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2017)/└ ETC_DIARY 2004. 12. 23. 00:05

도트질

일본쪽의 메이플스토리는 팬사이트나 동화회를 중심으로 뭉치는 형식의 한국형 커뮤니티와는 달리 각 개인사이트와 웹링으로 구성된 연합 중심의 일본식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실제 일본에서는 메이플스토리 '일기'만을 쓰는 블로그가 한국에 비해 엄청나게 많다.(특이한건, 설치형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livedoors나 exblog같이 서비스형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이건 이것대로 희한한게 네이버블로그는 보이지 않는다. 네블은 일본에서 외면입니까;;;)

 

그렇다고 정보가 없으면 안되기 때문에 몇몇의 팬사이트가 존재한다. 이 중 MapleStyle이라는 사이트가 꽤 괜찮았는데 관리자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040930 일자로 폐쇄된 상태. 그 외의 사이트로는 Maplestory informations, Maple resthouse 등등이 있다. 그 외에 모든 NPC와 몬스터를 움직이는 GIF로 만든다거나 나같이 모든 메이플스토리의 미니맵정보를 보여주는 특화된 사이트도 존재한다. 퀄리티는 인정하고 싶지 않으나 일본쪽의 미니맵 퀄리티가 더 좋다. 어떻게 배경을 깨끗하게 처리하는지는 눈치챘으나 차마 다시 만드는 삽질은 하고싶지 않다.(이쪽에서 사절임)

 

오늘 말하고자 하는 곳은 maplestory informations(http://www.maplestory.info). 어떤 회사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메이플스토리+같은 비영리 동호회라기보다 플포/고고/인벤같은 성격의 사이트라고 해야 더 정확. 일본은 우리와 약간 달라 정식 기사 - 라는 개념도 없고 당연히 기자라는 개념도 없다. 만약 자신이 뭔가 글을 쓰려면 개인사이트를 개설하는 편이 빠를지도.

 

여기에는 특이한 것이 '오이깍기'게시판이 따로 존재한다. 역시 그림(만화)의 나라 일본인가.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주는 유저도 다수 보인다. 참고로 한국과 일본은 메이플스토리의 그림 스타일도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한국의 경우 손으로 그려서 캠으로 찍는다 - 는 방법 외에 그림판(...누누히 말하지만 그림판은 그림을 '그린다'는 기준으로 보면 최악-_-), 포토샵, 페인터 등의 PC전용 프로그램이 쓰이지만 일본에서는 PC프로그램을 이용한 그림보다 오이깎기(오에카키, PaintBBS)를 이용한 그림이 더 많다.

특히 일본의 경우 주위환경[...] 때문인지 더 다양한 아이디어와 장르의 그림을 만날 수 있으니 일본 웹을 메이플스토리 위주로 여행한다면 게임 팬사이트보다 메이플 팬아트를 그리는 홈페이지부터 순례해보도록 하자.

 

ⓒ(´×`)ノ. 2004 // ...일본어를 몰라도 공감하는 사람은 많을지도.

 

이번에 소개할 그림은 らーど 라는 사람. 괴물같은 첨청난 퀄리티를 보여주는 도트질로 본인을 경악하도록 만들었던 그 장본인.3등신을 실물크기로 만들 생각을 하는 자체가 대단...그런데 이 블로그 위젯에서도 보는거 아니었나;

 

 

ⓒらーど. 2004

 

무단전제이며 본인의 직접요청이(혹시나) 있으면 삭제됩니다.

 

시간나면 일본쪽 그림 몇장(한국쪽은 카페에서 지겹도록 볼 수가 있으니)을 계속 소개해볼까 한다. 물론 전부 불펌...

번역으로 최대한 퍼간다고 쓰기는 하겠지만 답장이 없어도 일단 올려버리는 성질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