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옙 어디선가 본듯한 포션노가다입니다. 어디서 봤는지정도는 기억해주세요.

일단 이번에 전할 소식은 바로 어제 있었던 밸런싱 패치에 관해서가 첫번째, 그리고 저번에 에반 글을 쓰면서 미처 적지 못한 라이딩에 대한 공략에 대해 쓸 듯 하네요. 먼저,

 

 

아란 개편 이후로 대략 이만큼의 글을 뿌렸습니다. 비록 추천/댓글은 남들보다 덜 나왔지만 한해동안 '어디선가 본듯한' 이미지를 만들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번달부터는 메인글에 뭐가 실리면 쿠폰을 준다는것 같네요. 저는 딱히 캐시를 많이 쓰는 사람이 아니라서 제가 공홈에 뭐가 실려서 쿠폰을 먹으면 제 블로그를 통해 전부 뿌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1. 12월 21일자 밸런싱 패치 내용

 

이미 소식빠른 분들은 들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팬사이트는 어제 광분의 도가니였고 앞으로도 더 있을 듯한 분위기. 일단, 여기 나오는 소식들은 본섭에서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ㅇㅋ?

 

# 내용을 보기 전에...간담회에선?

 

일단 갑자기 밸런싱패치를 하는 이유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네요.

에반 출시를 기념한 유저 간담회가 13일 있었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에반 질문은 하나도 없고 핵 사용자, 아크메이지의 비애 같은 영상에서도 나오는 밸런싱 문제, 기타 등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이 줄을 이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질답 이전에 나올 PPT 발표장면. 여기에서 2010년 업데이트에 대한 간락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이건 여러분들도 보셔야 할 듯해 영상을 바로 보여드립니다. 3개가 이어지는 내용이니 전부 봐주시길 바랍니다.

 

 

[ 간담회 질문/답변 내용을 전부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뭐...이 내용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할 사람도 상당히 많겠지만, 평생 유저와는 말도 안하는 것처럼 보였던 넥슨이 저정도의 반응을 했다는 것 자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실제 저걸 지켜본 사람으로서 말이죠.

 

 

# 실제 패치내용

 

아무튼, 저 이야기가 있고 나서 대략 1주일만인 21일, 밸런스 패치가 있었습니다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아크메이지 ]

 

아크메이지의 경우 파이어에로우가 최대 4명까지 때릴 수도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속때문에 항상 욕을 쳐묵쳐묵하던 익스플로전의 시전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히)틀러횽이 그렇게 울었던 엠플 상향이 이루어졌습...니다만, 140%→150% 로 10% 상향입니다. 플포쪽을 살짝 뒤져보니 실제 데미지 상승효과는 약 7%입니다. 미묘하네요. 이 효과는 실제 사냥에서의 영상이 올라와야 그 효과를 알 수 있을 듯. 그리고 엠플의 경우 썬/콜, 불/독 전부 적용되는 사항이니 참고하세요.

 


- 파이어 에로우가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최대 공격수 추가 (1레벨 2마리, 30레벨 4마리)

- 익스플로젼의 공격력이 향상되고 및 공격 시전 시간이 짧아 졌습니다.
└ T12275 패치 : 공격시전시간 단축, 기본공격력 상승 (3레벨 67 → 68 , 30레벨 120 → 130)

- 엘리먼트 엠플리피케이션으로 증폭되는 마법 공격력이 향상 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공격력 상승수치 상승(7레벨 116%→117%, 30레벨 140%→150%)

 

[ 섀도어 ]

 

비인기라 불리는 섀도어도 이번에 전반적인 상향이 있었습니다. 현재 암살의 경우 테섭에서의 버그로 이전과 내용이 똑같습니다만, 그 외의 스킬은 전부 상향이라고 보는게 좋겠군요. 특히 암살과 연계되는 닼사의 스킬시간 단축, 암살의 데미지상승(현재는 공지로만 나온 상태), 베놈 확률 증가, 어썰터와 시브즈의 공격력 향상...그리고 인듀어로 회복되는 HP 회복량 상승 등이 있습니다. 인듀어는 단도가 아닌 표도에게도 존재하는 스킬이지만, 이번 패치로 상향되는 것은 단도의 인듀어뿐입니다.

 


- 다크사이트의 재사용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 T12275 패치 : 재사용 시간 감소

- 인듀어로 회복되는 HP, MP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T12275 패치 : HP회복량 상승(1레벨 3→24, 20레벨 60→100), MP회복량 상승(1레벨 1→2, 20레벨 20→40)

- 어썰터의 공격범위 및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공격범위 증가(레벨에 관계없이 25% 상승), 데미지 상승(1레벨 210%→260%, 30레벨 450%→500%)

- 시브즈의 공격력이 향상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데미지 상승(1레벨 110%→150%, 30레벨 210%→250%)

- 메소가드의 메소 소모량이 감소하였으며 지속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메소소모량 감소(1레벨 90%→80%, 20레벨 78%→61%), 지속시간 증가(1레벨 33초→123초, 20레벨 120초→180초)

- 베놈의 독 데미지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성공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T12275 패치 : 성공확률 증가(1레벨 12%→32%, 30레벨 30%→50%), 독데미지 지속시간 증가(1레벨 2초→4초, 30레벨 4초→8초)

- 암살의 데미지가 향상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데미지 상승, 데미지누적시간 감소(1레벨 6초→4초, 30레벨 12초→8초)

- 부메랑 스텝의 재사용 시간이 단축되었으며 지형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재사용시간 감소, 지형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했던 점 개선

 

[ 바이퍼/캡틴 ]

 

일단 수많은 패치를 거치고도 뎀지때문에 한소리를 듣는 건슬계열. 일단 해적은 '골프', 근접공격이 발동되지 않게 된다는 패치가 나왔습니다. 실제로는 래피드 등의 스킬에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정보가 있는데 '모든 스킬'인 만큼 이건 수정이 될 거라고 보구요.
다른 걸 짚어보면 더블파이어의 사정거리가 향상되었습니다. 또 속성강화/파이어버너/쿨링이펙트가 전부 상향되면서 속성공격의 데미지가 강해졌고, 배틀쉽의 내구도가 올라갔습니다.

 

- 모든 스킬 공격시 근접 타격 공격이 발동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더블파이어의 사정거리 및 기본 공격력이 향상 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사정거리 상승(약 10%), 데미지 상승(1레벨 61%→81%, 20레벨 80%→110%)

- 백스텝샷의 재사용 가능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재사용가능시간 감소

- 파이어 버너, 쿨링 이펙트, 래피드 파이어 의 사정거리 및 공격력이 향상되었습니다.
├ 파이어버너 T12275 패치 : 데미지 상승(1레벨 73%→103%, 30레벨 150%→190%)
├ 쿨링이펙트 T12275 패치 : 데미지 상승(1레벨 72%→102%, 30레벨 130%→160%)
└ 래피드파이어 T12275 패치 : 데미지 상승(1레벨 102%→132%, 30레벨 170%→200%)


- 속성강화의 도트 데미지가 향상되고 결빙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T12275 패치 : 도트데미지 증가(1레벨 1%→2%, 30레벨 1%→10%), 결빙지속시간 상승(1레벨 1초→2초, 30레벨 1초→4초)

- 배틀쉽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T12275 패치 : 배틀쉽 내구도 상승

 

인파이터의 경우 3~4차 핵심스킬인 에너지차지와 피스트가 상승했습니다. 에너지차지는 스탠스효과가 약 40% 올라갔고 피스트는 공격범위가 기존과 비교해 대략 20~25% 올라갔다는 정보가 있네요.

 


- 에너지 차지의 스탠스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스탠스 효과 상승(레벨 관계없이 40% 상승)

- 피스트의 공격범위가 확대 되었습니다.
└ T12275 패치 : 공격범위 증가

 

 

#2. 에반 라이딩 퀘스트 공략(50/80제)

 

그리고 하나 더 해야 하는 것. 저번 에반 글에서 빠진 라이딩 퀘스트입니다. 테섭 레벨이 안되니[...] 120제는 생략하구요. 일단 50제와 80제 라이딩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압을 피하기 위해서 긴 스샷은 일부러 뺐으니 양해를...

 

[ 1단계라이딩(50레벨) ]

 

일단 에반을 키우다가 50레벨이 되면 머리위에 전구가 뜹니다. 이걸 누르면 하인즈가 나타납니다.

 

 

그 다음 에반과 대화하고 엘리니아에 가서 다시 하인즈와 대화합시다. 그러면 전사의성전에 있는 '타락파워전사'를 찾아가보라고 합니다. 여러분께서 패치내용을 보면서 가장 이상하게 생각했던 그거죠.

 

 

타락파워 전사와 대화하면 에레브의 나인하트에게 가서 대화를 해 봅시다. 그러면 '라이딩은 나한테 오지 말고 켄타에게 가셈'이라고 하네요. 이제 아쿠아리움 동물원의 켄타를 찾아갑니다.

 

 

그럼 깍아서 1000만메소라는 뻥을 치면서 재료들을 알려줍니다. 물개고기는 아쿠아리움 왼쪽 맵에서 물개(프리져,스파커)들을 잡아 쉽게 얻을 수 있고 진주는 바다해초탑맵에서 나오는 세르프를 잡아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2가지와 천만메소를 가져다주면 안장 득.

 

 

안장을 얻은 다음 타락파워전사에게 돌아가면 라이딩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이속은 150%이네요.

 

 

[ 2단계라이딩(80레벨) ]

 

1단계 라이딩을 얻고 나서 80레벨이 되면 미르를 통해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르와 대화한 다음 아쿠아리움의 켄타에게 가도록 하세요. 단, 2단계 라이딩 퀘스트를 시작하게 되면 1단계 라이딩은 사용이 불가능하니 주의.

 

 

 

재료는 크게 3가지인데, 일단 자기부터 얻어보겠습니다. 아쿠아리움에서 돌고래를 주고 백초로 이동한 다음 황선장을 만나도록 합시다.

 

 

 

이 대화를 듣고 나서 빨코3으로 가시면 못 보던 입구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서 몬스터를 전부 쓸어버리고 기옹과 대화하면 기옹을 구출할 수 있습니다. 마을로 이동한 다음 황선장과 대화합시다.

 

 

이제 기옹을 구했습니다. 그러면, 백초 제일 왼쪽에 기옹 NPC가 새로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서 말을 걸어보겠습니다.

 

 

구하는게 좀 거지같지만[...] 재료는 의외로 쉬운 편이죠. 각각 100개씩 모아주면 자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재료를 살펴봅시다. 라이칸스로프의 가죽은 당연히 라이칸스로프를 잡아야 나옵니다. 자기는 아까 설명했구요. 버클의 경우 아쿠아로드 아래쪽의 망둥어 문어 지역에서 등장하는 보라색 상자를 때려야 나옵니다. 저는 이걸 모르고 일반상자를 230개 깼는데[...] 일반상자 100만개를 깨도 아이템 안줍니다. 참고하시길(참고로, 테섭은 저 보라색 상자가 10시간에 한번씩 나왔습니다. 본섭에서는 15초로 조정)

 

 

 

이 3가지 재료와 3000만메소를 가져가면 안장 2단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속은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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