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역시 짤방은 히다마리...




T12318 패치는 무려 6월 18일이었습니다. 그리고 9월 12일 이때 스킬에 대한 변경점 정리작업이 끝났습니다. 블로그나 팬사이트에서는 2달이라고 했는데 지금 이 포스팅 쓰려고 패치 내용을 들어가보니까 3달이 가까워져 오네요. 일단 여기에 대해 본의 아니게 뻥쳐서 죄송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메이플 스킬 데이터를 '패치별 변경점'까지 전부 포함해서 보관하는 곳은 제가 관리하는 스프링노트가 유일합니다. 사우스페리같은 경우 패치별로 변경점이 나와 있긴 하지만 최종 데이터만 따로 관리하지는 않고 있고 나머지 대부분의 경우 최종 데이터만 있고 변경점은 없습니다. 공식홈페이지는...생략.


※공식홈 자료임


아마 제 예상에, 메이플은 적어도 2~3년은 갑니다. 무리한 예측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올해가 7주년이었으니까 메이플이 정말 미친짓을 하거나 메이플보다 더 뛰어난 2D 횡스크롤 RPG가 나온다거나 메이플2가 너무 좋아서 1의 유저를 다 흡수한다거나 이런 변수만 일어나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10주년 기념도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엄청 오래된 게임이에요. 바람이 10주년 넘겼잖아요. 이제 메이플도 그런 경지에 오를 게임이란 겁니다. 그래서, 이런 게임의 경우 현재의 내용, 앞으로 이루어질 패치도 중요하지만 지난 몇년간의 역사는 그 자체로 자료가 됩니다.


제가 이미 메카/플포/소야, 여기에 인벤까지 가세한 메이저 정보가 있는 마당에, 늦어서 죄송하다고 맨날 굽신굽신 열매의 능력을 발휘하면서까지 제가 직접 스킬정보 페이지를 따로 관리하고 있는건 제가 보고 싶은 구성대로 만들어진 사이트가 없기 때문입니다. 애당초 제가 메이플 덕후의 길을 가게 된 것도 '내가 봐야 할 글이 없어서 (빡쳐가지고) 내가 만들었다'였잖아요. 지금도 그건 동일합니다. 지금은 못하고 있지만 패치정보같은 것도 사실은 제 스타일로 정리된 것이 제가 가장 보기 편하고.


그런데 정작 빅뱅때는 초반에 어떻게든 하다가 너무 시간이 후달려서 결국 질질 끌게 되었습니다. 방학시즌때는 저희 사무실 사장님(?)이 해외출장을 계속 나가시는데 그때마다 뭐 하나씩 시켜서 늦어졌고, 다음달부터는 국감국감이 시작됩니다. 1달동안은 블로그 글도 못쓸지도(이렇게 말하지만 저도 근성가이이므로 몇개 정도는 쓰지 싶습니다).


앞으로는 정기국회때문에 더 바빠질 거라 생각되어 일단 추석전까지 마무리하자고 결심하고 어떻게든 끝냈습니다. 근데 어제 완료한 건 정말 최초 패치고, 이후 내용도 정리해야 합니다. 다행이 6월말까지는 사우스페리 번역을 통해 확보한게 있는데 그 이후는 없으니 지금 그걸 긁어모으려면 그건 그거대로 큰일.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해야죠 별수 있나;


결론은, 늦어서 죄송하다는 겁니다. 이미 팬사이트 댓글에도 '왜 이게 지금 올라오냐' '이 스킬 틀린 것 같다'는 내용밖에 안보이던데...그래서 더 죄송합니다. 원래 2달 전에 올라갔어야 할 내용인데 개인적으로 바쁘기도 했고, 정말로 '스킬중의 90% 이상을 전부 바꾼 패치'라 그 이전 스킬과 패치 후 스킬을 하나하나 비교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렸습니다[...]. 이미 한참 늦어진거지만 지금까지 해놓은게 아까우니 이후 패치에 관해서도 차근차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살께요.


결론 - 맨날 늦게 올려서 ㅈㅅㅈㅅ


덧글-

사실 제 가장 큰 걱정은 maplewiki.springnote.com 이 사이트를 운영하던 팀이 지금은 해체되고 없다는 겁니다[...] 오픈마루라는 조직은 이제 없고 이걸 NC소프트가 직접 관리할 것 같은데 사실 게임사이트가 이런 위키사이트를 운영하는게 무리수니... 언제 없어져도 이상하지 않거든요.[...] 그럼 고민이 하나 생기죠. 저 많은↑ 위의 사이트 내용을 하나하나 블로그로 옮겨야 한다는 무서운 결론이...



-mazefind

728x90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