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2>

6월 3일 자로 사이트가 원상복구되었습니다. 천만다행. 

<추가1> 

26~27일 넥슨 트위터 @nexon_kr 쪽의 답변에선 '폐쇄 요청을 철회했다'고 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서비스가 재기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근데 그게 언제가 될지는... 참고로 제일 위에 있는 트위터는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십니다.



[ 원본트윗주소 ]


네이버에 상주하는 다수 블로거가 스킨 제작의 도구로 이용한다는 프로그램 베니드스토리(BannedStory)가 23일자로 폐쇄되었습니다. 이로써 네이버 블로거 스킨의 퀄리티가 미칠듯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사건의 원인은 한국 넥슨본사네요. 사이트에 올라온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역 수준이 좀 낮으니 그냥 이런 느낌의 글이다 - 라는 것만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Sad news dear BannedStory users,

베니드스토리 유저에게 슬픈 뉴스를 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Nexon of Korea have sent me a Cease and Desist letter to stop all MapleStory activities that are held in this site.

한국 넥슨 본사에서는 저에게 이 사이트에서 진행되는 모든 메이플 활동을 중단하라는 정지(명령) 메일을 보냈습니다.

This time it will be all, not just a single game client as opposed to what happened with Nexon of America.

이번 일은 넥슨 아메리카 지사가 해당 나라 클라이언트에만 서비스 정지명령했던 일과 달리 모든 나라의 메이플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정지 명령이 포함됩니다. 

Again, I have explained them through emails what the programs are, what they do and what they don't, but with no success.

또, 저는 그들(넥슨)에게 어떤 프로그램인지, 그리고 어떤 것을 금지하였는지를 설명을 해야만 합니다.

It is true what they are stating in their letter:

이 편지에 적힌 그들의 말은 사실입니다. :

I am violating their copyright material, so I have no right to fight against that.

저는 저작권을 위반하였으며, 따라서 저는 그들에게 반대할(이 조치를 철회할) 권리가 없습니다.

You can check a screenshot of the letter below (I have already checked and its real).

여러분께서는 아래에 올린 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저는 이미 확인을 마쳤고 이 편지는 진짜입니다)




I never expected this program to be as popular as it is and for so long, but its all thanks to you.

저는 이 프로그램이 이렇게나 긴 시간동안 인기를 끌 거라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모두 여러분들 덕분입니다.

I am glad that you have found it useful not only for all your creative needs, but also as a jump-starting point into the world of MapleStory.

저는 이 프로그램이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발상에 유용하게 쓰였을 뿐만 아니라 메이플스토리의 세계로 뛰어들게 하는 계기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As for the site, everything that is related to MapleStory will be removed, leaving the rest intact.

사이트에 관해선, 메이플스토리와 관련이 있는 모든 것을 삭제할 예정입니다.

Please take into account that distribution of the copyright infringement material is also part of the clauses written in the letter. That means that I cannot provide any downloads of any kind. That includes the program and its resources, extraction tools and source codes.

저작권법의 분배(저작권법에 따르는 저작물의 범위 정의를 말하는 듯) 역시 아래 편지로 작성된 조항의 일부임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즉 저는 어떠한 종류로의 다운로드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위반 사항 안에는) 프로그램과 이 프로그램의 소스가 되는 추출물이나 도구, 소스 코드도 포함됩니다.

Yours sincerely,
Ion


사이트에 같이 올라온 편지



사이트 내용은 이렇구요. 편지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저작권을 위반한 중대 범죄를 저질렀으니 7일 안에 관련 자료를 폐쇄하라는 명령입니다. 넥슨 법률팀에서도 이런저런 준비를 해오고 있겠고, 사실 저 시뮬레이터가 저작권위반이 맞다는 것도 사실이니 운영자가 도망갈 틈은 없겠죠. 따라서, 운영자는 사이트를 폐쇄했고 (위에 써놓았다시피)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도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4 버전이 아닌 3 버전도 같이 닫아놓았으니 아마 이전 버전의 프로그램까지 전부 적용되는 모양.


사실 베니드스토리 3 시절에는 프로그램이 air 설치프로그램으로 배포가 되다가 이게 파일이 너무 커지니까 웹으로 옮겨서 서비스를 하고 있었습니다(업데이트 문제도 있겠구요). 그러면서 4까지 판올림을 했지만 저작권을 피해갈 수는 없었습니다.

지금 글을 적는 시점에선 해외 몇몇사이트에 3.0 버전의 파일이 아직 살아있는걸 확인했지만 상황이 이렇게 된 이상 그 파일들도 자진 삭제를 하거나 또는 삭제되어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국내에서도 벌어질 수 있으니 베니드스토리 프로그램 자체를 올려놓은 블로그는 해당 파일을 삭제하심을 권장합니다.


넥슨 입장에선 당연한 조치지만 사용자 입장에선 안타까운 사건이네요. 이는 넥슨에서 이런 식으로 시뮬레이터 도구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더욱이 다른 게임사이트에서는 상당수가 팬사이트 키트라는 식으로 공식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이미지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로고 포스터 및 캐릭터 일러스트 등이 모두 포함되잖아요. 하지만 이와 달리 메이플스토리는 그런 몇달동안 올라오지 않는 월페이퍼정도가 유일한 공개이미지입니다. 그래서 더욱 안타깝습니다[각주:1].

하다못해 저런 시뮬레이터 프로그램까진 아니더라도 블로그/카페 등의 팬사이트를 위한 이미지 세트정도는 제공하고 저런걸 하면 좋겠는데 말이죠.


덤-예전에 한번 포스팅했던 거




---


-mazefind (트위터 / 인스타 / 유튜브 / 카카오)
* 제 글은 퍼갈 수 있습니다. 단, 출처를 인터넷 주소(maplestory.pe.kr)로 남겨주세요.

  1. 그래서 맨날 공식홈페이지의 이미지를 직접 저장해서 사용한다거나 배경을 따로 저장한다거나... [본문으로]
반응형
  1. 평원 2011.05.25 12:04

    어짜피 저는 베니드로 스킨을 만들지 않았지만.. 블로그나 카페같은곳에서는 진짜 타격 클듯.

  2. 유 시로 2011.05.25 16:18

    2년만에카툰컴백예정이고 행파도 다 못뽑앗는데..ㅠㅠㅠㅠ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timefor88 하이렌 2011.05.25 16:40

    일단 넥슨측에서 관리해야할 프로그렘도 상당히 많고 무엇보다
    "넥슨은 유저들을 위해 그런 편의사항을 제공할 정도로 착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착했더라면 라테일 운영자측처럼 버그와 핵 및 불법 프로그렘과 시스템 상 오류를 일찍일찍 채크하고 관리했겠죠, 빽섭이 수시로 일어나 수백만의 메이플 유저분들이 큰 피해를 입었음에도 무시하고 공지사항 하나 작성하지 않은 그들입니다.

    저희 입장에서 뭐라고 할 수는 없죠. 전엔 저도 분노하고 넥슨 본사 찾아갈 예정이었습니다만 차분하고 냉정하게 보자면 블로거들의 잘못이죠. 이제 많은 블로거분들이 떠나시겠군.

    아직까지 전 어째서 베니드스토리가 저작권 위반인건지 이해하지 못했지만, 주체자가 넥슨인 이상 그들이 이래저래 말을 해도 우리가 뭐라고 할 순 없겠죠. 안타깝습니다.

    • Favicon of https://maplestory.pe.kr mazefind 2011.05.25 17:13 신고

      넥슨이 착한기업이 아니라는 건 맞지만, 관리할 프로그램이 많다고 하는건 잘 모르겠네요. '넥슨'이라고 해도 사실은 스튜디오별로 쪼개져 있으니...

      그리고 배니드스토리의 경우 사이트 내에 광고를 실었기 때문에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활용하였다'는 문제가 발생하였을 겁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timefor88 하이렌 2011.05.25 17:25

      아나 덧글 잘못 달았따. 저거 지워야 하는데.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psskw 크로스 2011.05.25 17:08

    ...............제가 베니드로 스킨만들던사람인데......
    너무합니다......저것이 게임도 아니고 그냥자료만 얻자는건데.(저걸로게임만드나요??)
    안타까울뿐이네요......

  5. 쵸코리 2011.05.25 21:36

    일이 좀더 커질지도 모르겠네요. 이번일로 인해.

  6. Favicon of http://blog.naver.com/qwetmdwls 베르가모트 2011.05.27 19:36

    다시 넥슨이 취소(?) 했다고는 하지만
    다시 배니드가 재개될지는 미지수 라고 그러더군...요...... (하하하하...........................블로그 스킨 이제 안녕)

  7. Favicon of http://forever425.tistory.com forever425 2011.05.27 20:28

    봐봐요. '저작권 침해' 와 '불법 프로그램 배포' 2가지 이유를 들었는데-
    일단 넥슨이 말하는 '불법'이 주로 매크로/핵 등의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저작권 위반이 불법이긴 하므로. 이유 면에선 그렇다 치고.

    아니.. 내리라고 말한걸 취소할거면 좀 더 신중히 이야기했어야지.... 그냥 신고가 들어오니까 앞뒤 사정도 안살피고 바로 질러버리면 당사자 입장에선 매우 짜증날듯..

    솔직히 말해서 저런건 넥슨이 야식이라도 하나 사주고 운영해달라고 해야 할 정도인데.. 개인이 사비로 서버 감당하는 등등.. 개인이 이런 노력을 했으면 저작권 컴플레인 거는것까진 좋은데 이렇게 생각없이 거는건 예의가 아니지..


    그리고 대체. '재개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자신감은 어디서?
    개인이 하지 않고 싶으면 하지 않는건데- 그걸 눈치보면서 했는데 저렇게 개념없이, 생각없이 저렇게 해놓고 계속된 서비스를 바라는건 진짜 넥슨의 대(對) 고객 서비스 방식이 예의와 개념이 없다는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듯.. 아니면 업무보면서 소주라도 한잔 하려나?

    • Favicon of https://maplestory.pe.kr mazefind 2011.05.28 13:00 신고

      님은 넥슨한테 태클거는거 포기하지 않았냐능.

    • Favicon of http://forever425.tistory.com forever425 2011.05.28 13:15

      마지막 글을 쓰기로 한 전날까진 씽씽 까야죠

  8. 도족텐 2011.05.28 03:14

    This time it will be all, not just a single game client as opposed to what happened with Nexon of America.

    이번 일은 넥슨 아메리카 지사가 싱글 게임에만 반대했던 일과 달리 모든 활동이 포함됩니다.
      
    이번 일은 넥슨 아메리카 지사가 해당 나라 클라이언트에만 서비스 정지명령했던 일과 달리 모든 나라의 메이플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정지 명령이 포함됩니다.

    이런느낌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