제 블로그(maplestory.pe.kr)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제 글이 네이버 지식인이나 네이버블로그, 카페쪽으로 많이 퍼가고 있는 거 알고 있습니다. 퍼가는건 좋은데 누가 썼는지 정도는 예의상 적어주면 안될려나요? 퍼가지 말라는 것도 아니고 누가 썼는지 정도만 적어달라 이건데...

* 지식소에 현재 1등이신 전설의짠돌이님은 제가 처음으로 1등을 탈환하고 나서 지식포인트가 정확하게 400씩 오르고 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답변글은 한페이지밖에 안되죠. 캐릭터 여러 개 만들어서 지식포인트 매주 꾸준하게 400씩 몰아주고 있는거 눈에 다 보입니다. 저도 하라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양심상 안하고 있습니다. 같은 메이플 유저로써 쪽팔립니다. 넥슨은 이런거 단속안하고 뭐하는 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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