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912] 모든 글작성 완료. 메카/플포/소야/인벤 동시 업로드합니다.
이 자료에 대한 설명
이 자료는 빅뱅업데이트의 최초 패치인
T12318 의 스킬 업데이트 사항을 기록해 놓은 곳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바뀐 이후 데이터 외에
이 스킬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관한
변경점이 전혀 기록되어 있지 않아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패치 이후 후속 패치로 인해 변경점이 있으므로 지금 스킬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직, 과거 기록을 유지한다는 의미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삭제된 스킬, 능력치에 변화가 없는 스킬은
여기에 적혀 있지 않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퍼갈 때는 반드시 출처를 http://mapelstory.pe.kr 주소로 적어주세요.
그림은 공식홈페이지 스킬 아이콘 직링크입니다.
전사
검사
아이언바디 : 요구스킬 조건 삭제, MP소비량 수정(8~15→8~14), 방어력상승량 상향(2~40→10~200), 지속시간 수정(75~300초→110~300초)
파워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 (4~12→5~11)
슬래시블러스트 : HP소비량 삭제, 데미지 수정(72~130→85~180)
파이터
웨폰마스터리 : 스킬명변경(소드마스터리→웨폰마스터리), 스킬설명 변경, 무기착용제한 삭제, 숙련도 상승량 변경(15~60→12~50), 명중률 변경(1~20→3~60)
파이널어택 : 스킬명 수정(파이널어택:검→파이널어택), 무기착용제한 삭제, 발동확률 변경(2~60%→2~40%), 데미지 변경(105~250%→100~150%)
웨폰부스터 : 스킬명변경(소드부스터→웨폰부스터), 무기착용제한 변경,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분노 : 물리공격력 증가량 수정(3~12→1~20), 물리방어력 감소량 삭제, 지속시간 수정(46~160초→60~155)
파워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30레벨→20레벨), 데미지 반사 한계량 수정(10%→50%), MP소비량 수정(15~30→10~20), 데미지흡수량 수정(11~40→12~50), 지속시간 수정(3~90→10~100)1레벨 3→10, 20레벨 90→100)
크루세이더
MP회복력향상 : MP회복주기 변경(10초→4초), MP회복량 수정(2~30→2~40)
콤보어택 : 스킬설명 수정,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35→22~34), 데미지 증가량 추가, 지속시간 수정 (100~200→110~200)
패닉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암흑효과 발동시 대상의 명중률 감소 효과 추가
코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HP소비량 삭제, 기절지속시간 속성 추가
매직크래쉬 : 스킬명변경(아머크래쉬→매직크래쉬) 및 스킬아이콘 변경, 스킬설명 변경(물리가드업 무효화→ 모든버프 무효화), 버프효과 제한 속성 추가
샤우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8~16→8~18) 최대공격수 수정(6→10), 데미지 수정(52~40%→68~220%), 스턴시간 수정(5~10초→4~8초)
브랜디쉬 : 4차스킬에서 3차스킬로 변경,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6~25→15~21), 데미지 수정(135~260%→125~220)
히어로
몬스터마그넷 : 스킬속성 변경(끌어당김→끌어당기며공격), 스턴효과 추가, 재사용대기시간 추가, 범위속성 삭제, 발동확률 삭제
스탠스 : 스킬설명 수정, MP소비량 수정(10~50→30~60), 스탠스확률 수정(42~90%→32~90%)
돌진 : 최대공격수 상승(10명→15명), MP소비량 수정(22~50→20~47), 데미지 수정(82~140%→134~250%)
어드밴스드콤보 : 스킬설명 수정, 데미지공식 수정(일괄데미지→카운터 개 당 데미지), 콤보카운터 추가확률 수정(31~60%→22~80%)
인레이지 : 스킬습득조건 변경(어드밴스드콤보 25→30), 스킬설명 수정(공격력→물리공격력), MP소비량 수정(11~40→14~24), 공격력증가량 수정(11~26→11~40), 지속시간 수정(10~240초→37~240초)
페이지
웨폰마스터리 : 스킬명변경(소드마스터리→웨폰마스터리), 스킬설명 변경, 무기착용제한 삭제, 숙련도 상승량 변경(15~60→12~50), 명중률 변경(1~20→3~60)
파이널어택 : 스킬명 수정(파이널어택:검→파이널어택), 무기착용제한 삭제, 발동확률 변경(2~60%→2~40%), 데미지 변경(105~250%→100~150%)
웨폰부스터 : 스킬명변경(소드부스터→웨폰부스터), 무기착용제한 변경,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위협 : MP소비량 수정(12~20→15~24), 지속시간 수정
파워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30레벨→20레벨), 데미지 반사 한계량 수정(10%→50%), MP소비량 수정(15~30→10~20), 데미지흡수량 수정(11~40→12~50), 지속시간 수정(3~90→10~100)1레벨 3→10, 20레벨 90→100)
나이트
쉴드마스터리 : 스킬설명 변경(방어력→물리방어력), 방어력 상승수치 수정(5~100%→10~200%)
차지블로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2~26→12~30), 데미지 수정(162~250%→196~370%), 스턴시간 수정
파이어차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05~140%→110~120%)
아이스차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빙결시간 추가, 데미지 수정(100~110%→105~115%)
라이트닝차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02~125%→105~115%)
매직크래쉬 : 스킬설명 수정(매직가드업→모든 버프), 버프효과 제한 속성 추가, MP소비량 수정(35~7→35~15)
팔라딘
스탠스 : MP소비량 수정(5레벨 30→35, 30레벨 50→60), 넉백되지않을확률 수정(1레벨 42%→32%, 29레벨 89%→88%)
돌진 : 최대공격수 상승(10명→15명), MP소비량 수정(22~50→20~47), 데미지 수정(82~140%→134~250%)
블로킹 : 블록확률 수정(05~15→1~30), 기절시간 수정(2초→2~6초)
어드밴스드차지 : 데미지 수정(260~350%→390~480%)
디바인차지 : MP소비량 수정(20~30→25~35), 데미지 수정(112~150%→106~125%)
블래스트 : MP소비량 수정(17~25→15~24), 데미지 상승(200~580%→380~670%)
생츄어리 : 데미지 상승(420~900%→420~1000%)
스피어맨
웨폰마스터리 : 스킬명변경(스피어마스터리→웨폰마스터리), 스킬설명 변경, 무기착용제한 삭제, 숙련도 상승량 변경(15~60→12~50), 명중률 변경(1~20→3~60)
파이널어택 : 스킬명 수정(파이널어택:창→파이널어택), 무기착용제한 삭제, 발동확률 변경(2~60%→2~40%), 데미지 변경(105~250%→100~150%)
웨폰부스터 : 스킬명변경(스피어부스터→웨폰부스터), 무기착용제한 변경,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아이언월 : MP소비량 수정(12~24→15~24),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1~20→15~300), 마법방어력 증가량 수정(1~20→5~100)
하이퍼바디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50→20~60), HP/MP 증갸량 수정(2~60%→3~60%)
드래곤나이트
엘리먼트레지스턴스 : 내성증가량 수정(12~40%→2~40%)
드래곤버스터 : 스킬명 변경(스피어버스터→드래곤버스터), 무기착용제한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30→20), 최대공격수수정(1~3명→3명), 최대공격수 수정(1~3번→3번), 데미지 수정(55~170%→93~150%)
드래곤쓰레셔 : 마스터레벨 변경(30→20), HP소비량 삭제, 데미지 수정(80~250%→285~380%)
새크리파이스 : 스킬설명 수정, 마스터레벨 변경(30→20), HP 감소량 변경(데미지의 일정 퍼센트→자신의 체력 중 일정 퍼센트), 데미지 수정(205~350%→430~620%)
드래곤블러드 : HP소비량 수정(48~20→540~350), 공격력 상승량 수정(1~12→11~30)
드래곤로어 : HP소비량 수정(59~30%→49~20%), MP소비량 수정(16~30→20), 데미지 수정(110~240%→106~280%), 스턴시간 수정(4~2초→1~3초)
매직크래쉬 : 스킬명 변경(파워크래쉬→매직크래쉬), 스킬설명 수정(파워업→모든 버프), 버프효과 제한 속성 추가, MP소비량 수정(35~7→35~15)
다크나이트
몬스터마그넷 : 스킬속성 변경(끌어당김→끌어당기며공격), 스턴효과 추가, 재사용대기시간 추가, 범위속성 삭제, 발동확률 삭제
스탠스 : 스킬설명 수정, MP소비량 수정(10~50→30~60), 스탠스확률 수정(42~90%→32~90%)
돌진 : 최대공격수 상승(10명→15명), MP소비량 수정(22~50→20~47), 데미지 수정(82~140%→134~250%)
다크포스 : 스킬명 변경(버서크→다크포스), 스킬설명 수정, HP조건 수정(21~50%이하→99~70%이상), 데미지 삭제, 공격력상승량 추가, 물리방어력감소량 추가
비홀더 : 스킬설명 수정, 무기숙련도 증가랑 수정(5~20%→1~10%)
비홀더스힐링 : 마스터레벨 변경(25→20), HP회복량 변경(40~500→120~500)
비홀더스버프 : 마스터레벨 변경(25→20), 지속시간 수정(20~100→24~100), 발동주기 수정(48~4→42~4), 레벨별로 모든 버프를 걸도록 수정
궁수
아쳐
크리티컬샷 : 크리티컬데미지 삭제, 크리티컬확률 수정(1레벨 12%→2% 증가, 20레벨 40%→40% 증가)
아마존의눈 : 마스터레벨 변경(8→5) 사정거리 수정(15~120 → 24~120)
포커스 : 요구스킬조건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20→15), MP소비량 수정(마스터레벨 16→15), 명중/회피 향상치 수정(1레벨 1→10, 마스터레벨 20→80)
에로우블로우 : 스킬설명 수정, 최대공격수 변경(1명→3명), MP소비량 수정(1레벨 8→10, 20레벨 14→15), 데미지(1레벨 190%→133%, 20레벨 260%→190%)
더블샷 : 요구스킬조건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10→8, 20레벨 16→14), 데미지 수정(1레벨 92%→73%, 19레벨 128%→130%)
헌터
보우마스터리 : 숙련도상승량 수정(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상승량 수정(1레밸 1→3, 20레벨 20→60)
파이널어택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레벨 105%→100%, 마스터레벨 250%→150%), 발동확률 수정(마스터레벨 60%→40%)
보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파워넉백 : 스킬설명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2~6→3~6), 넉백거리 속성 추가
소울에로우 : 요구스킬조건 변경(보우마스터리 5 → 보우부스터 5), 마스터레벨 변경(20→10)
에로우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1레벨 72%→154%, 마스터레벨 150%→230%), 스턴시간 속성 추가
레인저
쓰러스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모탈블로우 : HP조건 수정(1레벨 20%→11%, 20레벨 50%→30%), 즉사확률 수정(2레벨 1%→2%, 20레벨 10%→20%)
퍼펫 : MP소비량 수정(20레벨 32→38), 퍼펫 HP 수정(1레벨 500→400, 20레벨 6000→8000, 지속시간 수정(1레벨 5초→10초, 19레벨 60초→55초)
파이어샷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레벨 60%→205%, 마스터레벨 160%→300%), 지속피해 관련 속성 추가
에로우레인 : 데미지 수정(1레벨 60%→234%, 30레벨 160%→350%), 최대공격수 수정(6명→6~10명)
실버호크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레벨 32→40), 데미지 수정(1레벨 23→105%, 마스터레벨 100→200%, 스턴확률 수정(1레벨 50%→42%)
스트레이프 : MP소비량 변경(1레벨 26→22), 데미지 수정(1레벨 71%→77%, 30레벨 100%→135%)
보우마스터
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수정(1레벨 65%→51%, 30레벨 90%→60%), 물리공격력상승량 수정 (1레벨 0→1, 30레벨 10→11)
샤프아이즈 :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30레벨 40→45), 데미지→크리티컬최소피해
드래곤펄스 : 데미지 수정(1레벨 42%→93%, 30레벨 100%→180%)
폭풍의시 : MP소비량 수정(6~9→7~9), 데미지 수정(1레벨 51%→122%, 100%→180%)
피닉스 : 일부 레벨대 MP소비량 수정, 공격력 → 데미지, 최대공격수 수정(4→3), 지속시간 수정(1레벨 113초→104초, 30레벨 200초→220초)
햄스트링 : MP소비량 수정(12~30→20~35), 이동속도 감소시간 수정(5~15→1~15)
집중 : 지속시간 수정(120~240초→140~240초), 소모마나감소량 수정(2~50%→21~50%), 물리공격력상승량 수정(11~26→10~25)
사수
크로스보우마스터리 : 숙련도상승량 수정(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상승량 수정(1레밸 1→3, 20레벨 20→60)
파이널어택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레벨 105%→100%, 마스터레벨 250%→150%), 발동확률 수정(마스터레벨 60%→40%)
크로스보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소울에로우 : 요구스킬조건 변경(크로스보우마스터리 5 → 크로스보우부스터 5), 마스터레벨 변경(20→10)
파워넉백 : 스킬설명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2~6→3~6), 넉백거리 속성 추가
아이언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3~28→20~26), 데미지 수정(1레벨 122%→224%, 마스터레벨 200%→300%)
저격수
쓰러스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모탈블로우 : HP조건 수정(1레벨 20%→11%, 20레벨 50%→30%), 즉사확률 수정(2레벨 1%→2%, 20레벨 10%→20%)
퍼펫 : MP소비량 수정(20레벨 32→38), 퍼펫 HP 수정(1레벨 500→400, 20레벨 6000→8000, 지속시간 수정(1레벨 5초→10초, 19레벨 60초→55초)
아이스샷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변경(100~140%→194~270%)
에로우이럽션 : 데미지 수정(1레벨 60%→234%, 30레벨 160%→350%), 최대공격수 수정(6명→6~10명)
골든이글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레벨 32→40), 데미지 수정(1레벨 23→105%, 마스터레벨 100→200%, 스턴확률 수정(1레벨 50%→42%)
스트레이프 : MP소비량 변경(1레벨 26→22), 데미지 수정(1레벨 71%→77%, 30레벨 100%→135%), 결빙된 적의 즉사확률 속성 삭제
신궁
크로스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수정(1레벨 65%→51%, 30레벨 90%→60%), 물리공격력상승량 수정 (1레벨 0→1, 30레벨 10→11)
피어싱 : MP소비량 감소(1레벨 18→24, 30레벨 33→42), 데미지 수정(1레벨 320%→415%, 19레벨 680%→285%)
샤프아이즈 :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30레벨 40→45), 데미지→크리티컬최소피해
드래곤펄스 : T12318 패치 : 데미지 수정(1레벨 42%→93%, 30레벨 100%→180%)
프리져 : 일부 레벨대 MP소비량 수정, 공격력 → 데미지, 지속시간 수정(1레벨 113초→104초, 30레벨 200초→220초)
블라인드 : MP소비량 수정(12~30→20~35), 명중률 감소시간 수정(5~15초→1~15초)
스나이핑 : MP소비량 감소(40~11→70~12), 재사용대기시간 수정(1레벨 250초→150초, 16레벨 80초→75초)
마법사
매지션
매직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20→15)
매직아머 : 마스터레벨 변경(20→15),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2~40→8~120), 마법방어력 증가 속성 추가, 지속시간 수정(54~400초→20~300초)
에너지볼트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0~55)→데미지(166~280%)
불독위자드
MP이터 : 요구스킬 조건 추가(스펠마스터리 5)
메디테이션 : MP소비량 수정(10~20→10~16)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이동거리 수정
슬로우 : MP소비량 수정(8~16→10),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이동속도 감소시간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파이어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8→12~27), 최대공격수 수정(1~3→3), 마법공격력(33~120)→데미지(206%→320%)
포이즌브레스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0~20→12~27), 기본공격력(12~70)→데미지(147~280%), 중독확률 삭제, 중독시간 수정(8~40→3~6), 지속피해량 속성 추가
불독메이지
파셜레지스턴스 : 불, 독 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을 키워, 해당 속성 마법의 피해를 감소시킨다.
엘리먼트엠플리피케이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소비MP량 수정(105200%→122~160%), 데미지 증가량 수정(109~150%→111~130%)
익스플로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50→20~52), 기본공격력(60~130)→데미지(215%→310%)
포이즌브레스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50→31~50), 기본공격력(32~90)→데미지(52~90%), 지속피해 속성 추가, 중독확률 속성 삭제, 중독시간 수정(4~40초→3~8초)
씰 : MP소비량 수정(12~30→20), 봉인확률 수정(38~95%→19~95%)
매직컴포지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2→22~34), 기본공격력(80~150)→데미지(246%→360%), 중독확률 수정(41~70%→42~80%), 중독시간 수정(4~40초→3~5초)
불독아크메이지
빅뱅 : 숙련도 삭제,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5회),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력(160~450)→데미지(232~290%)
마나리플렉션 : MP소비량 수정(26~45→21~50), 지속시간 수정(10~250초→10~300초), 반사데미지 수정(31~50%→130~1000%)
파이어데몬 : 숙련도 삭제, MP소비 수정(16~25→15~35), 공격력(82~140)→데미지(203~290%), 얼음속성약점→볼속성약점
인피니티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3분), HP/MP 회복속성 추가, 마법피해 증가 속성 추가
이프리트 : 스킬 대체(엘퀴네스→이프리트), 요구스킬 조건 변경(아이스데몬→파이어데몬), MP소비량 수정(13~100→60~120), 공격력(183~300)→데미지(215~360%)
페럴라이즈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6~25→16~40), 최대공격수 수정(1~6), 공격력(134~140)→데미지(315%→460%), 석화시간 수정(5~15→5~10),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메테오 :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MP소비량 수정(1레벨 1500~2900→380), 공격력(330~620)→데미지(870~1450%)
썬콜위자드
MP이터 : 요구스킬 조건 추가(스펠마스터리 5)
메디테이션 : MP소비량 수정(10~20→10~16)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이동거리 수정
슬로우 : MP소비량 수정(8~16→10),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이동속도 감소시간 수정(1레벨 2→4, 20레벨 40→80)
콜드빔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2~24→12~27), 기본공격력(13~100)→데미지(227~360%), 빙결시간 속성 추가
썬더볼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0~40→20~45), 기본공격력(2~60)→데미지(52~90%), 공격횟수 수정(1회→3회)
썬콜메이지
파셜레지스턴스 : T12318 패치 : 내성 증가량 수정(1레벨 23%→3%, 20레벨 70%→60%)
엘리먼트엠플리피케이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소비MP량 수정(105~200%→122~160%), 데미지 증가량 수정(109~150%→111~130%)
아이스스트라이크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32~90)→데미지(235~330%), 빙결시간 속성 추가
썬더스피어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공격횟수 수정(1회→5회), 기본공격력(90~170)→데미지(83~140%), 기절속성 추가
씰 : MP소비량 수정(12~30→20), 봉인확률 수정(38~95%→19~95%)
매직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53~25→58~20), 마법공격속도 향상치 수정(1~2단계→2단계)
매직컴포지션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2→16~28), 기본공격력(80~140)→데미지(278~430%)
썬콜아크메이지
빅뱅 : 숙련도 삭제,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5회),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력(160~450)→데미지(232~290%)
마나리플렉션 : MP소비량 수정(26~45→21~50), 지속시간 수정(10~250초→10~300초), 반사데미지 수정(31~50%→130~1000%)
아이스데몬 : 숙련도 삭제, MP소비 수정(15~34→15~35), 공격력(62~120)→데미지(173~260%), 불속성약점→얼음속성약점
인피니티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3분), HP/MP 회복속성 추가, 마법피해 증가 속성 추가
엘퀴네스 : 스킬 대체(이프리트→엘퀴네스), 요구스킬 조건 변경(파이어데몬→아이스데몬), MP소비량 수정(13~100→60~120), 공격력(153~270)→데미지(185~330%), 빙결시간 속성 추가
체인라이트닝 : 숙련도 삭제, 공격력(104~210)→데미지(356~530%), 최대공격수 수정(2~6→5~10)
블리자드 : MP소비량 수정(1500~2900→380), 공격력(430~620)→데미지(820~1400%)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클레릭
MP이터 : 요구스킬 조건 추가(스펠마스터리 5)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이동거리 수정
힐 : MP소비량 수정(12~24→18~24)
인빈서블 : 마스터레벨(20→15), 데미지감소량 수정(11~30%→2~30%)
블레스 : 마스터레벨 변경(20→15), 명중/회피 증가량 수정(1~20→4~60), 방어력 증가량 수정(1~20→8~120), 지속시간 수정(10~200초→20~300초)
홀리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2~24→12~36), 기본공격력(22~80)→데미지(266~380%)
프리스트
엘리먼트레지스턴스 : 내성 감소(1레벨 12%→2%, 20레벨 50%→40%)
디스펠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5~20→100~10), 디스펠확률 수정(34~100%→10~100%)
미스틱도어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80~33→240→60), 포탈지속시간 수정(30~180→20~200)
홀리심볼 : MP소비량 수정, 획득경험치 수정(102~150%→21~50%)
샤이닝레이 :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60~105)→데미지(304~420%)
둠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88~30→130~35), 변신확률 수정(52~90%→3~60%), 변신시간 수정(5~20초→5~15초)
서먼드래곤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32~80→40~80), 공격력(64~150)→데미지(455%→550%), 지속시간 수정(10~140초→28~180초)
비숍
빅뱅 : 숙련도 삭제,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5회),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력(160~450)→데미지(232~290%)
마나리플렉션 : MP소비량 수정(26~45→21~50), 지속시간 수정(10~250초→10~300초), 반사데미지 수정(31~50%→130~1000%)
바하뮤트 : MP소비량 수정(13~100→60~120), 공격력(113~230)→데미지(555~700%), 지속시간 수정(15~160초→28~260초)
인피니티 :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3분), HP/MP 회복속성 추가, 마법피해 증가 속성 추가
홀리실드 : MP소비량 수정(11~40→40~60), 지속시간 수정(11~40초→31~60초)
리저렉션 : 마스터레벨 변경(10→5), MP소비량 수정(85~40→250~5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
엔젤레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6~25→16~46), 최대공격수 수정(1명→2~4명), 공격력(123~240)→데미지(485~630%)
제네시스 : MP소비량 수정(2100~3500→600), 공격력(430~670)→데미지(1020~1600%), 재사용대기시간 속성 추가(60~30초)
도적
로그
님블바디 : 명중/회피 증가량 수정(1레벨 1→3, 20레벨 20→60)
킨아이즈 : 마스터레벨 변경(8→5), 사정거리 증가량 수정(25~200→40~200)
디스오더 : 마스터레벨 변경(20→10), 방어력 감소량 수정(1~20→1~10), 지속시간 수정(7~60→2~20)
다크사이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 지속시간 수정,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
더블스탭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레벨 98%→73%, 20레벨 140%→130%)
럭키세븐 : MP소비량 수정(8~16→8~14), 데미지 수정(58~150%→94~170%)
시프
대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 상승량 수정(1~20→3~60)
대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스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42~100%→205~300%), 스틸확률 수정(11~40%→2~40%)
새비지블로우 : MP소비량 수정(15~27→14~26), 데미지 수정(40~80%→56~85%), 최대공격횟수 수정(4~6회→6회)
시프마스터
쉴드마스터리 : 스킬속성 변경(착용한 방패의 방어력→총 물리방어력), 방어력 상승량 수정(5~100%→10~200%)
챠크라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5~27→45~140), 회복력 수정(68~300%→110~300%), 회복중 데미지 수정(99~70%→98~60%)
어썰터 : MP소비량 수정(12~26→14~26), 데미지 수정(260~500%→93~180%),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4회)
픽파킷 : 마스터레벨 변경(20→10), 지속시간 수정(90~180→105~150초)
시브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공격횟수 수정(1회→2회), 데미지 수정(150~250%→154~230%), 최대공격수 수정(1~5명→3~5명)
메소가드 : MP소비량 수정(20~35→22~37)
메소익스플로전 : 마스터레벨 수정(30→20), 숙련도 삭제, 스킬설명 수정(데미지 누적 관련 사항 추가), 폭발데미지 및 최대공격수 속성 추가
섀도어
베놈 : 중독확률 수정(12~30%→11~40%), 중독시간 수정(2~4초→4~8초),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암살 : 스킬설명 수정(마지막 공격은 일정 확률로 치명타→무조건 치명타, 은신이 길 수록 데미지 증가), MP소비량 수정(21~40→30~44), 데미지 수정(34~120%→306~408%), 발동확률/크리티컬데미지 속성 삭제
쇼다운 : MP소비량 수정(21~40→20~35)
닌자앰부쉬 : MP소비량 수정(16~48→16~44), 데미지 수정(62~100%→84~200%), 지속시간 수정(4~12→5~14)
연막탄 : MP소비량 수정(16~45→16~46), 범위 속성→지속시간 속성
부메랑스탭 : MP소비량 수정(16~26→11~40), 데미지 수정(260~500%→334~450%)
어쌔신
자벨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 상승량 수정(1~20→3~60)
크리티컬스로우 : 크리티컬 발동확률 수정(21~50%→5~50%), 크리티컬데미지(113~200%)→크리티컬최소피해(1~10%)
자벨린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드레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02~160%→145~240%), 데미지흡수량 수정(16~45%→7~45%)
허밋
알케미스트 : 회복량과 적응시간 상승량 수정(103~150%→112~150%)
메소업 : 스킬설명 수정, 메소획득 상승량 수정(3~50%→112~150%)
쉐도우파트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00~55→40~80), 통상/스킬데미지→공격력(21~40%)
쉐도우웹 : 포박확률 수정(42~80%→43~100%)
쉐도우메소 : 마스터레벨 수정(30→20) 데미지 증가율 변경(50%→22~60%), 데미지 증가확률 수정(1~10%→11~30%)
어벤져 : 마스터레벨 수정(30→20), 표창소비량 수정(3개→1개), 데미지 수정(65~180%→346~460%)
플래시점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60~13→50~12)
나이트로드
베놈 : 중독확률 수정(12~30%→11~40%), 중독시간 수정(2~4초→4~8초),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쇼다운 : MP소비량 수정(21~40→20~35)
닌자앰부쉬 : MP소비량 수정(16~48→16~44), 데미지 수정(62~100%→84~200%), 지속시간 수정(4~12→5~14)
스피릿자벨린 : MP소비량 수정(15~25→16~46)
트리플스로우 : MP소비량 수정(11~20→11~21), 데미지 수정(102~150%→173~260%)
닌자스톰 : MP소비량 수정(16~25→16~26), 데미지 수정(42~80%→126~300%), 넉백거리 수정(150~200→100~300)
해적
해적
퀵모션 : 명중/회피 증가량 수정(1~20→6~120)
스트레이프 : MP소비량 수정(6~14→8~14), 데미지 수정(156~270→165~260)
써머솔트킥 :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 데미지 수정(114~190%→124~200%)
더블파이어 : 사거리 증가 속성 추가, 데미지 수정(81~110%→73~130%)
대쉬 : 지속시간 수정, 이동속도 수정(12~30%→3~30), 점프력 수정(1~10%→2~20)
인파이터
너클마스터리 : 스킬설명 변경,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너클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공격속도 상승치 수정(1단계→2단계)
백스핀블로우 : MP소비량 수정(12~30→12~42), 데미지 수정(88~240%→196~310%), 최대공격수 수정(3마리→3~4마리)
더블어퍼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00~290%→139~215%)
스크류펀치 : MP소비량 수정(20~36→20~60), 데미지 수정(135~420%→327~460%), 최대공격수 수정(3명→3~6명)
MP리커버리 : MP회복량 수정(55~100%→51~6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70~25초→55~10초)
오크통 : MP소비량 수정(12~20→15), 재사용대기시간 수정(35~15초→25~10초)
버커니어
스턴마스터리 : 발동확률 삭제, 추가데미지 삭제, 크리티컬확률 증가 속성 추가
에너지차지 : 지속시간 수정(31~50초→22~60초), 마스터레벨 변경(40→20), 명중/회피/물공 증가율 수정, 넉백되지 않을 확률 추가, 바디어택 데미지 추가, 에너지충전량 추가
에너지버스터 : 데미지 수정(246~420%→305~450%), 스턴확률 수정(11~40%→21~50%), 스턴시간 속성 추가
에너지드레인 : 데미지 수정(265~360%→305~400%), HP흡수량 수정
트랜스폼 : 방어력 상승 수정(2~40→3~60), 이동속도 수정(40→2~40), 점프력 수정(20→1~2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550~360초→570~380초), 지속시간 수정(120초→180초)
쇼크웨이브 : MP소비량 수정(18~38→22~37), 데미지 수정(265~700%→556~730%), 최대공격수 수정(6명→4~6명)
바이퍼
드래곤스트라이크 : 데미지 수정(275~810%→506~680%),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수 수정
에너지오브 : 데미지 수정(300~900%→586~760%), 최대공격수 수정
슈퍼트랜스폼 : 물리/마법방어 상승량 수정(41~60→64~140), 시간 수정(120초→180초), 재사용대기시간 수정(430~240초→276~200초)
데몰리션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90~400%→204~320%)
스내치 : 데미지 수정(210~600%→425~570%), 최대공격수 수정, 스턴시간 속성 추가
피스트 : MP소비량 수정(21~35→20~38), 데미지 수정(94~230%→189~305%)
윈드부스터 : HP/MP소비량 수정(78~40→40), 지속시간 수정(110~300초→300초)
타임리프 : MP소비량 수정(195~50→465~30)
건슬링거
건마스터리 : 스킬설명 변경,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인비지블샷 : MP소비량 수정(10~25→12~42), 데미지 수정(75~170%→234~310%)
스로잉봄 : MP소비량 수정(15~27→15~30), 데미지 수정(45~140%→164~240%), 최대공격수 수정
건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페이크샷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63~120%→83~140%), 스턴확률 추가, 스턴시간 수정
백스탭샷 : MP소비량 수정(14~26→12~24), 데미지 수정(70~260%→146~260%)
발키리
트리플파이어 : MP소비량 수정(13~22→19~20), 데미지 수정(115~210→132~170%)
옥토퍼스 : MP소비량 수정(11~25→10~26), 공격력 수정(84~200→184~300%)
가비오타 : MP소비량 수정(11~20→40~80), 공격력 수정(218~450→360~650%), 지속시간 수정
파이어버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35→25~31), 데미지 수정(103~190%→244~320%), 최대공격수 수정(2~6명→2~4명),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쿨링이펙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5~35→25~31), 데미지 수정(102~160%→204~280%), 최대공격수 수정(2~6명→2~4명), 빙결시간 속성 추가
호밍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0~30→20~25), 데미지 수정(148~380%→128~280%)
캡틴
속성강화 : 데미지(6~200%)→데미지증가(22~80%), 도트데미지 수정(2~10%→1~30%), 결빙시간 수정
서포트옥토퍼스 : MP소비량 수정(26~35→28~36), 공격력 수정(210~500→355~450%)
어드밴스드호밍 : 데미지 수정(390~580%→370~560%)
에어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31~60→60~140), 데미지 수정(520~1200%→560~85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5초→40~20초), 최대공격수 수정(6명→10명)
래피드파이어 : MP소비량 수정(6~10→6~9), 데미지 수정(132~200%→192~250%)
배틀쉽 : MP소비량 수정(22~40→11~2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90초→84~30초)
배틀쉽캐논 : MP소비량 수정(22~40→20~40), 데미지 수정(205~380%→193~280%), 최대공격수 수정(3~4명→4명)
배틀쉽토르페도 : MP소비량 수정(22~40→30~50), 데미지 수정(390~780%→655~800%), 최대공격수 수정
아란
아란1차
더블스윙 : MP소비량 수정
폴암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최대3단계)
아란2차
폴암마스터리 :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트리플스윙 : MP소비량 수정(6~12→5~8)
파이널차지 : MP소비량 수정(10~20→14~29), 데미지 수정(50~90%→113~200%), 최대공격수 수정(5~12명→5~10명)
콤보스매쉬 : 데미지 수정(320~700%→310~500%), 최대공격수 수정
콤보드레인 : 회복량 수정(2~8%→1~5%)
바디프레셔 : MP소비량 수정, 무력화확률 수정(20~40%→21%~40%)
아란3차
콤보크리티컬 : 크리티컬데미지 삭제, 크리티컬 확률 수정(1~5%→1~3%)
풀스윙 : 더블스윙 데미지 수정(72~110%→82~120%), 트리플스윙 데미지 수정(274~350%→284~360%)
콤보펜릴 : 데미지 수정(510~800%→305~450%), 최대공격수 수정
파이널토스 : MP소비량 수정(10~20→10~24), 데미지 수정(52~110%→205~245%)
스마트넉백 : 지속시간 수정, 넉백데미지 적용치 수정
스노우차지 : MP소비량 수정(25~35→24~33)
아란4차
하이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65~90%→51~65%), 물리공격력 상승량 수정(1~10→1~16)
오버스윙 : 더블스윙 데미지 수정(118~170%→151~180%), 트리플스윙 MP소비량 수정(22~26→16~20), 트리플스윙 데미지 수정(186~240%→192~250%)
콤보템페스트 : 얼음화 지속시간 수정, 데미지 수정(1210~1500%→310~600%)
프리즈스탠딩 : MP소비량 수정, 넉백무효화 확률 수정(42~90%→32~90%)
콤보배리어 : 흡수량 수정(8.4~20.0%→5.5~20.0%), 지속시간 수정(60~240초→66~240초)
에반
에반1차
매직미사일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11~40)→데미지(73~130%)
에반2차
파이어서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36~55)→데미지(154~203%)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34~15→50~12), 이동거리 수정
에반3차
라이트닝볼트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84~160)→데미지(285~380%)
매직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20→15)
에반4차
아이스브레스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4~24→14~34), 최대공격력(63~120)→데미지(206~320%)
엘리멘탈리셋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2~30→14~50)
에반5차
매직플레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8~30~18~34), 기본공격력(194~270→366~480%)
에반6차
크리티컬매직 : 스킬설명 수정(일정 확률로 마법 공격 시 크리티컬이 발동한다 → 크리티컬 공격확률이 증가한다)
드래곤쓰러스트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84~160→286~400%)
매직부스터 : 마스터레벨 변경(15→20)
슬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15→10), 발동확률 수정(22~50%→24~60%), 이동속도 감소량 수정(12~40→24~40)
에반7차
매직엠플리피케이션 : 소비MP 증가량 수정(110~180%→122~150%)
브레스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6~28→20~40), 최대공격력(104~180)→데미지(347~480%)
킬링윙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44~320)→데미지(248~500%)
에반8차
어스퀘이크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9~31→19~49), 기본공격력(193~250)→데미지(462~690%)
고스트레터링 :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204~380)→데미지(415~700%), 피해 적용 관련 속성 추가
에반9차
매직마스터리 : 요구스킬 추가(스펠마스터리 20), 마법숙련도 상승치 수정(65~90% 상승→51~65%로 상승), 마력 상승치 수정(1~15→1~16)
일루전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91~130)→데미지(255~400%)
플레임휠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174~300)→506~680%)
에반10차
오닉스의축복 : MP소비량 수정(22~80→21~50), 방어력 증가치 수정(+42~100→+105~250), 마법공격력 증가치 수정(+21~50→+11~40)
블레이즈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33~330)→데미지(606~780%)
다크포그 : 숙련도 삭제,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MP소비량 수정(510~800→600), 기본공격력(460~750)→데미지(1020~1600%)
소울스톤 : MP소비량 수정(10~100→100)
듀얼블레이드
세미듀어러
이도류마스터리 : 숙련도 상승량 변경(1레벨 15→12, 20레벨 60→50), 명중률 변경(1레벨 1→3, 20레벨 20→60)
트리플스탭 : MP소비량 수정(16~18→16~20), 최대공격수 수정(2~3명→3명), 데미지 수정(155~200%→108~135%)
이도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1레벨 29→30, 20레벨 10→11)
듀어러
셀프헤이스트 : 파티스킬로 변경
페이탈블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30), 데미지 수정(100~180%→63~92%)
슬래시스톰 : 최대공격횟수 수정(1회→2회), 데미지 수정(98~160%→62~100%)
듀얼마스터
토네이도스핀 : MP소비량 수정, 대쉬속도 수정, 데미지 수정(152~250%→155~250%), 최대공격수 추가
플래시뱅 : MP소비량 수정(62~100→33~90), 데미지 추가(62~100%), 감소확률 수정(51~70%→42~80%), 감소시간 수정(10~20초→20초), 감소량 속성 추가, 재사용대기시간 수정(80~60초→80~55초)
슬래셔
블러디스톰 : MP소비량 수정(10레벨 42→44), 데미지 수정(190~280%→134~170%), 최대공격횟수 수정(1번→2번)
미러이미징 : MP소비량 수정(250~200→40~68%), 분신 공격력 수정(11~50%→11~40%)
아울데드 : MP소비량 수정(50~80→22~37), 즉사확률 수정(21~40%→49%), 즉사시 보너스데미지 속성 추가(120~130%), 보너스횟수 수정(3~9→3~6), 재사용대기시간 수정(130~60초→98~60초)
어퍼스탭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50~245%→203~260%)
플라잉어썰터 : MP소비량 수정(24~36→24~44), 데미지 수정(160~400%→246~360%)
듀얼블레이더
베놈 : 중독확률 수정(12~30%→11~40%), 중독시간 수정(2~4초→4~8초), 지속데미지 속성 추가
파이널컷 : MP소비량 수정(150~400), 데미지 수정(920~1500%→765~1200%), 공격력증가시간 수정(30~55초→20~44초), 공격력증가량 수정(2배→142~20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100~110초→148~90초)
몬스터봄 : MP소비량 수정(130~230→11~40), 데미지 수정(820~1200%→510~80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60~35초→33~5초)
써든레이드 : MP소비량 수정(400~980→300), 데미지 수정(305~600%→820~1400%), 재사용대기시간 추가(60~30초)
사슬지옥 : MP소비량 수정(50~75→50~80), 데미지 수정(100~250%→163~250%)
더미이펙트 : MP소비량 수정(150~250→60~135), 더미 체력 수정(1000~15500→400~12000), 지속시간 수정
쏜즈이펙트 : MP소비량 수정(300~400→300~350), 크리티컬데미지(103~250%)→크리티컬 최소 피해(+6~20%), 크리티컬확률 수정(5~35%→6~20%), 지속시간 수정(60~120→60~160초)
레지스탕스
배틀메이지(1차)
트리플블로우 : MP소비량 수정, 기본공격력(22~60)→데미지(52~90%)
피니쉬어택 : MP소비량 수정(11~20→21~30), 기본공격력(21~30)→데미지(110~200%)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50~10→52~10)
다크오라 : 데미지 강화량 수정(1~10%→1~11%)
배틀메이지(2차)
쿼드블로우 : MP소비량 수정(22~28→20~30), 기본공격력(145~240)→데미지(77~115%)
다크체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2~24→12~30), 기본공격력(41~70)→데미지(177~310%)
블루오라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분배량 수정(11~30%→1~20%), 데미지 흡수량 수정(11~30%→1~20%)
옐로우오라 : MP소비량 수정(12~21→12~18)
블러드드레인 : MP소비량 수정
스태프부스터 : MP소비량 수정(58~30→58~20)
배틀메이지(3차)
어드밴스드블루오라 : MP소비량 수정(24~58→44~62)
스태프마스터리 : 숙련도 증가량 수정(65~80%→51~70%)
데스블로우 : 데미지 수정(335~480→91~120%)
다크라이트닝 : 기본공격력(105~250)→데미지(205~350%)
슈퍼바디 : 요구스킬 추가(다크/블루/옐로우 오라 10 이상)
리바이브 : MP소비량 수정
배틀메이지(4차)
스탠스 : MP소비량 수정(30~50→30~60), 넉백되지 않을 확률 수정(42~90%→32~90%)
어드밴스드다크오라 : 기본공격력(42~100)→데미지(42~100%)
어드밴스드옐로우오라 :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21~40→21~35), 공격속도 증가량 수정(2→1)
피니쉬블로우 : 기본공격력(516~690)→데미지(101~130%)
싸이클론 : 재사용대기시간 수정(60초→30초), 기본공격력(480~770)→데미지(485~920%)
다크제네시스 : 재사용대기시간 수정(60초→30초), 기본공격력(680~970)→데미지(570~1150%)
와일드헌터(1차)
트리플샷 : MP소비량 수정(6~15→5~15)
재규어라이딩 : 최대HP 증가 속성 추가(12~40%), 크리티컬확률 속성 추가(3~45%), MP소비량 수정(10~30→20), 회피율 증가량 수정(1~15→3~45),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2~30→40)
더블점프 : MP소비량 수정(52~10→38~10)
크로스보우부스터 : MP소비량 수정(62~20→30~11), 지속시간 수정(48~90초→10~200초), 공격속도 증가치 수정(1단계→2단계)
와일드헌터(2차)
크로스보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률 수정(1~20→3~60)'
봄샷 : MP소비량 수정(14~24→20~30), 데미지 수정(93~180%→154~270%), 스턴시간 추가(1~3초)
재규어로어 : MP소비량 수정(12~18→11~18), 데미지 수정(63~120%→104~180%), 스턴시간 추가(3~4초)
소울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5~30→15~20), 지속시간 수정(15~300초→30~300초)
마인 : MP소비량 수정, 공격력(31~50)→데미지(55~150%)
스왈로우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55~250%→320~700%), 버프지속시간 수정(10~40초→22~60초)
와일드헌터(3차)
라이딩마스터리 : 이동속도 수정(1~10→1~20), 데미지 수정(1~40%→1~20%)
파이브샷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61~90%→79~108%)
크로스로드 : MP소비량 수정(22~42→20~40), 데미지(103~191%→204~320%), 스턴확률(52~95%→37~95%)
트랩 : MP소비량 수정(21~33→20~40), 공격력(41~60)→데미지(64~140), 소환시간 수정
블라인드 : MP소비량 수정(14~32→20~30), 지속시간 수정(33~90초→35~130초), 명중률 감소시간 수정(5~10초→1~10초)
실버호크 : MP소비량 수정(26~38→40~80), 공격력(61~80)→데미지(105~200%), 스턴확률 수정(52~90%→42~99%), 지속시간 수정(33~90초→104~180초)
클로우컷 : MP소비량 수정(22~34→20~32), 데미지 수정(42~80%→57~95%)
와일드헌터(4차)
크로스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수정(65~90%→51~60%로), 물리공격력 수정(0~11→1~11)
플래쉬레인 : MP소비량 수정(210~500→350), 데미지 수정(620~1200%→725~1450%)
소닉붐 : MP소비량 수정(44~74→30~70), 데미지 수정(330~620%→406~580%), 스턴시간 수정(4~12초→5~10초)
샤프아이즈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증가 삭제, 크리티컬최소피해 증가 추가(+1~+30%)
신경가스 : MP소비량 수정(31~46→30~55)
야수화 : MP소비량 수정(32~62→30~60), 지속시간 수정(32~90초→33~120초)
와일드샷 : MP소비량 수정(6~11→8~10), 데미지(71~100%→122~180%)
시그너스
소울마스터(1차)
아이언바디 : MP소비량 수정(8~17→8~14), 지속시간 수정(120~300초→110~200초),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3~30→20~200)
파워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4~12→5~11)
슬래시블러스트 : HP소비 삭제,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72~130%→85~180%)
소울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소울마스터(2차)
소드마스터리 : 숙련도 증가량 수정(15~60%→12~50%), 명중률 상승량 수정(1~20→3~60)
소드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공격속도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MP소비량 수정(29~10→30~11)
파이널어택 : MP소비량 수정(6~12→15~30), 발동확률 수정(2~60%→16~45%), 데미지 수정(105~250%→100%→175%)지속시간 수정(155~300초→215~650초)
소울블레이드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95~180%→184~300%)
소울마스터(3차)
MP회복력향상 : MP회복량 수정(2~30→2~40)
콤보어택 : MP소비량 수정(25~35→20~32), 데미지(101~120%)→데미지증가(1~4%)
어드밴스드콤보 : 데미지 증가량 수정(1~20%→개당 4~5%), 카운터 추가충전 확률 수정(11~30%→22~60%)
패닉 : 스킬설명 수정, MP소비량 수정(10~17→10~20), 데미지 수정(130~320%→290~480%), 암흑확률정(42~80%→33~90%), 명중률 감소옵션 추가
코마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삭제(12~19→12~22), 데미지(94~170%→208~360%), 기절공격확률 수정(42~80%→33~90%), 기절시간 속성 추가(2~4초)
브랜디쉬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6~30→15~21), 데미지 수정(115~230%→125~220%)
소울드라이버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15~35→15~25), 데미지 수정(46~75%→83~140%), 최대공격수 수정(3~8명→4~8명)
소울차지 : MP소비량 수정, 지속시간 수정(110~300초→15~300초)
윈드브레이커(1차)
크리티컬샷 : T12318 패치 : 크리티컬 데미지 삭제, 크리티컬 발동확률 수정(12~40% 발동 → 2~40% 증가)
아마존의눈 : T12318 패치 : 스킬설명 수정('석궁' 삭제)마스터레벨 수정(8→5), 사정거리 증가량 수정(15~120→24~120)
포커스 : MP소비량 수정(8~12→9~18), 명중률증가량, 회피율증가량 수정(2~20→17~80), 지속시간 수정(110~200초→120~300초)
더블샷 : MP소비량 수정(10~16→8~14), 데미지 수정(92~130%→73~130%)
스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윈드브레이커(2차)
보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명중률상승량 수정(1~20→3~60)
보우부스터 : 공격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쓰러스트 : 마스터레벨 수정(20→10), 이동속도증가량 수정(2~30→3~30)
파이널어택 : 마스터레벨 수정(30→20), MP소비량 수정(6~12→15~25), 발동확률 수정(2~60%→2~40%), 데미지 수정(105~250%→100~150%), 지속시간 수정(155~300초→220~600초)
소울에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5~20→15), 지속시간 수정(30~600초→ 30~300초)
스톰브레이크 : 마스터레벨 변경(20→30), MP소비량 수정(8~26→8~22), 데미지 수정(65~160%→42~100%), 넉백확률 수정(43~100%→42~100%), 공격인원수 수정(3~6마리→4~6마리), 넉백거리 추가(205~350)
윈드워크 : 마스터레벨 수정(10→20), 지속시간 수정(10~20초→11~30초), 이동속도 감소 추가(19~0), 데미지 수정(103~130%→102~140%)
윈드브레이커(3차)
보우엑스퍼트 : 숙련도 상승 수정(65~80%→51~57%), 물리공격력 상승량 수정(0~7→1~7)
에로우레인 : MP소비량 수정(18~30→18~24), 데미지 수정(65~160%→234~310%), 최대공격인원 수정(6명→5~8명)
스트레이프 : 마스터레벨 변경(30→25), MP소비량 수정(26~32→24~32), 데미지 수정(71~100%→87~135%)
폭풍의시 : 마스터레벨 변경(20→30), MP소비량 수정(6~8→7~9), 데미지 수정(52~90%→92~150%)
퍼펫 : MP소비량 수정(23~32→23~38), 분신HP 수정(500~600→400~8000)
알바트로스 : 마스터레벨 변경(10→ 5), 물리방어력/마법방어력 증가량 수정(12~30→20~100), 이동속도 증가 추가(8~40), 점프력 추가(4~20), 재사용대기시간 수정(270~180→399~180)
윈드피어싱 : MP소비량 수정(15~30→15~27), 데미지 수정(170~550%→310~550%)
윈드샷 : MP소비량 수정(18~33→18~30), 데미지 수정(160~350%→144~220%)
플레임위자드(1차)
매직가드 : 마스터레벨 변경(10→15), MP소비량 수정(6~14→6~13)
매직아머 : 마스터레벨 변경(10→15), MP소비량 수정, 마법방어력 증가량 추가 및 물리방어력 증가량 수정(4~40→8~120), 지속시간 수정(40~400초→20~300초)
매직클로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 최대공격명수 수정(1명→2명), 기본공격력(11~40)→데미지(63~120%)
플레임 : 숙련도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20→10), 기본공격력(10~20)→데미지(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플레임위자드(2차)
메디테이션 : MP소비량 수정(10~20→10~16)
슬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8~16→10), 지속시간 수정(2~40초→4~40초)
파이어에로우 : 숙련도 삭제, 마스터레벨 변경(20→30), MP소비량 수정(14~28→12~33), 기본공격력(53~110)→데미지(256~430%)
텔레포트 : MP소비량 수정(60~13→50~12), 순간이동 거리 수정
매직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마법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2단계→2단계)
엘리멘탈리셋 : 마스터레벨 변경(20→10), MP소비량 수정(12~50→14~50), 속성감소량 수정(5~100%→10~100%)
파이어필라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10~40→10~42), 기본공격력(42~80)→데미지(155~250%)
플레임위자드(3차)
엘리먼트레지스턴스 : 내성 증가량 수정(12~40%→2~40%)
엘리먼트엠플리피케이션 : 소비MP량 수정(105~200%→122~160%), 데미지증가량 수정(102~130%→111~130%)
씰 : MP소비량 수정(12~30→20), 봉인확률 수정(38~95%→19~95%)
메테오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00~3000→300), 공격력(310~500)→데미지(820~1200%), 재사용대기시간 추가(50~30초)
이프리트 : MP소비량 수정(13~70→14~90), 공격력(183~250)→데미지(245~340%), 지속시간 수정(25~120초→16~130초)
플레임기어 : 숙련도 삭제, MP소비량 수정(21~50→31~60), 기본공격력(22~80)→데미지(104~220%), 지속시간 수정(4~40초→11~40초), 지속데미지확률 삭제, 지속피해 추가(32~90%)
파이어스트라이크 : MP소비량 수정(14~62→14~26), 숙련도 삭제, 기본공격력(73~140)→데미지(226~400%)
나이트워커(1차)
님블바디 : 마스터레벨 변경(10→20), 명중률/회피율 증가량 수정(2~20→3~60)
킨아이즈 : 마스터레벨 수정(8→5), 사정거리 증가량 수정(25~200→40~200)
디스오더 : MP소비량 수정, 방어력 감소량 수정(2~20→1~10%), 지속시간 수정(32~50초→15~60초)
럭키세븐 : MP소비량 수정(8~16→8~14), 데미지 수정(58~150%→94~170%)
다크니스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나이트워커(2차)
자벨린마스터리 : 숙련도 수정(15~60%→12~50% 상승), 명중률 상승량 수정(1~20→3~60)
크리티컬스로우 : 마스터레벨 변경(30→20), 데미지 수정(113~200%)→최소피해(1~10% 증가), 크리티컬확률 수정(21~50%→12~50%)
자벨린부스터 : HP소비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 상승량 수정(1단계→2단계)
플래시점프 : MP소비량 수정(60~13→50→12)
뱀파이어 : MP소비량 수정(10~28→12~24), 데미지 수정(11~30%→41~60%), 흡수량 수정
나이트워커(3차)
알케미스트 : 회복량/적용시간 상승량 수정(103~150%→112~150%)
베놈 : 공격력(31~50→42~80%), 지속시간 수정(2~3→4~8초)
쉐도우파트너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소비량 수정(200~55→40~80), 통상데미지(20~80%)/스킬데미지(21~50%)→공격력(21~40%)
쉐도우웹 : MP소비량 수정, 지속시간 수정, 포박확률 수정(42~80%→43~100%)
어벤져 : 마스터레벨 변경(30→20), MP표창소비량 수정(3개→1개), 데미지 수정(65~180%→346~460%)
트리플스로우 : MP소비량 수정(11~20→11~20), 데미지 수정(102~140%→153~210%)
포이즌봄 : MP소비량 수정(21~35→21~40), 데미지 수정(104~220%→83~170%), 지속데미지 추가, 중독확률 삭제, 지속시간 수정
스트라이커(1차)
퀵모션 : 마스터레벨 변경(10→20), 명중률/회피율 증가량 수정(2~20→6~120)
스트레이트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56~270%→165~260%)
써머솔트킥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14~190%→124~200%)
대쉬 :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12~30%→3~30), 점프력 증가량 수정(1~10%→2~20)
라이트닝 : 마스터레벨 변경(20→10), 공격력 수정(21~40→66~120%), 지속시간 수정(105~200초→110~200초)
스트라이커(2차)
너클마스터리 : 숙련도 상승량 수정(15~60%→12~50%), 명중률 상승량 수정(1~20→3~60)
너클부스터 : HP소비량 삭제, MP소비량 수정(29~10→30~11), 공격속도증가량 수정(1단계→2단계)
스크류펀치 : MP소비량 수정(20~36→20~60), 데미지 수정(135~420%→327~460%), 최대공격인원 수정(3→3~6)
에너지차지 : 에너지충전량 추가, 스탠스확률 추가, 바디어택 데미지 추가, 명중/회피 증가율 수정(1~20→4~80), 물리공격력 증가량 수정(0~20→1~20)
에너지버스터 : 데미지 수정(246~360%→275~370%), 최대공격인원 수정(2~3→2~4)
라이트닝차지 : MP소비량 수정(25~30→20~32), 지속시간 수정(12~140초→15~300초)
스트라이커(3차)
크리티컬펀치 : 마스터레벨 변경(20→15), 크리티컬 확률 수정(12~40%→2~30% 증가), 크리티컬데미지(105~200%)→크리티컬최소피해(1~15% 증가)
에너지드레인 : 데미지 수정(265~360%→305~400%), 체력 흡수비율 수정(11~20%→10~20%)
트랜스폼 : 마스터레벨 변경(10→20), MP소비량 수정 (24~60→22~60), 물리방어/마법방어 증가량 수정(4~40→3~60), 이동속도 증가량 수정(40→2~40), 점프력 증가량 수정(20→1~20), 지속시간 수정(120초→180초), 재사용대기시간 수정(510~240초→485~200초)
쇼크웨이브 : MP소비량 수정(18~30→22~37), 데미지 수정(270~650%→556~670%), 최대공격인원 수정(3~6→4~6)
피스트 : MP소비량 수정(21~30→20~32), 데미지 수정(94~170%→184~260%)
스파크 : MP소비량 수정(11~30→20~40)
샤크웨이브 : MP소비량 수정, 데미지 수정(125~270%→237~440%), 최대공격인원 수정(4~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