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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912] 모든 글작성 완료. 메카/플포/소야/인벤 동시 업로드합니다.

이 자료에 대한 설명

이 자료는 빅뱅업데이트의 최초 패치인
T12318 의 스킬 업데이트 사항을 기록해 놓은 곳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바뀐 이후 데이터 외에
이 스킬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관한
변경점이 전혀 기록되어 있지 않아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패치 이후 후속 패치로 인해 변경점이 있으므로 지금 스킬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직, 과거 기록을 유지한다는 의미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삭제된 스킬, 능력치에 변화가 없는 스킬은
여기에 적혀 있지 않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퍼갈 때는 반드시 출처를 http://mapelstory.pe.kr 주소로 적어주세요.
그림은 공식홈페이지 스킬 아이콘 직링크입니다.

 


전사

 

검사

아이언바디 : 요구스킬 조건 삭제, MP소비량 수정(8~15→8~14), 방어력상승량 상향(2~40→10~200), 지속시간 수정(75~300초→110~300초)

파워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 (4~12→5~11)

슬래시블러스트 : HP소비량 삭제, 데미지 수정(72~130→85~180)

 

파이터

웨폰마스터리 : 스킬명변경(소드마스터리→웨폰마스터리), 스킬설명 변경, 무기착용제한 삭제, 숙련도 상승량 변경(15~60→12~50), 명중률 변경(1~20→3~60)

파이널어택 : 스킬명 수정(파이널어택:검→파이널어택), 무기착용제한 삭제, 발동확률 변경(2~60%→2~40%), 데미지 변경(105~250%→100~150%)

웨폰부스터 : 스킬명변경(소드부스터→웨폰부스터), 무기착용제한 변경,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분노 : 물리공격력 증가량 수정(3~12→1~20), 물리방어력 감소량 삭제, 지속시간 수정(46~160초→60~155)

파워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30레벨→20레벨), 데미지 반사 한계량 수정(10%→50%),  MP소비량 수정(15~30→10~20), 데미지흡수량 수정(11~40→12~50), 지속시간 수정(3~90→10~100)1레벨 3→10, 20레벨 90→100)

 

크루세이더

MP회복력향상 : MP회복주기 변경(10초→4초), MP회복량 수정(2~30→2~40)

콤보어택 : 스킬설명 수정,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35→22~34), 데미지 증가량 추가, 지속시간 수정 (100~200→110~200)

패닉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암흑효과 발동시 대상의 명중률 감소 효과 추가

코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HP소비량 삭제, 기절지속시간 속성 추가

매직크래쉬 : 스킬명변경(아머크래쉬→매직크래쉬) 및 스킬아이콘 변경, 스킬설명 변경(물리가드업 무효화→ 모든버프 무효화), 버프효과 제한 속성 추가

샤우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8~16→8~18) 최대공격수 수정(6→10), 데미지 수정(52~40%→68~220%), 스턴시간 수정(5~10초→4~8초)

브랜디쉬 : 4차스킬에서 3차스킬로 변경,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6~25→15~21), 데미지 수정(135~260%→125~220)

 

히어로

몬스터마그넷 : 스킬속성 변경(끌어당김→끌어당기며공격), 스턴효과 추가, 재사용대기시간 추가, 범위속성 삭제, 발동확률 삭제

스탠스 : 스킬설명 수정, MP소비량 수정(10~50→30~60), 스탠스확률 수정(42~90%→32~90%)

돌진 : 최대공격수 상승(10명→15명), MP소비량 수정(22~50→20~47), 데미지 수정(82~140%→134~250%)

어드밴스드콤보 : 스킬설명 수정, 데미지공식 수정(일괄데미지→카운터 개 당 데미지), 콤보카운터 추가확률 수정(31~60%→22~80%)

인레이지 : 스킬습득조건 변경(어드밴스드콤보 25→30), 스킬설명 수정(공격력→물리공격력), MP소비량 수정(11~40→14~24), 공격력증가량 수정(11~26→11~40), 지속시간 수정(10~240초→37~240초)

 

페이지

웨폰마스터리 : 스킬명변경(소드마스터리→웨폰마스터리), 스킬설명 변경, 무기착용제한 삭제, 숙련도 상승량 변경(15~60→12~50), 명중률 변경(1~20→3~60)

파이널어택 : 스킬명 수정(파이널어택:검→파이널어택), 무기착용제한 삭제, 발동확률 변경(2~60%→2~40%), 데미지 변경(105~250%→100~150%)

웨폰부스터 : 스킬명변경(소드부스터→웨폰부스터), 무기착용제한 변경,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위협 : MP소비량 수정(12~20→15~24), 지속시간 수정

파워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30레벨→20레벨), 데미지 반사 한계량 수정(10%→50%),  MP소비량 수정(15~30→10~20), 데미지흡수량 수정(11~40→12~50), 지속시간 수정(3~90→10~100)1레벨 3→10, 20레벨 90→100)

 

나이트

쉴드마스터리 : 스킬설명 변경(방어력→물리방어력), 방어력 상승수치 수정(5~100%→10~200%)

차지블로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2~26→12~30), 데미지 수정(162~250%→196~370%), 스턴시간 수정

파이어차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05~140%→110~120%)

아이스차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빙결시간 추가, 데미지 수정(100~110%→105~115%)

라이트닝차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02~125%→105~115%)

매직크래쉬 :  스킬설명 수정(매직가드업→모든 버프), 버프효과 제한 속성 추가, MP소비량 수정(35~7→35~15)

 

팔라딘

스탠스 : MP소비량 수정(5레벨 30→35, 30레벨 50→60), 넉백되지않을확률 수정(1레벨 42%→32%, 29레벨 89%→88%)

돌진 : 최대공격수 상승(10명→15명), MP소비량 수정(22~50→20~47), 데미지 수정(82~140%→134~250%)

블로킹 : 블록확률 수정(05~15→1~30), 기절시간 수정(2초→2~6초)

어드밴스드차지 : 데미지 수정(260~350%→390~480%)

디바인차지 : MP소비량 수정(20~30→25~35), 데미지 수정(112~150%→106~125%)

블래스트 : MP소비량 수정(17~25→15~24), 데미지 상승(200~580%→380~670%)

생츄어리 : 데미지 상승(420~900%→420~1000%)

 

스피어맨

웨폰마스터리 : 스킬명변경(스피어마스터리→웨폰마스터리), 스킬설명 변경, 무기착용제한 삭제, 숙련도 상승량 변경(15~60→12~50), 명중률 변경(1~20→3~60)

파이널어택 : 스킬명 수정(파이널어택:창→파이널어택), 무기착용제한 삭제, 발동확률 변경(2~60%→2~40%), 데미지 변경(105~250%→100~150%)

웨폰부스터 : 스킬명변경(스피어부스터→웨폰부스터), 무기착용제한 변경,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아이언월 : MP소비량 수정(12~24→15~24),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1~20→15~300), 마법방어력 증가량 수정(1~20→5~100)

하이퍼바디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50→20~60), HP/MP 증갸량 수정(2~60%→3~60%)

 

드래곤나이트

엘리먼트레지스턴스 : 내성증가량 수정(12~40%→2~40%)

드래곤버스터 : 스킬명 변경(스피어버스터→드래곤버스터), 무기착용제한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30→20), 최대공격수수정(1~3명→3명), 최대공격수 수정(1~3번→3번), 데미지 수정(55~170%→93~150%)

드래곤쓰레셔 : 마스터레벨 변경(30→20), HP소비량 삭제, 데미지 수정(80~250%→285~380%)

새크리파이스 : 스킬설명 수정, 마스터레벨 변경(30→20), HP 감소량 변경(데미지의 일정 퍼센트→자신의 체력 중 일정 퍼센트), 데미지 수정(205~350%→430~620%)

드래곤블러드 : HP소비량 수정(48~20→540~350), 공격력 상승량 수정(1~12→11~30)

드래곤로어 : HP소비량 수정(59~30%→49~20%), MP소비량 수정(16~30→20), 데미지 수정(110~240%→106~280%), 스턴시간 수정(4~2초→1~3초)

매직크래쉬 : 스킬명 변경(파워크래쉬→매직크래쉬), 스킬설명 수정(파워업→모든 버프), 버프효과 제한 속성 추가, MP소비량 수정(35~7→35~15)

 

다크나이트

몬스터마그넷 : 스킬속성 변경(끌어당김→끌어당기며공격), 스턴효과 추가, 재사용대기시간 추가, 범위속성 삭제, 발동확률 삭제

스탠스 : 스킬설명 수정, MP소비량 수정(10~50→30~60), 스탠스확률 수정(42~90%→32~90%)

돌진 : 최대공격수 상승(10명→15명), MP소비량 수정(22~50→20~47), 데미지 수정(82~140%→134~250%)

다크포스 : 스킬명 변경(버서크→다크포스), 스킬설명 수정, HP조건 수정(21~50%이하→99~70%이상), 데미지 삭제, 공격력상승량 추가, 물리방어력감소량 추가

비홀더 : 스킬설명 수정, 무기숙련도 증가랑 수정(5~20%→1~10%)

비홀더스힐링 : 마스터레벨 변경(25→20), HP회복량 변경(40~500→120~500)

비홀더스버프 : 마스터레벨 변경(25→20), 지속시간 수정(20~100→24~100), 발동주기 수정(48~4→42~4), 레벨별로 모든 버프를 걸도록 수정

 

 궁수

 

아쳐

크리티컬샷 : 크리티컬데미지 삭제, 크리티컬확률 수정(1레벨 12%→2% 증가, 20레벨 40%→40% 증가)

아마존의눈 : 마스터레벨 변경(8→5) 사정거리 수정(15~120 → 24~120)

포커스 : 요구스킬조건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20→15), MP소비량 수정(마스터레벨 16→15), 명중/회피 향상치 수정(1레벨 1→10, 마스터레벨 20→80)

에로우블로우 : 스킬설명 수정, 최대공격수 변경(1명→3명), MP소비량 수정(1레벨 8→10, 20레벨 14→15), 데미지(1레벨 190%→133%, 20레벨 260%→190%)

더블샷 : 요구스킬조건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10→8, 20레벨 16→14), 데미지 수정(1레벨 92%→73%, 19레벨 128%→130%)

 

헌터

보우마스터리 : 숙련도상승량 수정(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상승량 수정(1레밸 1→3, 20레벨 20→60)

파이널어택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레벨 105%→100%, 마스터레벨 250%→150%), 발동확률 수정(마스터레벨 60%→40%)

보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파워넉백 : 스킬설명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2~6→3~6), 넉백거리 속성 추가

소울에로우 : 요구스킬조건 변경(보우마스터리 5 → 보우부스터 5), 마스터레벨 변경(20→10)

에로우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1레벨 72%→154%, 마스터레벨 150%→230%), 스턴시간 속성 추가

 

레인저

쓰러스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모탈블로우 : HP조건 수정(1레벨 20%→11%, 20레벨 50%→30%), 즉사확률 수정(2레벨 1%→2%, 20레벨 10%→20%)

퍼펫 : MP소비량 수정(20레벨 32→38), 퍼펫 HP 수정(1레벨 500→400, 20레벨 6000→8000, 지속시간 수정(1레벨 5초→10초, 19레벨 60초→55초)

파이어샷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레벨 60%→205%, 마스터레벨 160%→300%), 지속피해 관련 속성 추가

에로우레인 : 데미지 수정(1레벨 60%→234%, 30레벨 160%→350%), 최대공격수 수정(6명→6~10명)

실버호크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레벨 32→40), 데미지 수정(1레벨 23→105%, 마스터레벨 100→200%, 스턴확률 수정(1레벨 50%→42%)

스트레이프 : MP소비량 변경(1레벨 26→22), 데미지 수정(1레벨 71%→77%, 30레벨 100%→135%)

 

보우마스터

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수정(1레벨 65%→51%, 30레벨 90%→60%), 물리공격력상승량 수정 (1레벨 0→1, 30레벨 10→11)

샤프아이즈 :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30레벨 40→45), 데미지→크리티컬최소피해

드래곤펄스 : 데미지 수정(1레벨 42%→93%, 30레벨 100%→180%)

폭풍의시 : MP소비량 수정(6~9→7~9), 데미지 수정(1레벨 51%→122%, 100%→180%)

피닉스 : 일부 레벨대 MP소비량 수정, 공격력 → 데미지, 최대공격수 수정(4→3), 지속시간 수정(1레벨 113초→104초, 30레벨 200초→220초)

햄스트링 : MP소비량 수정(12~30→20~35), 이동속도 감소시간 수정(5~15→1~15)

집중 : 지속시간 수정(120~240초→140~240초), 소모마나감소량 수정(2~50%→21~50%), 물리공격력상승량 수정(11~26→10~25)

 

사수

크로스보우마스터리 : 숙련도상승량 수정(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상승량 수정(1레밸 1→3, 20레벨 20→60)

파이널어택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레벨 105%→100%, 마스터레벨 250%→150%), 발동확률 수정(마스터레벨 60%→40%)

크로스보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소울에로우 : 요구스킬조건 변경(크로스보우마스터리 5 → 크로스보우부스터 5), 마스터레벨 변경(20→10)

파워넉백 : 스킬설명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2~6→3~6), 넉백거리 속성 추가

아이언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3~28→20~26), 데미지 수정(1레벨 122%→224%, 마스터레벨 200%→300%)

 

저격수

쓰러스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모탈블로우 : HP조건 수정(1레벨 20%→11%, 20레벨 50%→30%), 즉사확률 수정(2레벨 1%→2%, 20레벨 10%→20%)

퍼펫 : MP소비량 수정(20레벨 32→38), 퍼펫 HP 수정(1레벨 500→400, 20레벨 6000→8000, 지속시간 수정(1레벨 5초→10초, 19레벨 60초→55초)

아이스샷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변경(100~140%→194~270%)

에로우이럽션 : 데미지 수정(1레벨 60%→234%, 30레벨 160%→350%), 최대공격수 수정(6명→6~10명)

골든이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레벨 32→40), 데미지 수정(1레벨 23→105%, 마스터레벨 100→200%, 스턴확률 수정(1레벨 50%→42%)

스트레이프 : MP소비량 변경(1레벨 26→22), 데미지 수정(1레벨 71%→77%, 30레벨 100%→135%), 결빙된 적의 즉사확률 속성 삭제

 

신궁

크로스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수정(1레벨 65%→51%, 30레벨 90%→60%), 물리공격력상승량 수정 (1레벨 0→1, 30레벨 10→11)

피어싱 : MP소비량 감소(1레벨 18→24, 30레벨 33→42), 데미지 수정(1레벨 320%→415%, 19레벨 680%→285%)

샤프아이즈 :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30레벨 40→45), 데미지→크리티컬최소피해

드래곤펄스 : T12318 패치 : 데미지 수정(1레벨 42%→93%, 30레벨 100%→180%)

프리져 : 일부 레벨대 MP소비량 수정, 공격력 → 데미지, 지속시간 수정(1레벨 113초→104초, 30레벨 200초→220초)

블라인드 : MP소비량 수정(12~30→20~35), 명중률 감소시간 수정(5~15초→1~15초)

스나이핑 : MP소비량 감소(40~11→70~12), 재사용대기시간 수정(1레벨 250초→150초, 16레벨 80초→75초)

 

 마법사

 

매지션

매직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20→15)

매직아머 : 마스터레벨 변경(20→15),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2~40→8~120), 마법방어력 증가 속성 추가, 지속시간 수정(54~400초→20~300초)

에너지볼트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0~55)→데미지(166~280%)

 

불독위자드

MP이터 : 요구스킬 조건 추가(스펠마스터리 5)

메디테이션 : MP소비량 수정(10~20→10~16)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이동거리 수정

슬로우 : MP소비량 수정(8~16→10),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이동속도 감소시간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파이어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8→12~27), 최대공격수 수정(1~3→3), 마법공격력(33~120)→데미지(206%→320%)

포이즌브레스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0~20→12~27), 기본공격력(12~70)→데미지(147~280%), 중독확률 삭제, 중독시간 수정(8~40→3~6), 지속피해량 속성 추가

 

불독메이지

파셜레지스턴스 : 불, 독 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을 키워, 해당 속성 마법의 피해를 감소시킨다.

엘리먼트엠플리피케이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소비MP량 수정(105200%→122~160%), 데미지 증가량 수정(109~150%→111~130%)

익스플로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50→20~52), 기본공격력(60~130)→데미지(215%→310%)

포이즌브레스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50→31~50), 기본공격력(32~90)→데미지(52~90%), 지속피해 속성 추가, 중독확률 속성 삭제, 중독시간 수정(4~40초→3~8초)

씰 : MP소비량 수정(12~30→20), 봉인확률 수정(38~95%→19~95%)

매직컴포지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2→22~34), 기본공격력(80~150)→데미지(246%→360%), 중독확률 수정(41~70%→42~80%), 중독시간 수정(4~40초→3~5초)

 

불독아크메이지

빅뱅 : 숙련도 삭제,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5회),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력(160~450)→데미지(232~290%)

마나리플렉션 : MP소비량 수정(26~45→21~50), 지속시간 수정(10~250초→10~300초), 반사데미지 수정(31~50%→130~1000%)

파이어데몬 : 숙련도 삭제, MP소비 수정(16~25→15~35), 공격력(82~140)→데미지(203~290%), 얼음속성약점→볼속성약점

인피니티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3분), HP/MP 회복속성 추가, 마법피해 증가 속성 추가

이프리트 : 스킬 대체(엘퀴네스→이프리트), 요구스킬 조건 변경(아이스데몬→파이어데몬), MP소비량 수정(13~100→60~120), 공격력(183~300)→데미지(215~360%)

페럴라이즈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6~25→16~40), 최대공격수 수정(1~6), 공격력(134~140)→데미지(315%→460%), 석화시간 수정(5~15→5~10),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메테오 :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MP소비량 수정(1레벨 1500~2900→380), 공격력(330~620)→데미지(870~1450%)

 

썬콜위자드

MP이터 : 요구스킬 조건 추가(스펠마스터리 5)

메디테이션 :  MP소비량 수정(10~20→10~16)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이동거리 수정

슬로우 : MP소비량 수정(8~16→10),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이동속도 감소시간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콜드빔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2~24→12~27), 기본공격력(13~100)→데미지(227~360%), 빙결시간 속성 추가

썬더볼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0~40→20~45), 기본공격력(2~60)→데미지(52~90%), 공격횟수 수정(1회→3회)

 

썬콜메이지

파셜레지스턴스 : T12318 패치 : 내성 증가량 수정(1레벨 23%→3%, 20레벨 70%→60%)

엘리먼트엠플리피케이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소비MP량 수정(105~200%→122~160%), 데미지 증가량 수정(109~150%→111~130%)

아이스스트라이크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32~90)→데미지(235~330%), 빙결시간 속성 추가

썬더스피어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공격횟수 수정(1회→5회), 기본공격력(90~170)→데미지(83~140%), 기절속성 추가

씰 : MP소비량 수정(12~30→20), 봉인확률 수정(38~95%→19~95%)

매직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53~25→58~20), 마법공격속도 향상치 수정(1~2단계→2단계)

매직컴포지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2→16~28), 기본공격력(80~140)→데미지(278~430%)

 

썬콜아크메이지

빅뱅 : 숙련도 삭제,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5회),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력(160~450)→데미지(232~290%)

마나리플렉션 : MP소비량 수정(26~45→21~50), 지속시간 수정(10~250초→10~300초), 반사데미지 수정(31~50%→130~1000%)

아이스데몬 : 숙련도 삭제, MP소비 수정(15~34→15~35), 공격력(62~120)→데미지(173~260%), 불속성약점→얼음속성약점

인피니티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3분), HP/MP 회복속성 추가, 마법피해 증가 속성 추가

엘퀴네스 : 스킬 대체(이프리트→엘퀴네스), 요구스킬 조건 변경(파이어데몬→아이스데몬), MP소비량 수정(13~100→60~120), 공격력(153~270)→데미지(185~330%), 빙결시간 속성 추가

체인라이트닝 : 숙련도 삭제, 공격력(104~210)→데미지(356~530%), 최대공격수 수정(2~6→5~10)

블리자드 : MP소비량 수정(1500~2900→380), 공격력(430~620)→데미지(820~1400%)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클레릭

MP이터 : 요구스킬 조건 추가(스펠마스터리 5)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이동거리 수정

힐 : MP소비량 수정(12~24→18~24)

인빈서블 : 마스터레벨(20→15), 데미지감소량 수정(11~30%→2~30%)

블레스 : 마스터레벨 변경(20→15), 명중/회피 증가량 수정(1~20→4~60), 방어력 증가량 수정(1~20→8~120), 지속시간 수정(10~200초→20~300초)

홀리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2~24→12~36), 기본공격력(22~80)→데미지(266~380%)

 

프리스트

엘리먼트레지스턴스 : 내성 감소(1레벨 12%→2%, 20레벨 50%→40%)

디스펠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5~20→100~10), 디스펠확률 수정(34~100%→10~100%)

미스틱도어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80~33→240→60), 포탈지속시간 수정(30~180→20~200)

홀리심볼 : MP소비량 수정, 획득경험치 수정(102~150%→21~50%)

샤이닝레이 :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60~105)→데미지(304~420%)

둠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88~30→130~35), 변신확률 수정(52~90%→3~60%), 변신시간 수정(5~20초→5~15초)

서먼드래곤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32~80→40~80), 공격력(64~150)→데미지(455%→550%), 지속시간 수정(10~140초→28~180초)

 

비숍

빅뱅 : 숙련도 삭제,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5회),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력(160~450)→데미지(232~290%)

마나리플렉션 : MP소비량 수정(26~45→21~50), 지속시간 수정(10~250초→10~300초), 반사데미지 수정(31~50%→130~1000%)

바하뮤트 : MP소비량 수정(13~100→60~120), 공격력(113~230)→데미지(555~700%), 지속시간 수정(15~160초→28~260초)

인피니티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3분), HP/MP 회복속성 추가, 마법피해 증가 속성 추가

홀리실드 : MP소비량 수정(11~40→40~60), 지속시간 수정(11~40초→31~60초)

리저렉션 : 마스터레벨 변경(10→5), MP소비량 수정(85~40→250~5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

엔젤레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6~25→16~46), 최대공격수 수정(1명→2~4명), 공격력(123~240)→데미지(485~630%)

제네시스 : MP소비량 수정(2100~3500→600), 공격력(430~670)→데미지(1020~1600%), 재사용대기시간 속성 추가(60~30초)

 

 도적

 

로그

님블바디 : 명중/회피 증가량 수정(1레벨 1→3, 20레벨 20→60)

킨아이즈 : 마스터레벨 변경(8→5), 사정거리 증가량 수정(25~200→40~200)

디스오더 : 마스터레벨 변경(20→10), 방어력 감소량 수정(1~20→1~10), 지속시간 수정(7~60→2~20)

다크사이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 지속시간 수정,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

더블스탭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레벨 98%→73%, 20레벨 140%→130%)

럭키세븐 : MP소비량 수정(8~16→8~14), 데미지 수정(58~150%→94~170%)

 

시프

대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 상승량 수정(1~20→3~60)

대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스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42~100%→205~300%), 스틸확률 수정(11~40%→2~40%)

새비지블로우 : MP소비량 수정(15~27→14~26), 데미지 수정(40~80%→56~85%), 최대공격횟수 수정(4~6회→6회)

 

시프마스터

쉴드마스터리 : 스킬속성 변경(착용한 방패의 방어력→총 물리방어력), 방어력 상승량 수정(5~100%→10~200%)

챠크라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5~27→45~140), 회복력 수정(68~300%→110~300%), 회복중 데미지 수정(99~70%→98~60%)

어썰터 : MP소비량 수정(12~26→14~26), 데미지 수정(260~500%→93~180%),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4회)

픽파킷 : 마스터레벨 변경(20→10), 지속시간 수정(90~180→105~150초)

시브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공격횟수 수정(1회→2회), 데미지 수정(150~250%→154~230%), 최대공격수 수정(1~5명→3~5명)

메소가드 : MP소비량 수정(20~35→22~37)

메소익스플로전 : 마스터레벨 수정(30→20), 숙련도 삭제, 스킬설명 수정(데미지 누적 관련 사항 추가), 폭발데미지 및 최대공격수 속성 추가

 

섀도어

베놈 : 중독확률 수정(12~30%→11~40%), 중독시간 수정(2~4초→4~8초),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암살 : 스킬설명 수정(마지막 공격은 일정 확률로 치명타→무조건 치명타, 은신이 길 수록 데미지 증가), MP소비량 수정(21~40→30~44), 데미지 수정(34~120%→306~408%), 발동확률/크리티컬데미지 속성 삭제

쇼다운 : MP소비량 수정(21~40→20~35)

닌자앰부쉬 : MP소비량 수정(16~48→16~44), 데미지 수정(62~100%→84~200%), 지속시간 수정(4~12→5~14)

연막탄 : MP소비량 수정(16~45→16~46), 범위 속성→지속시간 속성

부메랑스탭 : MP소비량 수정(16~26→11~40), 데미지 수정(260~500%→334~450%)

 

어쌔신

자벨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 상승량 수정(1~20→3~60)

크리티컬스로우 : 크리티컬 발동확률 수정(21~50%→5~50%), 크리티컬데미지(113~200%)→크리티컬최소피해(1~10%)

자벨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드레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02~160%→145~240%), 데미지흡수량 수정(16~45%→7~45%)

 

허밋

알케미스트 : 회복량과 적응시간 상승량 수정(103~150%→112~150%)

메소업 : 스킬설명 수정, 메소획득 상승량 수정(3~50%→112~150%)

쉐도우파트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00~55→40~80), 통상/스킬데미지→공격력(21~40%)

쉐도우웹 : 포박확률 수정(42~80%→43~100%)

쉐도우메소 : 마스터레벨 수정(30→20) 데미지 증가율 변경(50%→22~60%), 데미지 증가확률 수정(1~10%→11~30%)

어벤져 : 마스터레벨 수정(30→20), 표창소비량 수정(3개→1개), 데미지 수정(65~180%→346~460%)

플래시점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60~13→50~12)

 

나이트로드

베놈 : 중독확률 수정(12~30%→11~40%), 중독시간 수정(2~4초→4~8초),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쇼다운 : MP소비량 수정(21~40→20~35)

닌자앰부쉬 : MP소비량 수정(16~48→16~44), 데미지 수정(62~100%→84~200%), 지속시간 수정(4~12→5~14)

스피릿자벨린 : MP소비량 수정(15~25→16~46)

트리플스로우 : MP소비량 수정(11~20→11~21), 데미지 수정(102~150%→173~260%)

닌자스톰 : MP소비량 수정(16~25→16~26), 데미지 수정(42~80%→126~300%), 넉백거리 수정(150~200→100~300)

 

해적

 

해적

퀵모션 : 명중/회피 증가량 수정(1~20→6~120)

스트레이프 : MP소비량 수정(6~14→8~14), 데미지 수정(156~270→165~260)

써머솔트킥 :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 데미지 수정(114~190%→124~200%)

더블파이어 : 사거리 증가 속성 추가, 데미지 수정(81~110%→73~130%)

대쉬 : 지속시간 수정, 이동속도 수정(12~30%→3~30), 점프력 수정(1~10%→2~20)

 

인파이터

너클마스터리 : 스킬설명 변경,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너클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공격속도 상승치 수정(1단계→2단계)

백스핀블로우 : MP소비량 수정(12~30→12~42), 데미지 수정(88~240%→196~310%), 최대공격수 수정(3마리→3~4마리)

더블어퍼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00~290%→139~215%)

스크류펀치 : MP소비량 수정(20~36→20~60), 데미지 수정(135~420%→327~460%), 최대공격수 수정(3명→3~6명)

MP리커버리 : MP회복량 수정(55~100%→51~6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70~25초→55~10초)

오크통 : MP소비량 수정(12~20→15), 재사용대기시간 수정(35~15초→25~10초)

 

버커니어

스턴마스터리 : 발동확률 삭제, 추가데미지 삭제, 크리티컬확률 증가 속성 추가

에너지차지 : 지속시간 수정(31~50초→22~60초), 마스터레벨 변경(40→20), 명중/회피/물공 증가율 수정, 넉백되지 않을 확률 추가, 바디어택 데미지 추가, 에너지충전량 추가

에너지버스터 : 데미지 수정(246~420%→305~450%), 스턴확률 수정(11~40%→21~50%), 스턴시간 속성 추가

에너지드레인 : 데미지 수정(265~360%→305~400%), HP흡수량 수정

트랜스폼 : 방어력 상승 수정(2~40→3~60), 이동속도 수정(40→2~40), 점프력 수정(20→1~2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550~360초→570~380초), 지속시간 수정(120초→180초)

쇼크웨이브 : MP소비량 수정(18~38→22~37), 데미지 수정(265~700%→556~730%), 최대공격수 수정(6명→4~6명)

 

바이퍼

드래곤스트라이크 : 데미지 수정(275~810%→506~680%),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

에너지오브 : 데미지 수정(300~900%→586~760%), 최대공격수 수정

슈퍼트랜스폼 : 물리/마법방어 상승량 수정(41~60→64~140), 시간 수정(120초→180초), 재사용대기시간 수정(430~240초→276~200초)

데몰리션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90~400%→204~320%)

스내치 : 데미지 수정(210~600%→425~570%), 최대공격수 수정, 스턴시간 속성 추가

피스트 : MP소비량 수정(21~35→20~38), 데미지 수정(94~230%→189~305%)

윈드부스터 : HP/MP소비량 수정(78~40→40), 지속시간 수정(110~300초→300초)

타임리프 : MP소비량 수정(195~50→465~30)

 

건슬링거

건마스터리 : 스킬설명 변경,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인비지블샷 : MP소비량 수정(10~25→12~42), 데미지 수정(75~170%→234~310%)

스로잉봄 : MP소비량 수정(15~27→15~30), 데미지 수정(45~140%→164~240%), 최대공격수 수정

건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페이크샷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63~120%→83~140%), 스턴확률 추가, 스턴시간 수정

백스탭샷 : MP소비량 수정(14~26→12~24), 데미지 수정(70~260%→146~260%)

 

발키리

트리플파이어 : MP소비량 수정(13~22→19~20), 데미지 수정(115~210→132~170%)

옥토퍼스 : MP소비량 수정(11~25→10~26), 공격력 수정(84~200→184~300%)

가비오타 : MP소비량 수정(11~20→40~80), 공격력 수정(218~450→360~650%), 지속시간 수정

파이어버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35→25~31), 데미지 수정(103~190%→244~320%), 최대공격수 수정(2~6명→2~4명),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쿨링이펙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35→25~31), 데미지 수정(102~160%→204~280%), 최대공격수 수정(2~6명→2~4명), 빙결시간 속성 추가

호밍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0~30→20~25), 데미지 수정(148~380%→128~280%)

 

캡틴

속성강화 : 데미지(6~200%)→데미지증가(22~80%), 도트데미지 수정(2~10%→1~30%), 결빙시간 수정

서포트옥토퍼스 : MP소비량 수정(26~35→28~36), 공격력 수정(210~500→355~450%)

어드밴스드호밍 : 데미지 수정(390~580%→370~560%)

에어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31~60→60~140), 데미지 수정(520~1200%→560~85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5초→40~20초), 최대공격수 수정(6명→10명)

래피드파이어 : MP소비량 수정(6~10→6~9), 데미지 수정(132~200%→192~250%)

배틀쉽 : MP소비량 수정(22~40→11~2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90초→84~30초)

배틀쉽캐논 : MP소비량 수정(22~40→20~40), 데미지 수정(205~380%→193~280%), 최대공격수 수정(3~4명→4명)

배틀쉽토르페도 : MP소비량 수정(22~40→30~50), 데미지 수정(390~780%→655~800%), 최대공격수 수정

 

아란

 

아란1차

더블스윙 : MP소비량 수정

폴암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최대3단계)

 

아란2차

폴암마스터리 :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트리플스윙 : MP소비량 수정(6~12→5~8)

파이널차지 : MP소비량 수정(10~20→14~29), 데미지 수정(50~90%→113~200%), 최대공격수 수정(5~12명→5~10명)

콤보스매쉬 : 데미지 수정(320~700%→310~500%), 최대공격수 수정

콤보드레인 : 회복량 수정(2~8%→1~5%)

바디프레셔 : MP소비량 수정, 무력화확률 수정(20~40%→21%~40%)

 

아란3차

콤보크리티컬 : 크리티컬데미지 삭제, 크리티컬 확률 수정(1~5%→1~3%)

풀스윙 : 더블스윙 데미지 수정(72~110%→82~120%), 트리플스윙 데미지 수정(274~350%→284~360%)

콤보펜릴 : 데미지 수정(510~800%→305~450%), 최대공격수 수정

파이널토스 : MP소비량 수정(10~20→10~24), 데미지 수정(52~110%→205~245%)

스마트넉백 : 지속시간 수정, 넉백데미지 적용치 수정

스노우차지 : MP소비량 수정(25~35→24~33)

 

아란4차

하이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65~90%→51~65%), 물리공격력 상승량 수정(1~10→1~16)

오버스윙 : 더블스윙 데미지 수정(118~170%→151~180%), 트리플스윙 MP소비량 수정(22~26→16~20), 트리플스윙 데미지 수정(186~240%→192~250%)

콤보템페스트 : 얼음화 지속시간 수정, 데미지 수정(1210~1500%→310~600%)

프리즈스탠딩 : MP소비량 수정, 넉백무효화 확률 수정(42~90%→32~90%)

콤보배리어 : 흡수량 수정(8.4~20.0%→5.5~20.0%), 지속시간 수정(60~240초→66~240초)

 

에반

 

에반1차

매직미사일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11~40)→데미지(73~130%)

 

에반2차

파이어서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36~55)→데미지(154~203%)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34~15→50~12), 이동거리 수정

 

에반3차

라이트닝볼트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84~160)→데미지(285~380%)

매직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20→15)

 

에반4차

아이스브레스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4→14~34), 최대공격력(63~120)→데미지(206~320%)

엘리멘탈리셋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2~30→14~50)

 

에반5차

매직플레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8~30~18~34), 기본공격력(194~270→366~480%)

 

에반6차

크리티컬매직 : 스킬설명 수정(일정 확률로 마법 공격 시 크리티컬이 발동한다 → 크리티컬 공격확률이 증가한다)

드래곤쓰러스트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84~160→286~400%)

매직부스터 : 마스터레벨 변경(15→20)

슬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15→10), 발동확률 수정(22~50%→24~60%),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12~40→24~40)

 

에반7차

매직엠플리피케이션 : 소비MP 증가량 수정(110~180%→122~150%)

브레스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6~28→20~40), 최대공격력(104~180)→데미지(347~480%)

킬링윙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44~320)→데미지(248~500%)

 

에반8차

어스퀘이크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9~31→19~49), 기본공격력(193~250)→데미지(462~690%)

고스트레터링 :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204~380)→데미지(415~700%), 피해 적용 관련 속성 추가

 

에반9차

매직마스터리 : 요구스킬 추가(스펠마스터리 20), 마법숙련도 상승치 수정(65~90% 상승→51~65%로 상승), 마력 상승치 수정(1~15→1~16)

일루전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91~130)→데미지(255~400%)

플레임휠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174~300)→506~680%)

 

에반10차

오닉스의축복 : MP소비량 수정(22~80→21~50), 방어력 증가치 수정(+42~100→+105~250), 마법공격력 증가치 수정(+21~50→+11~40)

블레이즈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33~330)→데미지(606~780%)

다크포그 : 숙련도 삭제,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MP소비량 수정(510~800→600), 기본공격력(460~750)→데미지(1020~1600%)

소울스톤 : MP소비량 수정(10~100→100)

 

듀얼블레이드

 

세미듀어러

이도류마스터리 :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트리플스탭 : MP소비량 수정(16~18→16~20), 최대공격수 수정(2~3명→3명), 데미지 수정(155~200%→108~135%)

이도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듀어러

셀프헤이스트 : 파티스킬로 변경

페이탈블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30), 데미지 수정(100~180%→63~92%)

슬래시스톰 :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2회), 데미지 수정(98~160%→62~100%)

 

듀얼마스터

토네이도스핀 : MP소비량 수정, 대쉬속도 수정, 데미지 수정(152~250%→155~250%), 최대공격수 추가

플래시뱅 : MP소비량 수정(62~100→33~90), 데미지 추가(62~100%), 감소확률 수정(51~70%→42~80%), 감소시간 수정(10~20초→20초), 감소량 속성 추가, 재사용대기시간 수정(80~60초→80~55초)

 

슬래셔

블러디스톰 : MP소비량 수정(10레벨 42→44), 데미지 수정(190~280%→134~170%), 최대공격횟수 수정(1번→2번)

미러이미징 : MP소비량 수정(250~200→40~68%), 분신 공격력 수정(11~50%→11~40%)

아울데드 : MP소비량 수정(50~80→22~37), 즉사확률 수정(21~40%→49%), 즉사시 보너스데미지 속성 추가(120~130%), 보너스횟수 수정(3~9→3~6), 재사용대기시간 수정(130~60초→98~60초)

어퍼스탭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50~245%→203~260%)

플라잉어썰터 : MP소비량 수정(24~36→24~44), 데미지 수정(160~400%→246~360%)

 

듀얼블레이더

베놈 : 중독확률 수정(12~30%→11~40%), 중독시간 수정(2~4초→4~8초),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파이널컷 : MP소비량 수정(150~400), 데미지 수정(920~1500%→765~1200%), 공격력증가시간 수정(30~55초→20~44초), 공격력증가량 수정(2배→142~20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100~110초→148~90초)

몬스터봄 : MP소비량 수정(130~230→11~40), 데미지 수정(820~1200%→510~80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60~35초→33~5초)

써든레이드 : MP소비량 수정(400~980→300), 데미지 수정(305~600%→820~1400%),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사슬지옥 : MP소비량 수정(50~75→50~80), 데미지 수정(100~250%→163~250%)

더미이펙트 : MP소비량 수정(150~250→60~135), 더미 체력 수정(1000~15500→400~12000), 지속시간 수정

쏜즈이펙트 : MP소비량 수정(300~400→300~350), 크리티컬데미지(103~250%)→크리티컬 최소 피해(+6~20%), 크리티컬확률 수정(5~35%→6~20%), 지속시간 수정(60~120→60~160초)

 

레지스탕스

 

배틀메이지(1차)

트리플블로우 :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2~60)→데미지(52~90%)

피니쉬어택 : MP소비량 수정(11~20→21~30), 기본공격력(21~30)→데미지(110~200%)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50~10→52~10)

다크오라 : 데미지 강화량 수정(1~10%→1~11%)

 

배틀메이지(2차)

쿼드블로우 : MP소비량 수정(22~28→20~30), 기본공격력(145~240)→데미지(77~115%)

다크체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2~24→12~30), 기본공격력(41~70)→데미지(177~310%)

블루오라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분배량 수정(11~30%→1~20%), 데미지 흡수량 수정(11~30%→1~20%)

옐로우오라 : MP소비량 수정(12~21→12~18)

블러드드레인 : MP소비량 수정

스태프부스터 : MP소비량 수정(58~30→58~20)

 

배틀메이지(3차)

어드밴스드블루오라 : MP소비량 수정(24~58→44~62)

스태프마스터리 : 숙련도 증가량 수정(65~80%→51~70%)

데스블로우 : 데미지 수정(335~480→91~120%)

다크라이트닝 : 기본공격력(105~250)→데미지(205~350%)

슈퍼바디 : 요구스킬 추가(다크/블루/옐로우 오라 10 이상)

리바이브 : MP소비량 수정

 

배틀메이지(4차)

스탠스 : MP소비량 수정(30~50→30~60), 넉백되지 않을 확률 수정(42~90%→32~90%)

어드밴스드다크오라 : 기본공격력(42~100)→데미지(42~100%)

어드밴스드옐로우오라 :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21~40→21~35), 공격속도 증가량 수정(2→1)

피니쉬블로우 : 기본공격력(516~690)→데미지(101~130%)

싸이클론 : 재사용대기시간 수정(60초→30초), 기본공격력(480~770)→데미지(485~920%)

다크제네시스 : 재사용대기시간 수정(60초→30초), 기본공격력(680~970)→데미지(570~1150%)

 

와일드헌터(1차)

트리플샷 : MP소비량 수정(6~15→5~15)

재규어라이딩 : 최대HP 증가 속성 추가(12~40%), 크리티컬확률 속성 추가(3~45%), MP소비량 수정(10~30→20), 회피율 증가량 수정(1~15→3~45),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2~30→40)

더블점프 : MP소비량 수정(52~10→38~10)

크로스보우부스터 : MP소비량 수정(62~20→30~11), 지속시간 수정(48~90초→10~200초), 공격속도 증가치 수정(1단계→2단계)

 

와일드헌터(2차)

크로스보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률 수정(1~20→3~60)'

봄샷 : MP소비량 수정(14~24→20~30), 데미지 수정(93~180%→154~270%), 스턴시간 추가(1~3초)

재규어로어 : MP소비량 수정(12~18→11~18), 데미지 수정(63~120%→104~180%), 스턴시간 추가(3~4초)

소울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5~30→15~20), 지속시간 수정(15~300초→30~300초)

마인 : MP소비량 수정, 공격력(31~50)→데미지(55~150%)

스왈로우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55~250%→320~700%), 버프지속시간 수정(10~40초→22~60초)

 

와일드헌터(3차)

라이딩마스터리 : 이동속도 수정(1~10→1~20), 데미지 수정(1~40%→1~20%)

파이브샷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61~90%→79~108%)

크로스로드 : MP소비량 수정(22~42→20~40), 데미지(103~191%→204~320%), 스턴확률(52~95%→37~95%)

트랩 : MP소비량 수정(21~33→20~40), 공격력(41~60)→데미지(64~140), 소환시간 수정

블라인드 : MP소비량 수정(14~32→20~30), 지속시간 수정(33~90초→35~130초), 명중률 감소시간 수정(5~10초→1~10초)

실버호크 : MP소비량 수정(26~38→40~80), 공격력(61~80)→데미지(105~200%), 스턴확률 수정(52~90%→42~99%), 지속시간 수정(33~90초→104~180초)

클로우컷 : MP소비량 수정(22~34→20~32), 데미지 수정(42~80%→57~95%)

 

와일드헌터(4차)

크로스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수정(65~90%→51~60%로), 물리공격력 수정(0~11→1~11)

플래쉬레인 : MP소비량 수정(210~500→350), 데미지 수정(620~1200%→725~1450%)

소닉붐 : MP소비량 수정(44~74→30~70), 데미지 수정(330~620%→406~580%), 스턴시간 수정(4~12초→5~10초)

샤프아이즈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증가 삭제, 크리티컬최소피해 증가 추가(+1~+30%)

신경가스 : MP소비량 수정(31~46→30~55)

야수화 : MP소비량 수정(32~62→30~60), 지속시간 수정(32~90초→33~120초)

와일드샷 : MP소비량 수정(6~11→8~10), 데미지(71~100%→122~180%)


 

시그너스

 

소울마스터(1차)

아이언바디 : MP소비량 수정(8~17→8~14), 지속시간 수정(120~300초→110~200초),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3~30→20~200)

파워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4~12→5~11)

슬래시블러스트 : HP소비 삭제,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72~130%→85~180%)

소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소울마스터(2차)

소드마스터리 : 숙련도 증가량 수정(15~60%→12~50%), 명중률 상승량 수정(1~20→3~60)

소드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공격속도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MP소비량 수정(29~10→30~11)

파이널어택 : MP소비량 수정(6~12→15~30), 발동확률 수정(2~60%→16~45%), 데미지 수정(105~250%→100%→175%)지속시간 수정(155~300초→215~650초)

소울블레이드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95~180%→184~300%)

 

소울마스터(3차)

MP회복력향상 : MP회복량 수정(2~30→2~40)

콤보어택 : MP소비량 수정(25~35→20~32), 데미지(101~120%)→데미지증가(1~4%)

어드밴스드콤보 : 데미지 증가량 수정(1~20%→개당 4~5%), 카운터 추가충전 확률 수정(11~30%→22~60%)

패닉 : 스킬설명 수정, MP소비량 수정(10~17→10~20), 데미지 수정(130~320%→290~480%), 암흑확률정(42~80%→33~90%), 명중률 감소옵션 추가

코마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삭제(12~19→12~22), 데미지(94~170%→208~360%), 기절공격확률 수정(42~80%→33~90%), 기절시간 속성 추가(2~4초)

브랜디쉬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6~30→15~21), 데미지 수정(115~230%→125~220%)

소울드라이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5~35→15~25), 데미지 수정(46~75%→83~140%), 최대공격수 수정(3~8명→4~8명)

소울차지 : MP소비량 수정, 지속시간 수정(110~300초→15~300초)

 

윈드브레이커(1차)

크리티컬샷 : T12318 패치 : 크리티컬 데미지 삭제, 크리티컬 발동확률 수정(12~40% 발동 → 2~40% 증가)

아마존의눈 : T12318 패치 : 스킬설명 수정('석궁' 삭제)마스터레벨 수정(8→5), 사정거리 증가량 수정(15~120→24~120)

포커스 : MP소비량 수정(8~12→9~18),  명중률증가량, 회피율증가량 수정(2~20→17~80), 지속시간 수정(110~200초→120~300초)

더블샷 : MP소비량 수정(10~16→8~14), 데미지 수정(92~130%→73~130%)

스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윈드브레이커(2차)

보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률상승량 수정(1~20→3~60)

보우부스터 : 공격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쓰러스트 : 마스터레벨 수정(20→10), 이동속도증가량 수정(2~30→3~30)

파이널어택 : 마스터레벨 수정(30→20), MP소비량 수정(6~12→15~25), 발동확률 수정(2~60%→2~40%), 데미지 수정(105~250%→100~150%), 지속시간 수정(155~300초→220~600초)

소울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5~20→15), 지속시간 수정(30~600초→ 30~300초)

스톰브레이크 : 마스터레벨 변경(20→30), MP소비량 수정(8~26→8~22), 데미지 수정(65~160%→42~100%), 넉백확률 수정(43~100%→42~100%), 공격인원수 수정(3~6마리→4~6마리), 넉백거리 추가(205~350)

윈드워크 : 마스터레벨 수정(10→20), 지속시간 수정(10~20초→11~30초), 이동속도 감소 추가(19~0), 데미지 수정(103~130%→102~140%)

 

윈드브레이커(3차)

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상승 수정(65~80%→51~57%), 물리공격력 상승량 수정(0~7→1~7)

에로우레인 : MP소비량 수정(18~30→18~24), 데미지 수정(65~160%→234~310%), 최대공격인원 수정(6명→5~8명)

스트레이프 : 마스터레벨 변경(30→25), MP소비량 수정(26~32→24~32), 데미지 수정(71~100%→87~135%)

폭풍의시 : 마스터레벨 변경(20→30), MP소비량 수정(6~8→7~9), 데미지 수정(52~90%→92~150%)

퍼펫 : MP소비량 수정(23~32→23~38), 분신HP 수정(500~600→400~8000)

알바트로스 : 마스터레벨 변경(10→ 5), 물리방어력/마법방어력 증가량 수정(12~30→20~100), 이동속도 증가 추가(8~40), 점프력 추가(4~2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270~180→399~180)

윈드피어싱 : MP소비량 수정(15~30→15~27), 데미지 수정(170~550%→310~550%)

윈드샷 : MP소비량 수정(18~33→18~30), 데미지 수정(160~350%→144~220%)

 

플레임위자드(1차)

매직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10→15), MP소비량 수정(6~14→6~13)

매직아머 : 마스터레벨 변경(10→15), MP소비량 수정, 마법방어력 증가량 추가 및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4~40→8~120), 지속시간 수정(40~400초→20~300초)

매직클로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명수 수정(1명→2명), 기본공격력(11~40)→데미지(63~120%)

플레임 : 숙련도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20→10), 기본공격력(10~20)→데미지(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플레임위자드(2차)

메디테이션 : MP소비량 수정(10~20→10~16)

슬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8~16→10), 지속시간 수정(2~40초→4~40초)

파이어에로우 : 숙련도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20→30), MP소비량 수정(14~28→12~33), 기본공격력(53~110)→데미지(256~430%)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순간이동 거리 수정

매직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마법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2단계→2단계)

엘리멘탈리셋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2~50→14~50), 속성감소량 수정(5~100%→10~100%)

파이어필라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0~40→10~42), 기본공격력(42~80)→데미지(155~250%)

 

플레임위자드(3차)

엘리먼트레지스턴스 : 내성 증가량 수정(12~40%→2~40%)

엘리먼트엠플리피케이션 : 소비MP량 수정(105~200%→122~160%), 데미지증가량 수정(102~130%→111~130%)

씰 : MP소비량 수정(12~30→20), 봉인확률 수정(38~95%→19~95%)

메테오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00~3000→300), 공격력(310~500)→데미지(820~1200%), 재사용대기시간 추가(50~30초)

이프리트 : MP소비량 수정(13~70→14~90), 공격력(183~250)→데미지(245~340%), 지속시간 수정(25~120초→16~130초)

플레임기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50→31~60), 기본공격력(22~80)→데미지(104~220%), 지속시간 수정(4~40초→11~40초), 지속데미지확률 삭제, 지속피해 추가(32~90%)

파이어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14~62→14~26),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73~140)→데미지(226~400%) 

 

나이트워커(1차)

님블바디 : 마스터레벨 변경(10→20), 명중률/회피율 증가량 수정(2~20→3~60)

킨아이즈 : 마스터레벨 수정(8→5), 사정거리 증가량 수정(25~200→40~200)

디스오더 : MP소비량 수정, 방어력 감소량 수정(2~20→1~10%), 지속시간 수정(32~50초→15~60초)

럭키세븐 : MP소비량 수정(8~16→8~14), 데미지 수정(58~150%→94~170%)

다크니스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나이트워커(2차)

자벨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상승), 명중률 상승량 수정(1~20→3~60)

크리티컬스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13~200%)→최소피해(1~10% 증가), 크리티컬확률 수정(21~50%→12~50%)

자벨린부스터 : HP소비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플래시점프 : MP소비량 수정(60~13→50→12)

뱀파이어 : MP소비량 수정(10~28→12~24), 데미지 수정(11~30%→41~60%), 흡수량 수정

 

나이트워커(3차)

알케미스트 : 회복량/적용시간 상승량 수정(103~150%→112~150%)

베놈 : 공격력(31~50→42~80%), 지속시간 수정(2~3→4~8초)

쉐도우파트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00~55→40~80), 통상데미지(20~80%)/스킬데미지(21~50%)→공격력(21~40%)

쉐도우웹 : MP소비량 수정, 지속시간 수정, 포박확률 수정(42~80%→43~100%)

어벤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표창소비량 수정(3개→1개), 데미지 수정(65~180%→346~460%)

트리플스로우 : MP소비량 수정(11~20→11~20), 데미지 수정(102~140%→153~210%)

포이즌봄 : MP소비량 수정(21~35→21~40), 데미지 수정(104~220%→83~170%), 지속데미지 추가, 중독확률 삭제, 지속시간 수정

 

스트라이커(1차)

퀵모션 : 마스터레벨 변경(10→20), 명중률/회피율 증가량 수정(2~20→6~120)

스트레이트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56~270%→165~260%)

써머솔트킥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14~190%→124~200%)

대쉬 :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12~30%→3~30), 점프력 증가량 수정(1~10%→2~20)

라이트닝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스트라이커(2차)

너클마스터리 : 숙련도 상승량 수정(15~60%→12~50%), 명중률 상승량 수정(1~20→3~60)

너클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증가량 수정(1단계→2단계)

스크류펀치 : MP소비량 수정(20~36→20~60), 데미지 수정(135~420%→327~460%), 최대공격인원 수정(3→3~6)

에너지차지 : 에너지충전량 추가, 스탠스확률 추가, 바디어택 데미지 추가, 명중/회피 증가율 수정(1~20→4~80), 물리공격력 증가량 수정(0~20→1~20)

에너지버스터 : 데미지 수정(246~360%→275~370%), 최대공격인원 수정(2~3→2~4)

라이트닝차지 : MP소비량 수정(25~30→20~32), 지속시간 수정(12~140초→15~300초)

 

스트라이커(3차)

크리티컬펀치 : 마스터레벨 변경(20→15), 크리티컬 확률 수정(12~40%→2~30% 증가), 크리티컬데미지(105~200%)→크리티컬최소피해(1~15% 증가)

에너지드레인 : 데미지 수정(265~360%→305~400%), 체력 흡수비율 수정(11~20%→10~20%)

트랜스폼 : 마스터레벨 변경(10→20), MP소비량 수정 (24~60→22~60), 물리방어/마법방어 증가량 수정(4~40→3~60),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40→2~40), 점프력 증가량 수정(20→1~20), 지속시간 수정(120초→180초), 재사용대기시간 수정(510~240초→485~200초)

쇼크웨이브 : MP소비량 수정(18~30→22~37), 데미지 수정(270~650%→556~670%), 최대공격인원 수정(3~6→4~6)

피스트 : MP소비량 수정(21~30→20~32), 데미지 수정(94~170%→184~260%)

스파크 : MP소비량 수정(11~30→20~40)

샤크웨이브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25~270%→237~440%), 최대공격인원 수정(4~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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