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만 죽을 수 없어서 쓰는 리뷰글[...] 이거 완전... 악마도 아니고 마신의 게임. 크롬 웹스토에서 우연찮게 설치했다가 한 달간 이거만 졸라 했습니다. 그 흔적이 제 넥슨홈 노트에 고스란히 남아 있으니까 한번 구경해보시길. 아무튼 이제서야 모든 직업을 해금시켜서 지금에서야 씁니다. 여러분도 꼭 해보시길. 도트라고 무시할게 아닙니다. 외국에서는 고정 팬층이 있는 모양인데 우리나라에선 그리 유명한 게임은 아니죠.
렐름 오브 더 매드 갓. 굳이 번역하면 '미친 신의 영역' 또는 '미친 신의 왕국' 정도겠네요. 참고로 저 위에 있는 타이틀 그림에 있는 괴물이 신이자 최종보스입니다. 플래시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폰에서는 실행이 좀 곤란하고... 스샷에도 써져 있지만 RPG가 아닙니다. 여러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즐기는 협동 슈팅게임(STG)입니다.
마메에서 할 수 있음. 크롬에서도 가능.
그렇다고 횡스크롤, 종스크롤은 아니고 탑-뷰 시점에서의 슈팅 게임입니다. 이런 슈팅게임의 원조라면 아타리에서 만든 아스트로이즈입니다. 실제로 외국 플래시게임 사이트를 보면 단순한 횡스크롤, 종스크롤 슈팅게임보다는 저런 식으로 탑-뷰 시점의 게임이 더 많군요. 저것도 그래픽이 많이 다르지만 적을 미사일로 맞춰서 잡는 슈팅게임입니다. 차이라면, 배경이 '우주'가 아니고 '판타지 세계'이며, '혼자' 하는게 아니라 '같이'하는 슈팅 게임이라는 점.
그리고 이 게임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특징을 알려드리면 ↓
- 중독성이 상당히 강합니다. 게임하다가 몇시간정도는 금방 순간이동하니까 적당히 대충 플레이합시다[...]
- 이 게임, 컨티뉴 그런거 없습니다. 즉, 게임을 하다가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키워야 합니다. 그냥 캐릭터가 삭제되니 죽을것 같으면 도망치세요.
- 이 게임은 게임머니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트레이드 할때도 템-템 교환만 하지 돈주고 뭘 사고 판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fame 포인트라는게 있는데 이것도 돈의 개념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캐시도 존재합니다만 캐시가 없어도 게임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 또한, 아이템은 어떠한 형태의 강화도 없습니다. 단, 몬스터에게 낮은 확률로 레어 아이템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만렙이 20레벨입니다. 제가 해보니까 대략 2~3시간 논스톱으로 하면 찍을 수 있습니다. 현재 플레이 가능한 직업은 전부 13개. 이 게임의 최종 목표는 모든 직업으로 모든 명예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 진짜 마스터하려면 몇 달 이상이 걸립니다.
- 파티 시스템이 있긴 한데 굉장히 미묘합니다. 파티를 맺지 않아도 내가 (한 대라도) 때린 적을 다른 사람이 잡아주면 경험치를 전부 먹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일부로 고렙 몬스터 바글바글한 곳에 가서 한대씩 툭툭 쳐주면 광속 렙업이 가능.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계정(account)를 눌러서 계정 등록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안 해도 게임을 할 수는 있는데 게임이 제대로 저장이 안 되며 캐릭터 이름을 정할 수가 없다는 불편함이 있죠..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 서버를 누르면 이런 ↑ 화면이 뜨는데 보통 전부 정상 상태라고 뜨니까 아무렇게나 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시아 서버 은근히 붐빕니다. 반대로 한국 기준으로는 낮에 하게 되니까 US서버가 한산하다능-_-;
상처뿐인 훈장
메인에서 플레이를 누르면 저런 ↑ 화면이 뜹니다. 오른쪽엔 자기가 몇 레벨에 죽었고 지금 서버에 몇 명의 유저가 살아있고 이런 정보들이 뜹니다. 오른쪽 위에는 V모양이랑 ○모양이 있는데 V는 명예포인트(Fame), O는 캐시(Gold)라고 생각하면 될듯. 명예포인트는 돈처럼 벌수 있는게 아니고 특정 몬스터를 잡으라는 퀘스트를 충실하게 수행해야 벌 수 있습니다. 캐시는 신용카드로 충전하며 장식용 스킨을 산다거나, 캐릭터 칸을 늘린다거나 할 때 씁니다. 무료는 1개만 제공되니 다른 직업 키우려면 기존 캐릭을 지워야 합니다잉.
아래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직업은 총 13가지가 있으며 처음 시작하면 위의 5개 직업(로그, 아쳐, 위자드, 프리스트, 워리어)만 있습니다. 나머지는 기존의 직업을 만렙(20레벨) 찍으면 잠금해제됩니다. 각 직업은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가지며 주 무기는 클래스마다 같은 무기를 쓰지만, 보조 무기는 클래스마다 전부 다릅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설명하고 나머지는 위키(영어)를 참고하세요.
각 직업의 보조무기(스킬) 효과
로그 : 일정 시간동안 투명하게 됨. 몬스터가 인식하지 못함.
아쳐 : 장애물을 통과하는 마법의 화살을 발사.
위자드 : 특정 지점의 강한 폭발을 일으킴
프리스트 : 자신을 포함한 주변 유저의 체력을 회복시킴
워리어 : 일정 시간동안 자신의 능력(공격,이동속도,방어 등)을 강화
나이트 : 다수 대상을 방패로 밀어 기절시킴. 기절상태인 적은 공격하지 않음.
팔라딘 : 일정 시간동안 체력이 굉장히 빨리 올라가는 버프 마법을 주변 유저에게 사용.
어쌔신 : 일정 시간동안 적의 체력을 깍는 독을 던짐.
네크로멘서 : 특정 범위의 적 체력을 뻇어 자신과 주변의 체력을 회복시킴
헌트리스 : 특정 위치에 함정 설치. 몬스터가 주변에 접근하면 데미지를 줌.
미스틱 : 특정 범위의 몬스터를 석화시킴. 석화되면 공격할수도 공격하지도 않음.
트릭스터 : 일정 위치를 순간이동
소서러 : 연쇄 공격을 하는 체인 라이트닝 발사
처음 시작했다면 튜토리얼을 하고(다시 하고 싶으면 채팅창에 /tutorial 이라고 입력) 그게 끝나면 넥서스라는 일종의 광장 맵으로 이동합니다. 닉네임 옆에 설정 버튼(단축키 O)을 누르면 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조작은 WSAD로 캐릭터 이동, 마우스 클릭을 하면 해당 방향으로 공격합니다. 클릭하기 귀찮으면 i(ㅑ)키를 눌러 오토파이어 상태로 만드는 것도 가능. 보조무기를 사용해 스킬을 쓰려면스페이스바 키를 눌러야 합니다. 근데 급할땐 잘 안 써지니까 저같이 R키로 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잉.
아이템 사용(보통 물약)은 1~8번이며 넥서스로 탈출하는 키가 Insert키입니다. 다른 키는 몰라도 마을로 돌아오는 키는 꼭 외워야 합니다. 왜?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되니까.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insert 누를 틈도 없이 죽을 때가 훨씬 많습니다-_-; tab키나 그 위에 있는 ~키로 바꾸세요. 넥서스 탈출 키 설정은 controls 탭이 아닌 hot keys 에 있습니다.
마을 중간에는 상점 비슷한 것도 있는데 전부 캐시니까 못 삽니다. 다른 게임에서 말하는 '개인상점'기능도 없습니다. 1:1 교환만 가능. 어차피 사냥하다 보면 옷이건 뭐건 나오니까 그냥 던전 들어가세요. 던전 주변으로 캐릭터를 이동시키면 오른쪽 아래 ENTER 버튼이 뜨는데 이걸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면 어디든지 가면서 보이는대로 때려잡으면 됩니다. 가끔 뭔가를 몬스터가 드롭하기도 하는데 아이템 주변으로 가면 오른쪽 아래에 드롭아이템 목록이 뜹니다. 이를 자기 인벤토리로 드래그&드롭하면 아이템 먹기가 가능.
제일 처음에 말했지만 이 게임은 슈팅게임이기 때문에 주인공도 총알인지 미사일인지를 발사합니다. 적들도 당연히 여러가지 종류의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따라서 몬스터를 향해 총알을 정확하게 날리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총알이 너무 많아지면 마우스 화살표가 어디 있는지 놓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땐 적당히 피하면서 감으로 하세요.
몬스터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 보통 '단독으로 다니는 몬스터'와 '뭔가를 소환하는 보스', '보스에서 소환된 잡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스의 경우 죽이지 못하면 계속 뭔가를 소환해서 데리고 다니므로 보스를 꼭 잡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변신을 한다거나 특정 부하를 죽여야 죽는다거나 하는 보스도 있으므로 주의.
그리고 시작하면 화면에 '어떤 보스를 잡아라'고 계속 뭔가가 뜹니다. 이걸 잡으면 명예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렙업이 목적이면 굳이 안 잡아도 됩니다. 명예포인트로 뭔가 대단한걸 할 수 있는것도 아니니까 간단히 해볼 거면 굳이 신경쓰지 마세요.
미니맵은 '마우스휠'을 돌리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전체 맵이 굉장히 넓은 편. 다른 플레이어는 노란색 점으로 표시되는데 이걸 클릭하면 그 지점으로 텔레포트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내용들은 사냥하면서 돌아다니다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으므로 굳이 다 적진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적을께요. 게임 내 몬스터는 '몬스터급'과 '신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신급 몬스터는 그만큼 강력한데 유저들이 뭉쳐서 다굴하면 이게 깨집니다. 필드 내의 신급 몬스터가 전부 잡히면 채팅창에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서 '오닉스의 방'이란 던전으로 이동합니다. 전부 다.
즉, 신의 부하가 다 깨지니까 신이 직접 유저를 불러들여 다 조져버리는 이벤트가 벌어지는데요. 이때 필드 내 모든 유저는 아까 말한 '오닉스의 방'으로 강제이동합니다. 그리고 졸라짱쎈 몬스터가 계속 등장하는데요, 자신없으면 넥서스로 튑시다. 대신 경험치가 상당하니 후방에서 꼽사리 껴서 살살 따라가면 경험치를 꽤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외의 필요한 사항은 위키 페이지를 보면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영어긴 한데 번역기 돌리면 대부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로 되어 있으니까 이쪽을 참고하시길.
-mazefind (넥홈 / 미투 / 트윗 / 페북 / 구플 / 요즘)
* 제 글은 퍼갈 수 있습니다. 단, 출처를 인터넷 주소(maplestory.pe.kr)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