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Ctrl+V life 2011.02.09 15:30

110209_일기


###


플포쪽에 블로거어쩌구 섹션이 열릴거 같다 그런다.

그래서 내하고 누구하고 2명이 되었는데 이게 RSS를 그대로 긁을 수는 없으니까 플포게시판에 포스팅을 옮기는 식으로 진행을 하는듯. 그래서 초기에 글이 좀 있어야 하니까. 글을 몇개 올려달라고 하더라. 그래서 대략 9개인가를 올리고 나서 올렸다고 하니까,


'새로운 거나 패치뉴스만 올리면 기자단하고 차이가 없죠. 이전에 있는 것 중에서 좀'


이라는 식으로 말을 하길래 몇개 더 추가. 아니 근데 난 원래 처음부터 패치뉴스를 주로 하던 놈이라 '이전글'을 뒤져봐도 패치뉴스밖에 없는데 어쩌라고[...] 게다가 빅뱅-카오스 2연타때문에 '기존에 썼던 글'은 지금 다시 보면 그대로 붙여넣기할만한 글이 하나도 없다.



뭔가 총체적 난국. 이제와서 포스팅 소재를 바꿀수도 없고. 글 소재에 제한을 둘 거면 차라리 패치정보 잘쓰는 네이버블로그 몇명 끌어다가 기자단으로 임명하는게 훨씬 낫지 않았을까. 블로그 운영하는놈은 패치정보 말고 뭔가 다른걸 적어야 하는건가? 아무래도 메이플플포 직원분이 날 너무 과대평가하는듯. 


###


텍큐브가 블로거로 이전한다길래 신청만 해놓고 그냥 기다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생각나서 들어가봤다. 3개를 전부 옮겼는데 뭔가 글이 없거나 옮긴것도 결과물이 이상해서 다 지워버림. 구글신 아무리 찬양해도 텍큐만큼은 까야됨.


###


환소주 갈까말까갈까말까갈까말까갈까말까갈까말까갈까말까갈까말까갈까말까




-mazefind

  • 평원 2011.02.09 18:02

    그럼 런스드님도 별로 쓸게 없잖아.. 애초에 유저기사 이런거 쓰라고 한건가;;

    패치뉴스를 무시하다니 킁

  • Favicon of http://blog.insoya.com/dynast1 BlogIcon 다이나스트 2011.02.09 21:56

    첫번째꺼는 애니관련이나 동방관련을 올리면 되실듯 싶은데(...)

    블로거 관련해선 솔직히 저도 검색, 안드로이드, 유툽, 구글번역등으로 구글은 진짜 찬양하지만 텍큐만큼은 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막장운영의 진수...

    환소주 가고싶다가고싶다(...)

    • Favicon of https://maplestory.pe.kr BlogIcon mazefind 2011.02.10 10:15 신고

      그게 생각하는 그런게 아니라서 메이플만 올려야 합니다. 거기까진 알겠는데 새 소식을 자제해달라는 쉽게 납득하기 힘들어서요.
      그리고 텍큐는 콩만큼 까야함.

  • Favicon of http://forever425.tistory.com BlogIcon forever425 2011.02.10 12:14

    한번 플포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패치뉴스는 한때 인소야닷컴이 우위를 점했던 적이 있지만 지금은 여러 블로그로 분산되고 있는 추세고, 사우스페리 등에선 wz파일을 분해해서 올려놓곤 하기 때문에 그 이상의 정보를 충분히 구해낼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벤의 경우 넥슨이 DB를 지원해 줬지요. 따라서 플포는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가기 힘들 것이라 판단됩니다.

    다시 말하면, 패치뉴스가 널렸다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고, 또 플포가 여기선 승부수를 띄울 수 없다는게 가장 큰 요인이겠죠.


    결국 플포가 되살아날수 있는 길은 유저기사 뿐입니다. 저번에 토자라님과도 연락하던데. 왜 (비록 토자라님이 0% 잘못한건 아니지만) 내쫓은 사람을 그렇게 다시 찾을까요. 다급하기 때문이겠지요.. 일단 최소한의 게임정보(지금 미오픈된 것들)은 아크로신님과 연락하신걸로 보이구요. 저쪽에 주력을 하겠죠.


    그런 플포의 입장을 감안하면 이건 당연한 거라고 봅니다. 지금으로썬 플포가 살아날수 있을지 미지수긴 하지만요. 유연성 없는 사이트로 정평이 나 있으니.

    • Favicon of https://maplestory.pe.kr BlogIcon mazefind 2011.02.10 19:03 신고

      플포 입장이 그렇건 말건 제가 플포 입장까지 신경써주면서 글을 새로 써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만;
      또 가족오락관님이 말하는 플포의 입장에서 본다는건 일단 플포 상단의 메뉴들이 완성되고 나서 봐야 할 문제죠. 지금은 그냥 백지인데 패치뉴스가 흔하니 어쩌니 그런거 따질 땝니까. 뭐라도 채워넣어야 하는거지.

      그리고 님이 인소야 안티라는건 알지만 패치뉴스가 시들해졌는데도 상당수 네이버블로그는(불펌이지만)그걸 퍼가고 있는거고 독자적인 컨텐츠라면 그걸 어딘가의 팬사이트에 동시에 올리고 있다는것도 고려좀. 사우스페리는 정보가 아무리 많아도 외국사이트라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으니까 플포와의 비교 자체가 안된다고 봅니닷.

    • Favicon of http://forever425.tistory.com BlogIcon forever425 2011.02.10 20:58

      플포 입장을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플포 생각은 대략 저럴거란 거죠.

      일단 생각해보면 게임정보가 판이하게 널린 상태에서 굳이 팬사이트의 최 우선 조건으로 게임정보를 들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정보 애써 채워넣으면, 안채워넣은 것보다야는 낫지만, 경쟁력이 있습니까? 인소야닷컴, 인벤.. 가면 볼 수 있는 정보를 플포에서도 채워넣는다고 플포가 그 정보에 대한 수요를 온전히 흡수할수 있을까요? 공 40짜리 아이템이 플포에서 검색해본다음 지르면 공 41이라도 되면 모를까. 소야, 인벤 등이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고객(유저)을 꽉 잡고 있는데 이런 걸 우선순위로 만들 필요성은 없다고 봅니다. 차라리 다른것부터 채워넣고 나중에 차근차근 채우는게 낫죠. 안 그런가요?

      패치뉴스는 관점이 좀 다르다 볼수도 있겠죠. 정보의 수요도 이보단 많고, 조금만 노력해도 타 사이트와 똑같은 효과를 거둘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지금 패치뉴스 보러 플포 올 사람이 있나요? 사우스페리 가면 되고.. 외국 사이트라 징징대려면 블로거분들의 글 좀 보면 되는데?
      20일 전에 쓴 메인에 노출되(고 있)는 글도 조회수가 400이 안넘는데 이런거 보러 거기까지 발걸음할까요.

      패치기사 쓴다고 누가 플포를 진심으로 알아줄까요?

      제가 겜지에다가 패치기사를 몇십시간 투자해서 온갖 분석에다가 가독성까지 확보해 놓고 견줄 곳 없이 잘 써놨는데 한달 뒤에 조회수에는 350이 적혀 있으면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바보짓이죠. 실제상황이었지만.

      이거랑 뭐가 다르겠습니까? 지금으로썬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겠죠. 따라서 지금 이건 아이템정보랑 다를게 없어요. 일단 수요를 조금 만들어야 이런 '타 팬사이트/블로그도 제공하는 정보'가 의미가 있죠. 플포 온 사람 중 최근 메이플에 별 관심이 없었다면 뭐가 바뀌었나 보기라도 하겠지만, 지금으로썬 플포는 그런걸로 격식을 차릴 때가 아니라고 봅니다. 승부를 걸어야겠죠.


      여기서부턴 패치뉴스 이야기.
      소야에서 제공된 정보든, 외국사이트가 분석하던 나오는 정보는 똑같습니다. 이미 최대의 방법인 wz를 분해하는 방법이 나왔고 사우스페리에서 이를 제공하고 있기에 이미 제공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최대에 근접해 있습니다. 직접 플레이한 스샷은 블로거 분들이 내고 있구요. 게다가 사우스페리와 블로거 분들 모두 (출처를 적으라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펌 가능으로 설정해 놨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정보를 불펌을 하니 뭘 하니,그리고 퍼가는 게 마치 펌을 당하는 사람이 심혈을 기울혀 알아낸 정보를 가져가는 것이니라고 생각하는 예전처럼의 이런 개념은 이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님이 인소야 안티라는건 알지만 패치뉴스가 시들해졌는데도 상당수 네이버블로그는(불펌이지만)그걸 퍼가고 있는거고" -> 인소야닷컴에서 패치를 올린다고 해서, 한국에 있는 모든 유저들이 인소야닷컴 패치를 퍼갔다고 할수 있습니까? 예전이라면 그렇게 말할수도 있었겠네요. 하지만 지금은 아니죠. 만일 퍼갔다고 치더라도, 그 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펌 가능으로 해놓고 술술 흘러가는 정보인데. 펌해간 사람은 잘못했지만, 이 정보가 뭐 특별한가요? 이제 소야 정보라고 해서 다른 정보와 다를게 있나요? 소야 정보 보고 작질하면 공이 추가로 붙습니까?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이제 거의 모든 정보는 사우스페리 등에서 신속하게 까발려지고 있고 이를 전달하는 블로거들도 넘쳐납니다.

      이제 정보 제공자는 [사우스페리(wz해부)] + [직접 플레이본 분석가(블로거)] 가 된거죠.

      이렇게 되면서 인소야닷컴은 예전까지의 "유일한 정보 제공자 + 정보 전달자" 가 아닌 그 "전달자의 하나"일 뿐인게 되었어요. 더이상 정보 제공자가 아니라고 판단하는 이유는 사우스페리보다 늦게 정보가 나오고 있고(wz해부를 하던지 안하던지. 전 얻기 힘든 아이템 정보를 다 올려놓은 걸로 봐선 하는걸로 봐선 전자라고 생각하는데, 심증만 그럴 뿐이죠.) 또 그렇다고 해서 사우스페리 이상(문맥상 '초과')의 정보를 내는 것도 아니란 겁니다.


      그리고. 정보가 일단 공개가 되었고 인터넷상에 퍼져 나간 상황인데. 그 정보를 자기 자신 혼자의 힘으로 발견해서 올려놓고 펌 금지 걸어놓으면 뭐합니까. 특허라도 받을 수 있나요? 자긴 남 도움 없이 자기 자신의 힘으로 찾았다고 고확으로 자랑이라도 쓸겁니까?


      그리고. 저보고 소야 안티라고 말씀하셨는데 포션님은 그러면 그 반대겠네요. 가족오락관 님이라고 하셨는데 님은 환상소야주의보 하세요.

      또 사우스페리 정보를 가져다 옮겨주는 사람은 지금도 넘쳐나기에 외국사이트라는 한계도 무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미 펌 가능으로 공개되고 있는 정보인데,
      그걸 누군가 '펌 금지'로 해놨다고 해서 그 정보를 불펌한 일부 사람들이 있으니 모든 정보의 근원을 '펌 금지 해놓은 작성자'라고 말하는 건 분명히 억지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정보와 같거나 적은 내용의 정보를 '펌 금지'해놓으면 다 자기것이 됩니까? 이건 무슨 경우인가요.

      근원은 엄밀히 따지면 wz 파일이죠. 정보의 근원이 펌 금지자일순 없죠.

      펌해간 사람은 잘못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펌 금지해놓은 분을 마치 모든 정보의 제공자라고 판단하는 것은 과도해석입니다.

    • Favicon of https://maplestory.pe.kr BlogIcon mazefind 2011.02.11 00:57 신고

      환소주 그거 괜찮네요. 자주 써먹어야할듯.
      의견은 감사합니다. 이걸 플포에서 봐야 쓸모가 있겠지만서도...

  • 런스드 2011.02.16 23:35

    저도 포션노가다님과 플포 하게되는데
    패치뉴스 작성한다니까 패치뉴스는 제외하게 일단 올려달라고 하더라구요 ;ㅅ;
    몇 없는 정보 빼오려다 보니 힘드네요 ㅠㅠㅠ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