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GameTalk 2004. 11. 29. 14:05

클로버스퀘어

※ 이 글은 메이플을 1년동안 한 사람이 쓴 글입니다. 각종 색안경을 끼고 쓰는 글이니 읽으면서 계속 상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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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모르는 분이 많아서 잠깐 소개.

 

흔히들 부분유료화게임이라면 온라인 RPG 장르 중에선 메이플이나 거상 등을 뽑습니다만, 사실 최초가 거상이고 그 다음 메이플이라서 그렇지 부분유료화의 갯수로만 따지면 이들을 능가하는 최고의 지존 퍼블리셔가 있죠. 바로 엠게임.

이터널시티, 닥세, 나이트, 아레스, 루넨시아 등 자사에서 제공하는 대다수의 RPG쪽을 부분유료화시키고 기타 다른 장르의 게임까지 전부 부분유료화의 마수로 빠지게 하는 무서운 퍼블리셔입니다. 대표적으로 오투잼이 있습니다.

 

그런 엠게임에서 이번에 열혈강호와 함께(이 게임도 좀 불안합니다. 이런 게임은 싸게라도 정액을 택하는게 옳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새로 등장한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클로버스퀘어(Clover² : http://online.mgame.com/game/clover/ )라는 게임입니다.

메이플스토리를 하는 유저로써 이 게임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그렇습니다. 이것도 횡스크롤을 표방한 게임입니다.

 

이게 둘다 횡스크롤이라고 해서 전부 똑같은 게임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결정적으로 시점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메이플의 경우 캐릭터를 완전히 측면에서 쳐다봅니다. 그에 반해 클로버의 경우 캐릭터를 머리 위에서 비스듬히 보는 시점입니다. 결정적으로 클로버가 메이플과 같은 횡스크롤 게임이 되려면 '위'라는 개념을 잘 잡아야 합니다. 보통의 게임은 '위'라고 할 경우 방향상의 북쪽, 또는 위쪽을 뜻합니다만 횡스크롤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위로 가자'는 단어는 높이상의 '위'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텐가이같은 횡스크롤슈팅이나 슈퍼마리오같은 횡스크롤 액션을 보면 명확합니다. 위로 올라간다는 의미는 높은곳으로 올라가거나 점프한다는 의미니까요.

 

쿼터뷰에서 '횡스크롤'이란 단어를 적용하려면 사다리를 타거나 계단을 타야 되는데 사다리의 경우 ctrl키(공격)을 눌러서 사다리모드로 전환하거나 하는 방법이 필요하고 계단이라면 점프키를 연타해야겠죠. 그런 의미의 노력+개발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우스만 쓸 뿐 테일즈도 2D 횡스크롤이라고 붙일 수 있습니다. 그냥 마을과 마을 사이의 길이 1자형 (─)이라고 해서 횡스크롤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고 봅니다. 메이플의 경우 1자형 뿐 아니라 세로로 긴 맵 정사각형 맵도 있지만 횡스크롤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진짜 횡스크롤인가?

 

하지만 정작 사람을 정말 황당하게 만들었던 것은 이거.

 

 

 

어째서

 

 

남캐는 다 전사고 여캐는 다 마법사 아니면 궁수냐. 차라리 다 남자(또는 여자)로 만들거나. 캐릭 디자인 하는것이 그렇게 힘들디?

물론 스킬이 직업간 차별이 크게 없다면 다른 스킬의 보조를 통하여 최대한 해소할 수 있을거라 보여집니다. 그래도 직업간에 절대 깨지못할 불문율같은 걸 설정해놓기 마련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반드시 마법사 - 라는 이런 괴상망측한 공식은 제 상식에서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아니, 그것보다 왜 남자는 마법사를 할 수 없나 - 는 질문부터 하고 싶습니다.

 

 

게임은 저도 지금 하고 있는 중이라 거기에 대해서는 시험이 끝나고[...] 쓰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딱 하나 말할 수 있는 건 뭔가 조종에 있어서 매끄럽지 못하다는 걸까요. 키보드로 조종을 하면서도 키보드가 잘 안먹힌다거나 ctrl일반공격을 할때 반드시 자동타겟 모드가 된다거나(왜 마법사가 지팡이를 휘두르면서 잡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미 마법사를 선택해 게임을 시작하는데 원거리 공격 하나정도는 기본으로 줘야 하는 거 아닌가;;;) 물약을 주우면 바로 써버린다거나(즉, 물약은 주워도 인벤토리에 저장하지 않고 바로 써버립니다. 이런 황당할데가) 하는 점이 상당히 이상합니다.

 

 

좀더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한번 더 적겠습니다만 지금 상태에서 그렇게 좋은 점수는 주기 힘들 것 같습니다. 물론 오픈베타(정확히 말하면 오픈베타는 아니고 프리테스트, 클베로 치면 최종단계)단계라 확실한 점수를 주긴 애매한 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애당초 여러가지가 개인적인 시선에서 마음에 안 듭니다-_-.

 

뭐... 프리테스트기간동안 최고레벨에게 속성레벨 1을 올리는 아이템(-_-)을 준다는것부터 마음에 안듭니다[...] 왜 최고레벨에게 렙업 아이템을 주는걸까요. 랜덤하게 뿌리는 것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