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짤린줄 알았는데 어째되었는지 참석되었습니다. 그쪽에서는 '에- 그래요?'라고 말하더군요. 이런사람을 왜 뺀거지 하면서. 니들이 짤랐잖아.

개인적인 감상은 제껴두고 그쪽 개발진에게 건의한 것과 맞물려서 테스팅결과를 적어 보면

 

# 튜토리얼이 아직 미완성인 느낌이 많이 듭니다. 특히 키설정에 대한 설명이 상당히 취약하고 '키설정'창을 띄우는 단축키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조작을 키보드로 하는 게임인데도 마우스까지 2중으로 써야하는 동작이 너무 많습니다. 예컨데 퀘스트 보상 선택이나 퀘스트/상점 메뉴 선택창, ESC 메뉴 호출 등등을 전부 마우스로 선택해야 하는데 이게 상당히 불편합니다. 또 스킬세팅(pgdn/pgup키로 지원예정이라고 하네요)을 바꿀 수 있는 기능도 전혀 도움말로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것이 보완되지 않으면 정식 오픈 이후 상당한 진입장벽이 될 것입니다.

# 미션맵에서 출현하는 몬스터가 보여지지 않아 상당히 불편합니다. 퀘스트 중에는 미션맵에만 등장하는 몬스터를 잡는 것들도 있는데 어떤 레벨대의 미션맵에서 출현하는지 모르니 결국 레벨이 높은데도 낮은 레벨대의 미션맵부터 차례차례 돌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상점에서 장비 구매시 '구매하시겠습니까?' 내지는 '구매하였습니다'라는 창이 전혀 뜨지 않습니다. 게다가 기본 아이템창의 포커스가 캐쉬로 맞춰져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을에서 대쉬를 할 경우 그것도 mp소모가 있어서 사냥터에 나갈때 마나포션을 어쩔수없이 하나 더 먹고 사냥을 나가야 합니다. 마을 내에서의 대쉬는 mp소모를 없엘 필요가 있습니다.

# 현재 사냥에서 콤보가 늘어나면 획득 경험치가 늘어나는 특징이 있는데 강한 스킬을 사용하면 빨리 몬스터를 잡아버리기 때문에 경험치를 많이 얻을 수 없어 결국 통상공격으로 콤보를 만들어야 한다는 딜레마가 발생합니다. 또, 전사와 법사의 통상공격 패턴이 현재 너무 단순해 장기적으로 볼때 유저가 빨리 질려버릴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또 법사의 경우 내리막 지형의 상단에서 하단으로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는 문제가 있고 공중을 부유하는 몬스터 역시 잡을 수 없습니다.

# PVP 에서 게임 시작시 대기실의 UI가 사라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또 법사와 전사의 싸움에서 법사의 통상공격을 쓰기도 전에 전사가 근접해 콤보를 먹이면 법사가 회피할 수 없는 방법 없이 원킬이 되는 밸런싱 부분의 문제가 발견됩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하면서 제가 그쪽 개발진분들께 게임 하나를 시연했는데(어제 클박에서 미리 받았죠)

 

<자료영상을 못 구해서 직접 촬영함>

 

이겁니다. 라그나로크 배틀 오프라인

지금 바른손인터렉티브의 기획+개발진들은 개발방향을 잘 정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콤보를 통해 경험치를 늘리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콤보를 장료하고 있으나 그 콤보를 위해 가장 적절한 공격은 스킬이 아니라 일반공격이고 그 일반공격의 패턴은 상당히 단순합니다(법사의 경우 가장 콤보가 많은 패턴이 ↑Z+ZZZ+↓Z 정도입니다). 이 게임의 경우 약공격(A)와 강공격(S)와 방향키만으로 할 수 있는 패턴이 9가지입니다(A, S, →S, ↓S, ↓→S, →A, 점프S, 점프→S, 점프A). 그러니까 '메이플 킬러'라고 만든 게임이지만 그 벤치마킹의 대상은 메이플로 삼는 것이 아니라(사실 메이플의 튜토리얼은 괜찮은 편이라고 봅니다. 그런 점도 당연히 말해두었고) 이런 던파나 RBO식의 액션성 게임, 그리고 키 조합을 콤보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했다고 알려진) 씰온라인 정도를 참고해야 할 것이다 - 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NDS는 추첨 5명 지급이었는데 결국 안뽑혔습니다. 젝일orz

 

간만에 말을 많이 해서 재미있었던 하루였습니다. 문상 2만원도 받았고... 다만, Gstar에서 주고 남은 듯한 느낌을 주는 방석 사은품은 안주는게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그걸 어디다 써먹으란 거야[...]

728x90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