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hwpx는 2014 버전 아래아한글부터 안정적 편집을 지원하며 최신 아래아한글이 없다면 한컴스페이스(한컴독스)나 폴라리스오피스를 통해 편집 가능하다. |
2. hwpx 를 hwp로 바꾸고 싶다면 폴라리스오피스 툴사이트를 통해 변환 가능하며 hwp를 hwpx로 바꾸고 싶다면 한컴의 hwpx 변환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
3. hwpx를 단순 열람하고 싶다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를 보고 인쇄할 수 있다. |
공공 행정문서의 개방형포맷 의무화, 그리고 한글표준문서(hwpx)
최근 트위터에서는 한컴오피스, 그리고 hwp에 대한 논쟁이 많았다. 물론 이번만 그런 건 아니고 쿨타임이 돌다가 잊을만 하면 다시 불이 붙는 영원한 떡밥이기도 하다. 이런 논쟁에서 무슨 업체는 hwp 가져오면 보지도 않고 탈락시킨다든지 어느 분야에서는 hwp 말고 대안이 없다느니 이런 저런 말이 나오지만, 이런저런 수많은 의견들을 거치다보면 대충 이런 결론(또는 합의)으로 끝난다.
1. 아래아한글은 워드프로세서+출판저적프로그램으로서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다.(특히 표 관련)
2. 하지만 hwp 확장자(포맷)는 PDF와 달리 마음대로 열 수도 없는 폐쇄 포맷이므로 까여 마땅하다.
이러한 말은 상당수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아래아한글 또는 한컴오피스가 깔려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프로그램도 없고 구매할 예정도 없는 회사라면 hwp 문서를 열람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힘들다. 개인이라면 한컴오피스 뷰어를 설치하면 볼 수 있지만 일반 기업체는 뷰어 다운로드를 위해 따로 신청을 해야 한다. 또한 공공기관 서식 작성용 무료프로그램인 '공공 한글' 역시 기업체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도 현재의 hwp 파일은 PDF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선택지가 (매우) 적을 뿐 아래아한글이나 한컴오피스 뷰어가 없으면 아예 열지도 못하는 미지의 파일이 아니며, 다음의 방법을 활용해 hwp 문서를 열거나 편집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뷰어를 설치해 문서 열기 - 기업 신청 허가 후 사용공공 한글을 설치해 문서 열기&편집 - 기업 사용 불가- MS오피스 문서변환도구를 추가 설치해 hwp 문서 읽기 및 편집 (2013 이하 버전)(2016)
-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 열기(드래그&드롭 하면 열린다. 뷰어가 내장된 듯)
- 한컴스페이스(한컴독스)를 통해 문서 열기&편집
- 네이버 오피스에서 내 컴퓨터 파일 열기를 통해 문서 열람&편집
- 폴라리스 오피스를 통해 문서 열기나 변환
- 리브레오피스를 통해 문서 열기&편집(단, 최신버전으로 제작된 hwp는 열지 못함)
아무튼 다 좋은데 파일 여는게 상당히 번거롭다보니 공공기관에서 외부(홈페이지 등)에 문서를 공개할 때는 상대적으로 문서 열기가 편리한 PDF를 같이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의무사항이 아니므로 그렇게 하는 기관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 변환해서 올려야 하는 사람 중 (아마도) hwp를 pdf로 변환할 줄 모르는 사람도 상당히 많을 것 같다. 이 변환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적어보기로.
그래서 이미 정착한 아래아한글을 다른 걸로 바꿀 수 없으니 폐쇄적인 hwp 확장자를 어떻게 해보자 - 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미 한글과컴퓨터에서는 2010년에 hwpx라는 한글표준문서 포맷을 만들어서 KS등록까지 했는...데 이후에도 아래아한글 저장 기본확장자는 여전히 hwp였기 때문에 대다수는 이런게 있는 줄도 모르고 10년이 지나갔다. 그러다가 2021년 4월 패치를 통해 한컴오피스 2014 이후 아래아한글의 문서 기본형식이 hwpx가 되도록 업데이트되었다. 이후 2021년 11월에는 '공무원전자문서저장 가이드라인'을 배포해 공공문서 작성 방식을 폐쇄형 문서 포맷에서 개방형 문서 포맷으로 바꾸기로 하였고, 공문서 유통시스템인 온나라시스템은 2.0 고도화작업을 거치며 기안문을 ODT형태로 기본저장하게 된다. 2022년 8월에는 모든 중앙부처가 행정문서를 개방형 포맷으로 생산하도록 의무화했다.
물론 이러한 변화는 결재가 진행되는 공문 본문인 '기안문'에 한정되고 붙임파일에는 여전히 제한없이 기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아래아한글의 기본 문서형식이 hwpx로 바뀜에 따라 앞으로는 hwpx 파일이 더 많아질 거라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예전 한글에서 못 읽는 걸 가지고 까기도 하는데, 이에 대해서 hwpx 발표 때 한컴 관계자는 "이제 HWPX를 지원하지 않는 한글2010 이하 제품의 사용자 비중이 낮고, 구버전의 윈도우 운영체제 호환성도 낮다"고 말했으니 참고하자.
hwpx 을 열고 편집하는 여러 방법
일단 아래아한글 2010 SE+ 버전 이상이 깔려 있다면 hwpx 문서를 열어 실행할 수 있지만 현재 2010 한컴오피스는 기술지원이 종료되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hwpx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아래아한글 2014 VP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 버전 이상의 아래아한글이 설치되어 있다면 hwpx에 대해 따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앞서 말했듯 2021년 4월부터 기본 문서형식이 hwpx로 변경되었는데 해당 업데이트를 하면 기본 저장 확장자를 hwpx로 할 지를 물어보는 창이 뜨고 여기에 동의하면 기본 저장 확장자가 hwpx로 변경된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hwpx로 확장자가 변경되더라도 일반 편집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특수한 이유로 hwp 확장자를 기본 저장형태로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아한글 환경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hwp 파일을 hwpx로 일괄 변환해야 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한두개라면 아래아한글에서 연 뒤에 '다른이름으로 저장(ALT+V)'기능을 사용해 hwpx 파일로 저장할 수 있지만, 여러 개일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럴 때는 한글과컴퓨터에서 공식제공하는 변환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한번에 30개씩 변환가능하며 아래아한글 2002 이상에서 작성된 hwp 파일만 변환된다. 그 이전에서 작성된 버전(3.0, 97, 워디안 등)은 2002버전 이후 아래아한글로 열어서 저장한 뒤 변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단 이 프로그램은 hwp → hwpx만 지원하고 hwpx → hwp 변환을 지원하지 않는다.
현재 hwpx를 hwp로 바꾸는 쉬운 방법은 폴라리스 오피스의 오피스툴 사이트에 들어가 변환하는 방법이다. 여기서는 앞의 방법과는 반대로 hwpx → hwp 만 지원하고 hwp → hwpx 변환은 지원하지 않는다.
만약 아래아한글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확실하게 무설치 hwpx 편집을 하기 위해선 한컴에서 직접 제공하는 웹편집기를 사용하면 된다. 현재는 한컴스페이스 에 무료가입 후 hwpx 파일을 업로드한 뒤 내용을 수정해 저장한 뒤 다시 다운로드하면 된다. 이 사이트는 2022년 9월 28일 한컴독스로 변경될 예정인데 이 사이트는 나중에 생긴 뒤에 한번 더 글을 적어보기로. 이 외에 폴라리스 오피스의 웹 편집기 사이트를 들어가도 hwpx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데 여기는 hwpx를 hwp로 변환한 뒤 편집하고 저장은 hwp 확장자로 저장한다.
만약 편집도 필요없고 단순하게 열어보고만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컴홈페이지에서는 공식뷰어인 한컴오피스 뷰어를 다운받을 수 있는데 기업에서는 신청 후에 사용해야 하고, 용량도 500MB가 넘어서 살짝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 앞서 말한 한컴스페이스, 폴라리스오피스를 통해 볼 수도 있지만, 네이버 웨일브라우저가 있다면 hwp, hwpx 파일을 웨일브라우저에 끌어놓는 드래그&드롭만으로도 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 이는 2020년 네이버와 한컴 간 업무협약에 따른 것으로 v2.7.98.18 버전 이후의 웨일브라우저는 hwp 파일을 쉽게 열어볼 수 있다.
관련글
가메톡메이플 (https://maplestory.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