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aple.playpot.com/bbs/bbs.php?section=39&table=maple&id=210782
[Wizet!!Are you a psycho??] - 글쓴이 : lower124
굳이 이 글을 대표기사로 링크하는 건 비회원이 들어가는 다른 사이트에 볼만한 기사가 없어서이다.
여기 내 홈페이지(겸 블로그)다. 솔직히 까놓고 말해보자.
저 아이템을 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가? 그건 공식 홈페이지에서 광고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즉, 실수로 스탯이나 스킬을 잘못 찍어서 그걸 복구하기 위한 목적이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실수 다.
공식 홈페이지의 광고를 보셨는지? 사가지 밥말아먹은 NPC대표인 슈미가 나와가지고는
"이런 시발라마같은 마우스같으니"
라고 말하지 않는가. 실수라는건 그런게 실수라는 것이다. 조금 더 범위를 넓히면 1레벨에서 2레벨로 올렸는데 뭘 찍지 하다가 dex를 1 찍었는데 법사는 int랑 luk만 올리라는 글을 보고 땅을 치고 후회한 나처럼 그런 실수를 한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캐시이다. (뒤에 적을진 모르겠지만 66레벨이나 된 지금 덱스 6을 가지고 쪼잔하게 그런 아이템을 살 필요성을 느끼진 못한다.)
현재 "AP/SP변경은 나오지 않는 편이 나았다"는 의견에 대해선 나도 상당히 동의하는 바, 여기에 대해서는 별 의견을 달지 않겠다. 하지만 "AP변경 캐시가 비싸다"다고 하는 상당수 회원들의 댓글들에는 절대 동의할 수가 없다. 그 사람들이 적는 걸 한번 보자.
님이 바꿔보세요-_-ㅋ 힘→럭으로 바꾸는데 거의 힘 55를 갈아치워야하니-_-ㅋ 159500원 듭니다-_-ㅋ 웃기죠?? 잘못키워 갈아치우는데 16만원 가까이 듭니까-_-? 그걸보고 jang님은 가격을 잘정했다니-_-ㅋ 갑부라고 생각할 수 밖에없는거 아니겠어요-_-? - mapleworld : lower124
3차 순서 바꾼 나는 13개를 다시 찍어야 하는데 메소로 계산하면 천만원이 넘는다는 ㅜ_ㅜ 돈독이 좀 심하게 올랐음;; 그냥 이벤트 식으로 해서 스킬초기화이벤같은거나 함 해서 끝장을 볼것이지!!! - +메이플스토리+ : [마르]반죽에제왕
못바꿉니다..절대로.. 이가격에 폴암을 창으로바꾸려면 3차면 24만원가까이인데 어떻게 합니가? 그리고 지금도 특정 직업군 편중 현상은 심합니다. 식상함을 벗어나기 위해 유저수가 적은 직업을 택한 유저들은 패치혜택도 못받고 있는거죠 이번 패치로 창/폴암을 둘다 사용하면 그나만 좀 위안 삼으려고 했더니 이가격이라..... 아무리 돈많다고 해도 저돈내고 게임 못하겠네요. - maplepf : 재밌으려고해
저 83 럭단도구요 여지껏 스킬트리 잘못알고 찍어서 덱스에 31개 럭으로 바꿔야합니다. 그 31개도 5개 사서 바꿔서 남은거구요.. 이제 31개 남았는데..어쩔까요? 다시 키울까요? 대체 말이 되는 소리 하지도 말아요.자기 케릭이 아니라고 그런식으로 생각하다니.. 새로 키우라고요? 10개월동안 키운걸.. 새로 키우라고요?? 헐 솔직히 말해서 돈주고라도 고치고 싶어요 하지만 돈이 이미 쓴것까지 약 10만원이 드는데.. 어쩔까요? - maplepf : 풍맞았다0
뭔가 감이 오는가? 캐시가 비싸다고 하는 사람들중에 대부분은 이 캐시를 사야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 이유는 시발라마같은 마우스때문이 아니라 대규모의 스킬/스탯 전환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결국 많이 사려고 하니 비싸다는 것.
내 주장의 요지는 이거다. AP/SP 1 변경아이템은 이렇게 대규모의 전환을 하기 위해 만든 것이 절대로 아니다. 더불어서 이런 캐시아이템은 만들 때 비싸게 만들어서 대규모로 쓰려고 하는 사람들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마지노선(*최종 방어선)이다.
실제 패치 이후 여러개를 메소-캐시 현거래건 실제 캐시건 다수의 캐시를 굴려서 변경을 한 사람이 있을 터인데 아직 변경 아이템에 제한이 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다. 만약 있다면 팬사이트 전체에 큰 이슈가 되었을터. 이를 통해 아이템 자체에는 시스템상의 제약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위에서도 말했지만 위젯은 이 아이템을 만들때부터 대상을 한정시켜놓았다. 마우스클릭질을 잘못한 사람. 이 전제가 틀렸다면 이 위로 적은 글은 전부 개소리가 되는 것이지만, 홈페이지 전반적(메인 페이지의 광고+메이플zine)인 광고성향을 볼때 '클릭이나 렉의 사고로 인한 사람을 위한 캐시템'임은 틀리지 않는다고 본다.
그런 시선으로 보면 지금 위에서 인용한 사람들의 코멘트는 위젯쪽에서 보면 '목적에 반한 사용을 하는 유저'로 보인다. 기획 과정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을 것이다. 물론 백지화나 메소로의 변경, 시스템적 제약이 있었을 것이고 꽤나 많은 고민(그쪽은 놀고먹는게 아니다. 위젯은 회사 3층에 걸친 - 꽤 크기가 불어난 게임회사다) 끝에 결국 이 제약이라는 것을 '가격'으로 정했다. 비싸게 만들어서 유저의 의지로 찍은 AP/SP 를 대규모 변경하겠다는 목적을 가진 유저를 최대한도로 막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해를 감수하고 지르겠다는 사람은 말리지 않겠다는 생각 - 한 캐릭당 5회 제한 같은 그런 제약보단 꽤 풀어진 제약 아닌가. 실제 테섭에서 이 패치가 나왔을때 내 예상가격은 개당 10000원이었다. 실제 나온걸 보곤 "꽤 싸게 나왔네"라고 생각했을 정도.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창을 폴암으로 바꾼다거나 힘도를 럭도로 바꾼다거나 하는 고려는 지금 가격을 봤을때 기획과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실수라고 하지만 육성법을 몰라서 찍었다 - 같은 그런 사유도 애당초 고려하지 않았다. 단순히 클릭을 잘못했거나 찍었는데 렉때문에 안 올라가서 또 찍었는데 2가 올라갔거나 - 그런 사람을 위한 아이템이다. 만약 캐릭터의 포인트변경을 고려했다면 필시 7~9개당 10000원의 가격으로 대량 아이템을 따로 만들었을 것이다. (이건 확성/뿌리기 아이템도 그렇지 않은가. 그런걸 봤을때 충분히 추론가능한 내용이다.)
그럼 가격은 내려갈 것인가. 그렇게 치면 발매하자마자 구매한 사람들은 돈을 거저 날린 것이 되니 이것도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니다. 최대한도로 자비(!)를 배풀어봤자 각종 이벤트일에 이런 아이템류를 10~30% 할인하는 정도? 그 이상은 상상하기 힘들다. 메소로 만드는것도 고려할 수 없다. 위에서 말한 대규모의 변경을 원하는 유저로 인해 사재기가 심각하게 일어날 것이다. 이런 주문서가 흔하게 드롭될거라고 판단하기도 힘들다. (무릇 아이템이라는건 효과가 좋을수록 귀하지 않던가) 캐시:메소 불법거래를 통해 사는것이 순 메소를 통해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싼 것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번에 출시된 아이템은 플포의 음양화평님의 댓글처럼 '설사 밸런스에 사실상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비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저레벨때 확 찍은 건 어떻게 보상할거냐고 할지도 모르겠는데 그건 그냥 지우면 된다. 그거 키우는데 걸리는 시간? 고레벨때 걸리는 시간에 비하면 약과다. 실상 그런 스킬 1포인트가 실제 사냥에 심각한 영향을(지금까지) 미쳤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물론 렙8에 마법사 전직했는데 모르고 mp향상을 찍었다? 그냥 칼 잡고 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하나만 사면 원활한 게임활동이 가능하다. 이번 아이템은 이런 기획에서 만들어졌고 다른 상황은 아예 고려하지 않고 만들었다. 그런데 다른 목적으로도 쓸 수 있게 가격을 내리라고 하는건 지나친 오버가 아닐까?
이 글은 순수하게 추측으로 써 봤다. 중간에 잠깐 언급했지만 '이건 실수로 1~2정도 잘못찍은 사람만을 위한 아이템'이라는 전제가 틀리면 이건 전부 개소리가 된다...흐음. 그래도 나는 이 주장이 맞다고 믿고 있고 맞기를 바라고 있다.
덧-
사실 (나온다면) 경험치 2배는 너무 비쌀 것 같고 삽질을 즐겨하는 나에게 순간이동돌은 쓸모없는 아이템. AP는 덱6이라고 초__에게 별 소리를 다 듣지만 살 생각은 전혀 없다. SP의 경우 에볼5/아머6이지만 클로는 어차피 20이므로 사냥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 따라서 패스.
단, 수호부적은 나오면 살 용의가 있다. 앞으로 자쿰을 4번은 더 봐야 한다. 1%떨어지는 경험치도 너무 아깝다. 55레벨때는 11번을 죽었다. 55%을 날렸다. 1달 지속기간이라는 치명적인 기간제한이 걸려있는데 그걸 빼면 고레벨들 대다수가 (반대를 하건 찬성을 하건) 소지하고 다니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덧2-
제일위에 링크한 기사 밑에 있는 '귀차니즘'에 관한건 ... 컬러풀하게 만들 수밖에 만들 수 없는건 이해하지만(명색이 패션 RPG인데) 정보쪽을 관리하던 그리고 계속 관리하려고 노력중인 사람으로서 정말 짜증난다. 심히 동의한다-_-;
-mazef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