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하다보면 붙여넣기를 할 때 어떤 방식으로 붙여넣기를 할지 뜬다. 예를 들여서 '=A1+B1' 라는 수식을 입력해서 '2' 라는 결과가 나왔을 때 이걸 복붙하면 A1+B1 이라는 수식 형태로 붙여넣을 수도 있고 '2'라는 결과값으로 붙여넣을 수도 있다. 전자가 기본값인데 후자가 필요한 경우도 꽤 있다. 그런데 엑셀은 붙여넣기를 할 때마다 어떻게 붙여넣기를 할지 선택하도록 하는 버튼이 계속 뜬다. 이게 평소에는 괜찮더라도 복붙 작업을 굉장히 많이 할 경우 CTRL+C와 CTRL+V를 연타하다가 어느 순간 CTRL 키만 눌러서 해당 메뉴가 오픈되는 경우가 잦다. 물론 무시하면 되지만 해본 사람들은 이런 단순작업이 이런 버튼 하나때문에 끊기면 의욕이 많이 꺾인다는 것을 알 것이다.
저 버튼 - 붙여넣기 옵션 버튼 - 은 없앨 수 있다. 엑셀 옵션에서 '고급'탭을 선택하면 '콘텐츠를 붙여넣을 때 붙여넣기 오션 단추 표시'라는게 있는데 체크버튼을 해제하면 붙여넣기를 해도 버튼이 뜨지 않는다. 그럼 붙여넣기 옵션이 필요할 때는? 단축키를 사용하자. CTRL+V는 일반 붙여넣기고 CTRL+ALT+V는 '선택하여 붙여넣기'로 붙여넣기가 된다.
하는 김에 하나 더. 엑셀에서는 셀을 선택할 때 저런 식으로 버튼이 하나 뜨는데 정식 명칭은 '빠른 분석 옵션' 버튼이다. 누르면 조건부서식, 차트, 표 옵션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 사실 이 메뉴들은 상단에 다 있기 때문에 이런 옵션들을 잘 쓰지 않는 사람들에겐 상당히 거슬리는 버튼이다. 그리고 엑셀에서 텍스트를 선택해도 서식 관련 도구모음이 뜨는데 이것도 잘 쓰지 않는 사람에겐 방해물이다.
이 옵션도 끌 수 있다. 엑셀 옵션에서 '일반' 탭을 선택하면 '선택 영역에 미니 도구 모음 표시'와 '선택 영역에 대한 빠른 분석 옵션 표시'가 있는데 이를 체크 해제하면 이후 해당 버튼이 뜨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