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MapleStory/├ EXTRA PRESS 2009. 12. 13. 19:53

메이플스토리 에반 간담회 영상(및 간단소감)




일단 할말은 좀 있는데 내일이 시험이라 먼저 영상만 올리겠습니다. 풀버전은 가장 마지막에 있으며 해외계정을 통한 방송이기 때문에 화질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오디오를 듣는 수준에서 만족해주세요(사실 영상은 별거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정도의 답변이 나온 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거 이하의 답변일 수도 있었는데 - 라고 생각한다면 더더욱 그렇구요.

제 질문은 마지막 영상(풀버전) 55분쯤에 나올겁니다. 제 질문은,

- 창모드는 언제쯤 나오나? - 만들고 있다. 별 문제가 없다면 2010년 나올 예정이다. 다만 여러 해상도(800*600 이외의 해상도)는 힘들다. 7에서 웹로그인 안되는 문제. 비스타에서의 튕김문제도 현재 파악은 해놓고 있고 해결을 위해 노력중이다.
- 캐시 공유가 왜 안되나? - 수익을 위한 것이 맞다(이걸 인정한것 자체가 굉장한 거라 생각). 해적때 개발을 오래 한 것에 비해서 너무 손해가 컸다.
- 신서버는 왜 자꾸 나오나? - (나중에 따로 들은 바로는) 계획없이 넣는다는건 시그너스 방송 때 나온 부분인데 사실은 그건 아니다(라는 식으로 말하고) 채널 추가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한계가 있어서 좀 힘들다. 신섭 대신 기존 적은 인구의 서버에 대한 투자(신섭만들고 2배하는 대신 기존 사람없는 서버에 2배를 하는 방법)를 하는 방안은 검토해보겠다. 더불어서 지금까지 나온 통계상, 신섭에서 초반에는 신직업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기존 서버와 비슷하게 직업 비율이 유지되게 된다.
- (따로 질문) 해외 서비스에서 제작되는 몬스터나 컨텐츠는 누가 만드는 건가? - 95%는 국내에서 제작한다고 보면 된다. 위젯 안에 국내팀과 국제팀이 따로 돌아가고 있다. 해외 사이트에 들어가는 월페이퍼나 약간의 캐시아이템이 해외에서 바로 제작된다.
- (따로 질문) 해외여행 맵은 왜 없어졌는가? - 분석해보니 그 맵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 (따로 질문) 월페이퍼는 왜 업데이트가 끊어지는가? - 회사에서도 우선순위가 있어서 올리지 못할 때도 있다. (즉 바빠서)

간담회 안의 질문에 대해선 이 글을 참고바랍니다. 제가 생방뜨고 있었고 피아님은 옆에서 묵묵히 타자만 치고 있었...


집에 와서 다시 돌려봤는데 어째서인지 박수받은 사람이 저밖에 없네요[...] 사실 저는 앜메도 아니고 고렙도 아니라서(더 솔직히 말하면 아직도 고렙 패치가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몇 안되는 유저중 하나라서) 뽑아온것중 다 빼고 나니 저것만 남았습니다요.

소감은 어떻게 적을까 생각중입니다. 연말 기사랑 합칠까 따로 적을까...적으면 언제 적을까...

* 인소야닷컴에서 올라가 있습니다만, 일단 퍼갈때는 여기를 출처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피작 문제는 진짜 생각이 나지 않아 깜빡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방송보고나니 왜 이질문은 안했냐 싶은 것들은 댓글로 적어주세요. 두번째는 없을 듯 하지만 그래도 한다면 제가 정리해서 다시 물어보겠습니다.
* 유튜브는 내일 올라갑니다. 너무 끊어져서 편집을 할까말까 고민좀 해보고. 어차피 외국 분들은 뭔 말인지 모르시겠지만;


-mazefind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