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하나가지고 패치정보 올리긴 그렇고 해서 그냥 블로그랑 네메카페쪽에만 올립니다.
저도 지금 좀 슬럼프고 해서 버로우타는 중이거든요[...]
1.
스킬매크로는 메이플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그 자동사냥의 매크로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이건 게임사(넥슨)쪽에서 이름을 좀 잘못 정했다고 생각하는데 ... 저도 대체할만한 이름이
딱히 생각나지는 않습니다만, 현재 메이플 유저의 대부분은 매크로=자동사냥 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성향을 고려해 이름을 좀 바꿨으면 합니다.
실제 기능은 3개의 스킬을 순서대로 사용하도록 하는 거니까요.
2.
새로 바뀐 스킬창은 위와 같습니다. 다만, 저 상태로는 스킬을 추가시킬 수가 없는데요.
하단부의 SKILL POINT 옆에 → 화살표가 있습니다. 이걸 눌러야만 아래와 같이 확장이 됩니다.
여기까지만 안다면(저도 메뉴를 펼치는 방법을 몰라서 상당한 삽질) 그 다음은 쉽습니다.
원하는 스킬을 메뉴에 끌면 되죠. 그 다음 반드시 [확인]을 눌러 저장을 해야 합니다.
현재 테섭에서는 저 매크로 전용 버튼(이하 매크로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확인을 누를 경우 '저장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뜨지 않습니다. 버그로 생각됩니다.
또 1,2,3번 칸과 매크로 버튼 사이의 화살표를 누르면 스킬이 선택되지 않는
쪼까 단순한(하지만 쫌 중요한) 문제점도 발견되었습니다.
애당초 전체 저장이 한방에 되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가 있으니 아마도 이 점은
본섭에서 개선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해도 아직 버그리포팅 안했으니 개선 안될지도.
매크로 버튼은 총 6개가 있으며 1개마다 3개의 스킬을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보통 스킬은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그 스킬을 쓸 수 있지만 매크로버튼의 경우
아이콘을 더블클릭해도 그 스킬들이 써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단축키를 지정해서
(또는 핫슬롯에 등록시키고) 그 키를 눌러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1, 2, 3을 한번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1→2→3 을 순서대로 시전하게 됩니다.
3.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각종 버그관련 글은 거의 다 수정된 상태입니다.
27일에는 스킬을 저장안하면 튕긴다거나 홀심을 박으면 그 이후 스킬이 실행안된다거나
하는 버그가 실제로 존재했었습니다만 전부 수정된 상태입니다.
인소야에서는 스킬갯수가 3개인 것이 스킬확장 캐시를 출시하기 위한 포석이 아닐까
하고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습니다만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지금까지의 확장의 경우 창(아이템,스탯 등등)의 외형에는
변화가 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킬매크로 확장 캐시가 나온다면 창의 가로크기를
늘려야 하는데 지금까지의 전례로 볼때 그것은 힘들 듯 합니다.
그렇다면 123(456) 식이 아니라
123
456
식의 세로 스크롤 확장 디자인도 생각해볼 수 있으나 그렇게 할 경우 세로 스크롤이
너무 길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 추가가능한 스킬이 너무 많으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넥슨의 판단이 작용한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우연찮게 테섭에서 영자를 만나 '스킬매크로를 3칸 이상으로 추가할 수 없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안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아무튼 캐시추가 음모설은 오바가 아닐까...
4.
나만의 스킬 이름 만들기 - 는 현재 아무런 쓸모가 없는 기능입니다.
굳이 이름을 지정하지 않아도 버튼으로 구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외치기 옵션도 지금은 별 쓸모가 없습니다. 저는 처음에 보고 '채팅창에 입력하면 스킬이 나가는건가'
라고 생각했지만...예상과 전혀 달랐습니다. 아무런 변화도 없습니다.
한편, 스킬은 이동하면서 써야만 하는 텔레포트와 패시브 스킬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킬을 집어넣을수
있으며 같은 스킬을 3개 넣는것도 가능합니다. 예컨데, 힐-힐-힐 이나 스트레이프 3연타 같은 것도
가능합니다. 또 공격스킬과 버프시킬을 섞어서 배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 스트-스트-퍼펫)
하지만, 매크로스킬을 사용하면서 움직이거나 물약을 먹으면 스킬사용이 중지되기 때문에
공격스킬보다는 버프스킬을 배치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
생각해보면 이 기능은 메이플스토리의 스킬을 단축키에 놓고 써야만 했기 때문에(특히 버프)
상당히 필요한 기능입니다. 특히 프리스트/비숍의 경우 블레-인빈-홀심, 블레-용사-홀심 등등 해서
버프를 키 3개 누르던 걸 1개만 눌러도 되니 정말 편한 겁니다. 본섭에 적용된다면 특히 4차 직업군의
키세팅에 상당한 변화가 올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유일한 걱정은 저 매크로가 그 매크로에 쓰이면 어떻게 하나...정도.
지금 생각해보니 움직이면 매크로스킬이 중지되는게 자동사냥시 캐릭터가 이동하면서 사냥한다는 점을
고려해 그런 핸디캡을 준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