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GameTalk/├Flash 2012. 1. 29. 10:34

[flash/슈팅]미친 신의 왕국(Realm of the Mad God)



저만 죽을 수 없어서 쓰는 리뷰글[...] 이거 완전... 악마도 아니고 마신의 게임. 크롬 웹스토에서 우연찮게 설치했다가 한 달간 이거만 졸라 했습니다. 그 흔적이 제 넥슨홈 노트에 고스란히 남아 있으니까 한번 구경해보시길. 아무튼 이제서야 모든 직업을 해금시켜서 지금에서야 씁니다. 여러분도 꼭 해보시길. 도트라고 무시할게 아닙니다. 외국에서는 고정 팬층이 있는 모양인데 우리나라에선 그리 유명한 게임은 아니죠.


렐름 오브 더 매드 갓. 굳이 번역하면 '미친 신의 영역' 또는 '미친 신의 왕국' 정도겠네요. 참고로 저 위에 있는 타이틀 그림에 있는 괴물이 신이자 최종보스입니다. 플래시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폰에서는 실행이 좀 곤란하고... 스샷에도 써져 있지만 RPG가 아닙니다. 여러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즐기는 협동 슈팅게임(STG)입니다.


마메에서 할 수 있음. 크롬에서도 가능.


그렇다고 횡스크롤, 종스크롤은 아니고 탑-뷰 시점에서의 슈팅 게임입니다. 이런 슈팅게임의 원조라면 아타리에서 만든 아스트로이즈입니다. 실제로 외국 플래시게임 사이트를 보면 단순한 횡스크롤, 종스크롤 슈팅게임보다는 저런 식으로 탑-뷰 시점의 게임이 더 많군요. 저것도 그래픽이 많이 다르지만 적을 미사일로 맞춰서 잡는 슈팅게임입니다. 차이라면, 배경이 '우주'가 아니고 '판타지 세계'이며, '혼자' 하는게 아니라 '같이'하는 슈팅 게임이라는 점.



그리고 이 게임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특징을 알려드리면 ↓


- 중독성이 상당히 강합니다. 게임하다가 몇시간정도는 금방 순간이동하니까 적당히 대충 플레이합시다[...]

- 이 게임, 컨티뉴 그런거 없습니다. 즉, 게임을 하다가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키워야 합니다.  그냥 캐릭터가 삭제되니 죽을것 같으면 도망치세요.

- 이 게임은 게임머니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트레이드 할때도 템-템 교환만 하지 돈주고 뭘 사고 판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fame 포인트라는게 있는데 이것도 돈의 개념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캐시도 존재합니다만 캐시가 없어도 게임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 또한, 아이템은 어떠한 형태의 강화도 없습니다. 단, 몬스터에게 낮은 확률로 레어 아이템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만렙이 20레벨입니다. 제가 해보니까 대략 2~3시간 논스톱으로 하면 찍을 수 있습니다. 현재 플레이 가능한 직업은 전부 13개. 이 게임의 최종 목표는 모든 직업으로 모든 명예 포인트를 획득하는 것. 진짜 마스터하려면 몇 달 이상이 걸립니다.

- 파티 시스템이 있긴 한데 굉장히 미묘합니다. 파티를 맺지 않아도 내가 (한 대라도) 때린 적을 다른 사람이 잡아주면 경험치를 전부 먹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일부로 고렙 몬스터 바글바글한 곳에 가서 한대씩 툭툭 쳐주면 광속 렙업이 가능.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계정(account)를 눌러서 계정 등록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안 해도 게임을 할 수는 있는데 게임이 제대로 저장이 안 되며 캐릭터 이름을 정할 수가 없다는 불편함이 있죠..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 서버를 누르면 이런 ↑ 화면이 뜨는데 보통 전부 정상 상태라고 뜨니까 아무렇게나 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시아 서버 은근히 붐빕니다. 반대로 한국 기준으로는 낮에 하게 되니까 US서버가 한산하다능-_-;


상처뿐인 훈장


메인에서 플레이를 누르면 저런 ↑ 화면이 뜹니다. 오른쪽엔 자기가 몇 레벨에 죽었고 지금 서버에 몇 명의 유저가 살아있고 이런 정보들이 뜹니다. 오른쪽 위에는 V모양이랑 ○모양이 있는데 V는 명예포인트(Fame), O는 캐시(Gold)라고 생각하면 될듯. 명예포인트는 돈처럼 벌수 있는게 아니고 특정 몬스터를 잡으라는 퀘스트를 충실하게 수행해야 벌 수 있습니다. 캐시는 신용카드로 충전하며 장식용 스킨을 산다거나, 캐릭터 칸을 늘린다거나 할 때 씁니다. 무료는 1개만 제공되니 다른 직업 키우려면 기존 캐릭을 지워야 합니다잉.



아래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직업은 총 13가지가 있으며 처음 시작하면 위의 5개 직업(로그, 아쳐, 위자드, 프리스트, 워리어)만 있습니다. 나머지는 기존의 직업을 만렙(20레벨) 찍으면 잠금해제됩니다. 각 직업은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가지며 주 무기는 클래스마다 같은 무기를 쓰지만, 보조 무기는 클래스마다 전부 다릅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설명하고 나머지는 위키(영어)를 참고하세요.


각 직업의 보조무기(스킬) 효과

로그 : 일정 시간동안 투명하게 됨. 몬스터가 인식하지 못함.

아쳐 : 장애물을 통과하는 마법의 화살을 발사.

위자드 : 특정 지점의 강한 폭발을 일으킴

프리스트 : 자신을 포함한 주변 유저의 체력을 회복시킴

워리어 : 일정 시간동안 자신의 능력(공격,이동속도,방어 등)을 강화

나이트 : 다수 대상을 방패로 밀어 기절시킴. 기절상태인 적은 공격하지 않음.

팔라딘 : 일정 시간동안 체력이 굉장히 빨리 올라가는 버프 마법을 주변 유저에게 사용.

어쌔신 : 일정 시간동안 적의 체력을 깍는 독을 던짐.

네크로멘서 : 특정 범위의 적 체력을 뻇어 자신과 주변의 체력을 회복시킴

헌트리스 : 특정 위치에 함정 설치. 몬스터가 주변에 접근하면 데미지를 줌.

미스틱 :  특정 범위의 몬스터를 석화시킴. 석화되면 공격할수도 공격하지도 않음.

트릭스터 : 일정 위치를 순간이동

소서러 : 연쇄 공격을 하는 체인 라이트닝 발사



처음 시작했다면 튜토리얼을 하고(다시 하고 싶으면 채팅창에 /tutorial 이라고 입력) 그게 끝나면 넥서스라는 일종의 광장 맵으로 이동합니다. 닉네임 옆에 설정 버튼(단축키 O)을 누르면 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조작은 WSAD로 캐릭터 이동, 마우스 클릭을 하면 해당 방향으로 공격합니다. 클릭하기 귀찮으면 i(ㅑ)키를 눌러 오토파이어 상태로 만드는 것도 가능. 보조무기를 사용해 스킬을 쓰려면스페이스바 키를 눌러야 합니다. 근데 급할땐 잘 안 써지니까 저같이 R키로 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잉.

아이템 사용(보통 물약)은 1~8번이며 넥서스로 탈출하는 키가 Insert키입니다. 다른 키는 몰라도 마을로 돌아오는 키는 꼭 외워야 합니다. 왜?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되니까.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insert 누를 틈도 없이 죽을 때가 훨씬 많습니다-_-; tab키나 그 위에 있는 ~키로 바꾸세요. 넥서스 탈출 키 설정은 controls 탭이 아닌 hot keys 에 있습니다.

마을 중간에는 상점 비슷한 것도 있는데 전부 캐시니까 못 삽니다. 다른 게임에서 말하는 '개인상점'기능도 없습니다. 1:1 교환만 가능. 어차피 사냥하다 보면 옷이건 뭐건 나오니까 그냥 던전 들어가세요. 던전 주변으로 캐릭터를 이동시키면 오른쪽 아래 ENTER 버튼이 뜨는데 이걸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면 어디든지 가면서 보이는대로 때려잡으면 됩니다. 가끔 뭔가를 몬스터가 드롭하기도 하는데 아이템 주변으로 가면 오른쪽 아래에 드롭아이템 목록이 뜹니다. 이를 자기 인벤토리로 드래그&드롭하면 아이템 먹기가 가능.

제일 처음에 말했지만 이 게임은 슈팅게임이기 때문에 주인공도 총알인지 미사일인지를 발사합니다. 적들도 당연히 여러가지 종류의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따라서 몬스터를 향해 총알을 정확하게 날리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총알이 너무 많아지면 마우스 화살표가 어디 있는지 놓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땐 적당히 피하면서 감으로 하세요.

몬스터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 보통 '단독으로 다니는 몬스터'와 '뭔가를 소환하는 보스', '보스에서 소환된 잡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스의 경우 죽이지 못하면 계속 뭔가를 소환해서 데리고 다니므로 보스를 꼭 잡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변신을 한다거나 특정 부하를 죽여야 죽는다거나 하는 보스도 있으므로 주의.

그리고 시작하면 화면에 '어떤 보스를 잡아라'고 계속 뭔가가 뜹니다. 이걸 잡으면 명예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렙업이 목적이면 굳이 안 잡아도 됩니다. 명예포인트로 뭔가 대단한걸 할 수 있는것도 아니니까 간단히 해볼 거면 굳이 신경쓰지 마세요.

미니맵은 '마우스휠'을 돌리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전체 맵이 굉장히 넓은 편. 다른 플레이어는 노란색 점으로 표시되는데 이걸 클릭하면 그 지점으로 텔레포트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내용들은 사냥하면서 돌아다니다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으므로 굳이 다 적진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적을께요. 게임 내 몬스터는 '몬스터급'과 '신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신급 몬스터는 그만큼 강력한데 유저들이 뭉쳐서 다굴하면 이게 깨집니다. 필드 내의 신급 몬스터가 전부 잡히면 채팅창에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서 '오닉스의 방'이란 던전으로 이동합니다. 전부 다

즉, 신의 부하가 다 깨지니까 신이 직접 유저를 불러들여 다 조져버리는 이벤트가 벌어지는데요. 이때 필드 내 모든 유저는 아까 말한 '오닉스의 방'으로 강제이동합니다. 그리고 졸라짱쎈 몬스터가 계속 등장하는데요, 자신없으면 넥서스로 튑시다. 대신 경험치가 상당하니 후방에서 꼽사리 껴서 살살 따라가면 경험치를 꽤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외의 필요한 사항은 위키 페이지를 보면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영어긴 한데 번역기 돌리면 대부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로 되어 있으니까 이쪽을 참고하시길.



-mazefind (넥홈미투 / 트윗 / 페북 / 구플 / 요즘)
* 제 글은 퍼갈 수 있습니다. 단, 출처를 인터넷 주소(maplestory.pe.kr)로 남겨주세요.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