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2017)/└ ETC_DIARY 2005. 2. 7. 16:00

플라나 자쿰 사건과 관련해서 & 버그 이야기

 

▲ 출처 : 소야커뮤니티 → +메이플스토리+

※ 확실치 않은 사실입니다. 글을 다른 사이트로 퍼가지 마십시오.

 

먼저 말씀드리지만 이 사건은 기사화하지 않습니다. 첫째로 그런 기사 말고도 써야 할 기사는 많습니다. 둘째로 그런 일이 설사 사실이라고 해도 그게 사실인지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그 프로그램인지 뭔지가 저에게 들어오지 않는 이상) 세번째로 이런 일은 외부에 '굳이' 대놓고 알릴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확실하지 않은 일을 알리면 더 큰 사태를 야기할 수 있어서 저는 이번 일에 관여하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플라나 자쿰격파와 관련한 제보는 받지 않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잡힌 건 사실인 듯 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자쿰의투구를 보았다는 사람도 있고 저렇게 스샷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안잡혔다 - 고 하기엔 전리품을 본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몇몇 익명을 요구한 제보를 통해서도 일단 잡았다 - 는 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게 정상적인 사냥으로 달성한 것이냐 - 의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저는 일체의 판단을 하지 않겠습니다. 확실히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불가능한데도 깼다 - 는 건 석연치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만 할 수 있을뿐 그게 진짜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오늘 위젯에서 전화가 왔더군요(넥슨 고객센터 아닙니다). 피파진 연재 쓰겠냐고 하던데...OP의 경우 특집으로 페이지가 뻥튀기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한방에 차버렸습니다. 2개 잡지는 확실히 버겁거든요-_-); 말 나온김에 '그저께 자쿰이 그렇고 그렇게 되었다는게 진짜냐'고 물어봤는데 '그 문제를 알고 있으며 현재 조사중이다'라고 하더군요. 더 파고들고 싶었습니다만 '알아서 하겠지'하고 그 이후는 묻지 않았습니다. 대신 제가 주워들은건 일단 다 말했습니다. 일종의 '신고'죠.

 

팬사이트 모니터링 무시하면 안됩니다. 답변을 하나도 안 적어서 그렇지 거의 모든 사이트를 다 둘러보고 있습니다. '조사중이다'라는 한마디 답변을 통해 추측컨데 이미 플라나 자쿰격파 사건과 관련해 자체적인 조사가 시작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저를 포함한 일반인에게는 알려지지 않겠지만 어쨌거나 알아서 처리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버그와 관련된 일을 공개할 바보같은 게임회사가 있을리가 없죠. 아시안느 1달 정지먹을때 공지 올리고 블록먹은거 아니잖습니까. 엉망이라서 그렇지 운영을 하긴 합니다. 이런 중대사항에는 더더욱 철저히.

 

일단 저는 여기까지만 말하고 저는 어제 못간 목욕을 하러 이만 =ㅁ=)

 

(추가)

 

일본 2ch 쪽을 보면 클라이언트 핵에 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wz파일에서 사운드파일을 추출하는 프로그램도 있더군요. 실제로 실행시켜보니 곡이 중간에 짤려서 그렇지 거의 모든 BGM과 효과음까지 전부 추출할 수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몇몇 코드가 있긴 한데 저는 이공계가 아니라[...]서 어떻게 하는 건지는 모릅니다.-_-;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중국/한국 에서 메이플 프리섭 구축에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없는 것으로 보아 클라이언트 핵에 관한 거의 대다수의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버그 이야기 많이 해서 좋은 거 없으므로 이야기는 여기까지.

 

-mazefind

 

덧 - 이번 일은 다른 팬사이트가 기사로 쓴다고 해도 확실하단 판단이 들 때까지 쓰지 않을 겁니다. 추측성 기사는 죄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