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적어보는 플래시게임 포스팅[...]
국내에서 한창 유행타고 있는 중독성 게임. 국내명은 '좀비 바이러스' 원제목은 'Infectonator World Dominator(이하 IWD)'. 서비스하는 곳은 다량의 디펜스게임으로 폐인을 양성하는 곳인 아머게임즈.
원래 이 게임은 스테이지형으로 진행되는 'Infectonator'가 있고, 이를 좀더 발전시킨 IDW가 있는데 국내쪽에서 알려지는 것은 대부분 후자. 전작은 스테이지 형태이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가느냐가 핵심이고 신작의 경우 세계정복(?)을 얼마나 빨리 했는지, 얼마나 많은 돈을 얻었는지 정도가 스코어링의 변수가 된다. 플레이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충 1시간반에서 2시간정도.
간단한 튜토리얼을 거치고(감염시키기, 폭탄 쓰기 등을 배우는데 그냥 열심히 클릭하면 넘어간다) 나면 세계지도가 나오는데 처음에는 아프리카 외에는 전부 자물쇠가 걸려 있다. 각 지역은 특정 마을을 파괴하면 해금되는데 이를 간략히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아프리카
├유럽
│├일본
│├캐나다
││└그린란드(※Greenland지만 그린란드라고 적는다)
│└미국
├중동
│├인도
││├호주
││└필리핀
│├아시아
│└맥시코
│ └인도네시아
└남미
├인도차이나
└러시아
당연히 나중에 해금될수록 어렵다. 아프리카가 제일 쉬우며 러시아와 그린란드가 최고난도. 대륙별 문화 반영은 전혀 나타나지 않지만[...] 나름 특징은 존재한다. 예로, 필리핀의 경우 유난히 마을 파괴에 필요한 인구수가 많고, 러시아, 북유럽, 그린란드지역은 이누이트가 등장한다.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대충 이런 식의 화면이 등장한다. 일단 기본적으로는 1번 infect 를 누른 다음(처음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눌러져있다) 화면을 클릭해 바이러스를 퍼트리자. 바이러스는 업그레이드에 따라서 4방향에서 8방향까지 퍼지는데 노란색 점에 맞은 인간은 좀비화된다. 일부 스페셜 캐릭터는 좀비화되지 않으니 백날 눌러도 소용없다. 그 다음은 얼마나 좀비화가 되나 지켜보면 끝...
일리가 없지.
감염만 시키면 재미없으니까 스페셜한 아이템 및 캐릭터가 같이 존재한다. bomb은 말 그대로 화면에 폭탄을 던지는 역할 그 다음 것들은 스페셜 좀비를 화면에 소환시킨다. 스페셜 좀비는 특정 마을에서 등장하는 스페셜 인간(?)을 잡아야 얻을 수 있다. 스페셜좀비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Tank : 중동아시아 칸다하르(qandahar)지역에서 발견. 지면을 치는 범위 공격. 레벨이 높아지면 주변 인간이 전부 작살나는 진귀한 장면을 볼 수 있다.
* M.J : 멕시코 자메이카(Jamaica)지역에서 발견. 자신과 함께 여러 명의 좀비를 같이 소환할 수 있음. 레벨이 증가할수록 같이 소환하는 좀비의 수가 증가.
* Col.Sandars : 미국 캔터키(Kentucky)지역 외 몇몇 지역에서 발견. 일정 간격으로 닭 좀비(소리만 들으면 브루드링같지만). 레벨이 증가하면 소환하는 닭의 수가 증가. 외견상으로도 알 수 있듯이 KFC 창립자를 본딴 좀비.
* Vemon : 미국 뉴욕(New York)지역에서 발견. 3개의 검은 거미줄을 발사해 적을 움직일 수 없게 만든다. 하지만 군인 수가 많으면 적 고정시키다가 얻어터지는 단점이 있으니 차라리 일반인 밀집지역에 투입하는게 정석.
* McD : 유럽 런던(London)지역에서 가장 처음 발견할 수 있으나 미국, 일본지역에서도 발견됨. 좀비 햄버거를 일정 간격으로 심어 이를 건드리면 인간쪽이 데미지를 입고 좀비화. 레벨이 오를 수록 설치하는 햄버거의 수가 많아지고 시간간격도 짧아진다. 게임 특성상 지뢰가 쓸모있는 기능은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거의 몸빵용으로 활용하였음[;;;]
* Boomer Santa : 그린란드 썸웨어(Somewhere), 누녹(Nuunok)지역에서 발견. 적을 발견하면 녹색 구체를 던져 감염시킨다. 너무 늦게 발견되기 때문에 나름 고성능인데도 활용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는게 흠.
기초적인 감염과 스페셜 좀비를 활용해 최종적으로 모든 마을을 파괴시키면 게임 클리어. 각 마을은 시작할때 몇 명을 감염시키라는 목표가 주어지는데 이를 완료하면 다음 마을을 공략할 수 있다. 마을을 전부 감염시키면 마을을 파괴한(Destroyed) 상태가 되는데 파괴할 때마다 얼마의 보너스 자금을 더 받을 수 있지만 파괴된 마을을 다시 공략하는건 불가능하다. 이 특성을 이용해 일부러 몇명 남기고 스킵 버튼을 눌러서 돈만 받는 앵벌이짓도 가능하다.
돈 이야기가 나오니 추가하면, 돈은 그냥 벌리는게 아니다. 인간이 죽을 때마다 동전을 떨어뜨리는데 이를 마우스를 움직이면 회수가 된다(클릭할 필요는 없다). 나중에 Lab에서 회수 범위를 늘릴 수 있다.
마을 선택화면에서 Lab을 누르면 좀비의 일반적인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Lifespan : 좀비의 자연생존시간이 증가. 좀비는 데미지를 입지 않아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죽어버리는데 이 옵션을 늘리면 생존시간이 늘어난다.
Speed : 좀비의 스피드가 증가한다.
Dmg Resistance : 좀비에게 받는 데미지를 줄여준다...라고 해석할만한데 실제로는 좀비의 체력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론 그게 그거지만.
Attack : 좀비의 공격력을 늘려준다. 총칼을 든 인간 캐릭터는 체력도 좀 쎈 편이므로 무시할 수 없는 옵션 중 하나.
Infection Chance : 좀비가 인간쪽을 잡을 때 좀비화가 될 확률을 증가시킨다.
- - - - - - - -
아래쪽 아이콘은 왼쪽부터 순서대로 다음과 같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 감염(infect)시 더 많은 바이러스를 퍼트릴 수 있다.
*** 마우스를 중심으로 한 돈의 회수범위를 증가시킨다.
*** 폭탄(bomb)을 구매한다. 폭탄은 1회용으로 쓰고 나서 다시 충전해야 한다.
*** 감염시 바이러스가 벽을 통과할 수 있게 한다.
*** 감염시 바이러스가 사람을 통과할 수 있게 한다. 최대 3사람까지 통과하는 듯.
*** 감염을 한번 더 시킬 수 있다. 최대 3번까지 가능.
또한 lab에서 스페셜 버튼을 누르면 스페셜 좀비들을 레벨업시킬 수도 있다. 스크린샷은 이미 위에 하나 붙여놨으니 생략.
처음 아프리카에서 앵벌이를 통해 일반적인 능력치를 5레벨이상 올려놓고 다른 국가로 진출하면 좀더 편하다. 이후 돈을 좀더 모아서 50000원이 모이면 감염을 한번 더 시켜주는 옵션을 올리자. 이러면 신세계가 열릴 것이다[...] 이후에서는 자유육성이지만 개인적으로는 '하단옵션 마스터→모든옵션 10까지→ 스페셜캐릭레벨업(3~5레벨)→일반옵션 20레벨까지'를 추천. 옵션이 전부 17을 넘어가면 클리어가 눈앞에 있는 상태.
스페셜좀비의 경우 가장 활용성이 높은건 tank(라고 쓰고 헐크라고 읽는다)다. 일단 게임 내 모든 좀비를 통틀어 체력이 가장 높다. 범위공격의 위력도 강력해 레벨을 4 이상 올리고 총질이 난무하는 곳에 떨어뜨리면 금방 초토화되는 광경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감염을 시킬때도 요령이 있으면 게임을 좀더 쉽게 끝낼 수 있다. 일단 첫번째 감염은 중간지점에서 사람이 몰릴 때를 노리고 2타, 3타째의 감염은 상황을 봐 가며 왼쪽 벽과 오른쪽 벽에 뿌린다. 그러면 감염 직후 몰려드는 군인 포함 공격형 인간이 죄다 감염된다. 이후 공격형 인간 밀집지역에 탱크를 투입시키고 나머지 스페셜좀비를 적당히 뿌려주면 클리어. M.J의 경우 소환시 약간의 화면 멈춤이 있는데 이 때에도 돈을 회수할 수 있다. 따라서 마을이 파괴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온 직후에 소환하면 돈을 쓸어담을 시간을 벌 수 있다. 나름 유용한 좀비랄까...스페셜좀비로 인간을 잡게 되면 얻을 수 있는 돈의 양이 늘어나니 (아무도 안 노리겠지만) 스코어링을 노리고 있다면 참고.
좀비로 세계 정ㅋ벅ㅋ을 성공하면 최종 점수가 나온다. Day는 마을 공략맵을 들락날락한 횟수. 점수등록을 누르면 세계 랭킹을 볼 수 있는데 1위가 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