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Ctrl+V news 2010. 9. 15. 23:43

50번 하고도 또 하는 다음검색 개편

순전히 개드립용 제목입니다. 워낙 마이너하니 이런걸로 낚일 분도 없을테고.



사실 통합웹은 이전부터 시도하고 있었던 거니까 이번에 개편되었다고 볼 수 없구요. 나머지의 경우 새로 추가되거나 수정된 것이 맞습니다. 기사를 보니 올해만 50번정도 수정했다고 합니다. 자잘한거 수정도 있고 큰 수정도 있으니까 자세한건 다음 검색블로그를 참고하시길.




  • 다이나믹탭 : 기존 다음에서는 상단 탭이 다음에서 정해준 대로 고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 연관성 있는 탭이 왼쪽으로 이동되어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이 출시되었다면 원래 쇼핑이 제일 오른쪽에 있었는데 제일 왼쪽으로 이동해 관련성있는 탭으로 보여진다는 이야기.



  • 펼쳐보기 : 이게 가장 신기하네요. 원래라면 통합검색창에서 안 보이는 것들은 무조건 '더 보기'링크를 눌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근데 이번 변화를 통해 이걸 4번까지는 통합검색창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검색을 해보시면 '오 신기하다'고 느끼실듯.



  • 관련검색어 : 검색어를 계속 입력할 경우 '히스토리'가 생겨 이전에 검색한 검색어로 바로 넘어갈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더불어서 기존에는 관련검색어'만' 보여주었다면 이제는 '관련 검색어의 관련 검색어'까지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관련검색어가 더 많아진다는 것에 의의를 둬야할듯. 검색어 알고리즘이 엉망이라면 쓸모가 없는 기능이지만 다음 검색이 그 정도로 엉망이진 않단 말이죠.



  • 이미지뷰어 : 이제부터는 이미지 검색결과의 창을 누르면 별도의 팝업창이 뜹니다. 배경을 바꿀 수 있고 그 이미지가 있는 페이지의 다른 이미지도 볼 수 있습니다...인데 저는 이게 가장 불편합니다. 왜냐면 이게 바뀌면서 이미지 저장이 힘들어졌어요[...] 제 경우는 그냥 이미지를 찾으려고 검색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디에 붙여넣거나 저장하기 위해서가 대부분인데 이걸 막아놨으니 짤방 검색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을 듯;


뭐든지 적응하면 편하죠. 그걸 떠나서 제가 가장 편하게 느끼는건 펼쳐보기입니다. 이거 해보니 장난아니게 편하네요. 그 외 나머지는 잘 실감이 나지 않고 이미지 뷰어는 개인적인 이유로 불편합니다. 그도 그럴게 다이나믹탭은 이걸 쓰면 별로 실감이 나지않는지라...


아무튼 여전히 검색의 대세가 나베르지만 다음도 어떻게 깔짝깔짝 바뀌고 있음요. 미투데이랑 네이버가 제대로 검색안되는 것만 빼면 정말 괜찮아요(네이버블로그는 그래도 몇개가 걸리는데 미투데이는 어째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번 광고에서는 빠져있지만(※8월31일 업뎃) 이번 검색 업뎃과 관련 정말 필요한 기능을 하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른바 다음 검색설정인데요. 로그인한 상태에서 http://p.search.daum.net/preferences 를 클릭하거나 '다음 검색설정'을 검색하면 다음 검색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이미지뷰어를 꺼버린다거나 뉴스를 정확도순 말고 무조건 최신순으로 정렬하는게 가능해집니다. 우왕ㅋ굳ㅋ 관심지역을 설정해 지도 검색시 그 지역을 꺼내볼 수 있다는것이 장점.



-mazefind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