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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TRA PRESS 2007. 12. 14. 10:28

미리보는 해적(3) - 2차 스킬트리는?

 

(그린이 - [크로아]유비카나 : 그림전체보기)

 

기획특집 : 미리보는 해적

 

미리보는 해적(1) - 스탯 / 초보자육성 / 1차전직(클릭)

미리보는 해적(2) - 1차 스킬 분석 / 아이템도감(클릭)

미리보는 해적(3) - 2차 전직과 스킬 분석

미리보는 해적(4) - 3차 전직과 스킬 분석

본섭패치일 - 종합요약

 

이번 편은 인파이터와 건슬링거로 전직하는 방법

그리고 2차 스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제가 생각하는 추천 스킬트리입니다.

주의 : 빠짐없이 읽어두세요. 길다고 안 읽으면 후회합니다!

주의2 : 여기에 실린 내용은 개인적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반드시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1. 해적 2차 전직

 

 

 

해적의 전직은 30레벨이 되면 가능합니다. 1편에서도 말했지만 초보자인 채로 30레벨 이상이 되어 버리면 SP를 전혀 보상받을 수 없으니 초보자는 29까지만 키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알아둘 것이 있죠. 30레벨 전까지 받은 SP(스킬포인트)는 전부 써야 합니다. 스탯포인트는 상관없죠.

30레벨이 되면 다시 카이린을 찾아갑시다. 그 다음 각각 해당하는 직업에 맞는 퀘스트를 택해 전직하면 됩니다. 맵에서는 파이렛옥토가 등장하는데 특별한 공격은 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쓸 수 있는 스킬이 제한되어 있다는 거죠. 건슬링거 지망 해적은 더블파이어만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인파이터 지망 해적은 스트레이트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슬링거야 장거리에서 쏴대면 되지만 인파이터는 너무 이리저리 돌아다니면 데미지가 큽니다. 이동경로를 줄이는 것이 좋죠.

아무튼 이 문어들을 잡아 보석이 떨어지면 그 보석을 15개 모읍시다. 그 다음 가장 오른쪽의 카이린NPC에게 돌아가면 맵 밖으로 보내줍니다. 그 다음 항해실에서 카이린에게 말을 거면 전직이 완료됩니다. 뭐, 기본적인 과정은 다른 직업과 다르지 않지만 사용 스킬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것만 알아두세요.

 

 

2. 인파이터 스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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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증가량향상 / 패시브 / 10레벨

레벨업시 MaxHP에, AP를 사용시 MaxHP의 증가량을 향상시킨다.

LV01 : 레벨업시 MaxHP +3, AP부여시 MaxHP +2 추가

LV10 : 레벨업시 MaxHP +30, AP부여시 MaxHP +20 추가

인파이터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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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클마스터리 / 패시브 / 20레벨

너클 계열 무기의 숙련도와 명중률을 상승시킨다.

LV01 : 너클 계열 무기의 숙련도 15%, 명중률 1 상승

LV20 : 너클 계열 무기의 숙련도 60%, 명중률 20 상승

인파이터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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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클부스터 / 액티브 / 20레벨 / 너클마스터리 5 이상

HP, MP를 소비하여 일정 시간동안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상승시킨다.

LV01 : HP29/MP29 소비, 너클의 공격속도 향상, 지속시간 10초

LV20 : HP10/MP10 소비, 너클의 공격속도 향상, 지속시간 200초

인파이터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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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증가량향상의 중요성은 제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알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스터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죠. 2차 전직 후 받은 1포인트부터 이후 33레벨까지의 SP는 전부 HP증가량향상에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그 밑에 나오는 기초 스킬인 너클마스터리와 너클부스터도 일단은 마스터해두는 것이 좋을 겁니다. 마스터리야 데미지에 관련하는 것이니 굳이 말할 것도 없지만 문제는 부스터겠죠.

인파이터 계열 스킬은 후딜레이와 스킬 자체의 시전시간 때문에 부스터 효과가 있다고 해도 그걸 실제 느끼기는 상당히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쇼크웨이브와 백스핀블로우, 드래곤스트라이크 스킬은 부스터의 효과가 확실히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을 마스터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바이퍼(4차)가 되고 나서 윈드부스터 스킬을 올릴 수 없다는 사실에도 유의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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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어퍼 / 액티브 / 20레벨

적을 향해 주먹으로 두 번 연속 공격하여 스턴과 데미지를 가한다.

LV01 : MP15 소비, 데미지 100%

LV20 : MP30 소비, 데미지 290%

인파이터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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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류펀치 / 액티브 / 20레벨

전방으로 돌진하며 앞에 있는 다수의 적을 향해 주먹을 날린다.

LV01 : MP20 소비, 데미지 135%, 최대 3마리 공격

LV20 : MP36 소비, 데미지 420%, 최대 3마리 공격

인파이터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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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핀블로우 / 액티브 / 20레벨

뒤쪽으로 빠르게 미끌어지며 후방에 있는 다수의 적에게

팔꿈치로 스턴과 데미지를 입힌다.

LV01 : MP12 소비, 데미지 88%, 최대 3마리 공격

LV20 : MP30 소비, 데미지 240%, 최대 3마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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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이터 3종 공격 세트입니다. 더블어퍼의 경우 1명의 2번 공격하며 스크류펀치와 백스핀블로우는 최대 3명을 1번 공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크류펀치와 백스핀블로우는 그 공격방식이 완전히 다릅니다. 스크류펀치는 전방의 적을 에너지 충전을 통해 공격하며 에너지를 많이 충전할 수록 데미지가 세집니다(반대로 충전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게 되면 데미지가 1/5도 나오질 않습니다). 백스핀블로우의 경우 자신의 후방을 공격하는 특이한 스킬이며 스턴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2차 스킬은 최대 3차 후반까지 써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더블어퍼와 스크류펀치는 일단 마스터를 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하지만 백스핀블로우는 데미지보다 스턴 효과를 노리고 쓰기 때문에(게다가 스턴율 100%) 굳이 마스터를 할 필요까진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바이퍼(4차)가 될 때까지 쓰는 스킬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올리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건 좀 위험하네요. 오히려 보통의 경우 MP리커버리나 오크통 스킬 중 하나를 포기하기 때문에 이 스킬은 어쩌다보니 마스터한 스킬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막판 T12122 업데이트로 이 3가지 공격스킬의 딜레이가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약간의 딜레이는 남아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가지 스킬을 단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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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리커버리 / 액티브 / 10레벨

자신의 MaxHP의 10% 를 소비하여 MP를 회복 시킨다.

LV01 : 소모 HP의 55%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LV10 : 소모 HP의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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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통 / 액티브 / 10레벨

몬스터들에게 데미지를 입지 않고 이동하기 위해 오크통을

뒤집어써 변장한다. 가끔 눈치가 빠른 몬스터들에게

들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LV01 : MP12, 해제확률 37%, 지속시간 12초, 재사용대기시간 35초

LV10 : MP20, 해제확률 10%, 지속시간 30초, 재사용대기시간 1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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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공격 스킬을 제외하면 2개의 보조 스킬이 남습니다. MP리커버리는 HP를 뺏어서 MP로 돌리는 기술입니다. 뭐, 프리스트에게 있었으면 캐사기 스킬이 되었겠지만 결국 결과적으로는 인파이터 스킬이 되었습니다. 인파이터는 HP증가량향상이 있기 때문에 레벨이 높아질수록 HP도 증가합니다. 그러면 돌아오는 MP양도 증가하죠. 분명 유용하긴 한데 요즘은 펫이 자동MP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눌러줘야 하는 스킬이 얼마나 필요해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체력이 빠지면 체력쪽의 물약이 필요하니 경제적인 이득을 따지기 곤란한 점도 있구요.

하지만 오크통 역시 필요없는 스킬이긴 마찬가지. 몸을 숨겨진다지만 일정 확률로 취소됩니다. 당연히 데미지는 입고 풀리죠. 다크사이트의 경우 위급상황에 탈출하는 용도라도 되는데 취소 확률이 붙은 이상 위급 상황에서도 쉽사리 쓸 수 없습니다. 이 스킬을 올리지 않는다고 딱히 다른 스킬을 올리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이 스킬을 안 올린다면 1차때의 대쉬나 다른 스킬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3. 인파이터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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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이터 2차 스킬트리A (대쉬 10)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HP증가량향상(10M)→너클마스터리(5)→너클부스터(5)

→스크류펀치(20M)→너클마스터리(20M)→더블어퍼(20M)

→백스핀블로우(20M)→너클부스터(20M)

→MP리커버리or오크통(10M)→오크통orMP리커버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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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이터 2차 스킬트리B (대쉬 9 이하)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HP증가량향상(10M)→너클마스터리(5)→너클부스터(5)

→스크류펀치(20M)→너클마스터리(20M)→더블어퍼(20M)

→백스핀블로우(20M)→너클부스터(20M)

→대쉬(10M)→MP리커버리or오크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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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크통/MP리커버리를 둘다 마스터하려면 백스핀블로우를 포기할 것

 

당연합니다만, 모든 스킬을 마스터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스킬트리가 있는 거겠지만요.

인파이터 2차 스킬트리의 기준은 1차에서 대쉬를 올렸나 안 올렸나에 달려있습니다. 스트레이트와 써머솔트킥 중 하나를 포기하고 대쉬를 올렸다면 스킬트리A를, 두 스킬을 모두 마스터하고 대쉬를 포기한 인파이터라면 스킬트리 B를 택하시면 됩니다.

2차 전직후의 기본적인 사냥패턴은 스크류펀치와 다른 스킬(스트레이트,써머솔트킥,더블어퍼)을 조합해서 쓰기 때문에 공격스킬 중 가장 먼저 올려야 할 스킬은 스크류펀치이다. 그 다음에는 더블어퍼, 백스핀블로우 순이 되겠군요. 그 전에 부스터를 어느 정도 올려놓는 것은 필수.

스킬 설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백스핀블로우는 스턴확률 100%이며 스킬 레벨이 증가할수록  데미지만 늘어나죠. 하지만 MP리커버리나 오크통도 그다지 쓸모있다고는 할 수 없는 스킬인지라 아마도 백스핀블로우는 마스터 하고 리커버리와 오크통 둘 중의 하나를 마스터하거나, 또는 두 스킬 모두를 포기하고 1차쪽의 대쉬를 올리는 방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건슬링거 스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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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마스터리 / 패시브 / 20레벨

건 계열 무기의 숙련도와 명중률을 상승시킨다.

LV01 : 건 계열 무기의 숙련도 15%, 명중률 1 상승, 불릿 최대충전수 10 상승

LV20 : 건 계열 무기의 숙련도 60%, 명중률 20 상승,  불릿 최대충전수 200 상승

건슬링거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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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부스터 / 액티브 / 20레벨 / 건마스터리 5레벨 이상

HP, MP를 소비하여 일정 시간동안 공격 속도를 한 단계 상승시킨다.

LV01 : HP29/MP29 소비, 건의 공격속도 향상, 지속시간 10초

LV20 : HP10/MP10 소비, 건의 공격속도 향상, 지속시간 200초

건슬링거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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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이터와 달리 건슬링거는 마스터리 스킬에 기능이 하나 붙어 있습니다. 바로 총알의 최대 충전 횟수가 늘어난다는 점이죠. 궁수와 달리 소울애로우 비슷한 기능이 없는데도 폭풍의시 같은 스킬이 달린 건슬링거는 이 스킬을 무조건 마스터해야만 합니다. 공속이 생명이므로 건부스터도 필수적으로 마스터해야 합니다. 더블파이어가 트리플파이어로 업그레이드하면 공속 측면에서 상당한 불만이 생길 겁니다. 그것을 없에기 위해서라도 부스터는 필수적으로 마스터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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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즈 / 액티브 / 10레벨

기존 점프보다 체공 시간이 더 긴 점프를 한다.

LV01 : MP50 소비, 낙하속도 280

LV10 : MP14 소비, 낙하속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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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탭샷 / 액티브 / 20레벨 / 윙즈 5레벨 이상

총 반동을 이용하여 총을 쏘며 후방으로 멀리 이동한다.

LV01 : MP14 소비, 데미지 70%

LV20 : MP26 소비, 데미지 260%

건슬링거 마스터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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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즈는 떨어지는 속도를 낮춰주는 버그같이 보이는 스킬입니다...만 실전에서 사용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일단 점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공중에 뜬 상태에서는 좌우 조정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 백스탭샷을 쓰거나 몬스터에게 맞아도 윙즈가 풀려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단은 백스탭샷을 위해 5만 올리는것이 안전빵.

윙즈를 5 올리면 등장하는 백스탭샷은 윙즈와 달리 활용성 만점의 스킬입니다. 몬스터를 피해 도망갈 때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대쉬로 이동하는 도중 발사해 플래시 점프의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주 높은 곳에서 떨어진다면 지면에 부딪치기 전에 백스탭을 쏴서 데미지를 입지 않고 착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차에서만 따진다면 데미지도 정말 괜찮죠(후딜레이가 길다는게 문제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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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잉봄 / 액티브 / 20레벨

폭탄을 던져 공격한다. 스킬 키를 누르고 있는

시간에 비례하여 사정거리가 결정된다.

LV01 : MP18 소비, 데미지 45%, 최대 3마리 공격

LV20 : MP36 소비, 데미지 140%, 최대 6마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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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크샷 / 액티브 / 20레벨

총을 쏘는 척 하면서 불릿대신 깃발을 발사시켜

다수의 몬스터들을 당황하여 움직일 수 없게 만든다.

LV01 : MP10 소비, 데미지 63%, 최대 1초간 기절

LV20 : MP25 소비, 데미지 120%, 최대 4초간 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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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 공격스킬인 스로잉봄과 페이크샷입니다. 자기가 쓰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겠지만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전혀 쓰지 않아도 사냥은 가능할 겁니다. 둘다 데미지가 상당히 안 좋은데 스로잉봄은 사정거리가 좀 더 길고 페이크샷은 스턴 효과가 있죠. 둘 중 하나는 마스터가 불가능한데 어떤 것을 버리고 어떤 것을 마스터할 지는 각자 알아서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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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비지블샷 / 액티브 / 20레벨

짧은 시간에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총을 쏴서

다수의 적을 공격한다.

LV01 : MP11 소비, 데미지 75%, 최대 3마리 공격

LV20 : MP30 소비, 데미지 170%, 최대 3마리 공격

건슬링거 마스터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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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에서 더블파이어를 쓰다가 2차 이후 건슬링거가 되면 주 공격스킬은 인비지블샷으로 넘어갑니다. 데미지도 더블파이어보다 90%가 증가되었고 총알 2발을 사용해 1마리를 공격하는 더블파이어와 달리 총알 1발로 3마리 공격을 하는 인비지블샷은 모든 면에서 앞서가는 스킬입니다. 지형에 있어서도 더블파이어보다 자유롭습니다. 마스터는 당연한 거죠.

 

5. 건슬링거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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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슬링거 2차 스킬트리B (윙즈 포기형)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인비지블샷(1)→건마스터리(5)→건부스터(5)→인비지블샷(20M)

→건마스터리(20M)→건부스터(20M)→윙즈(5)→백스탭샷(20M)

→페이크샷or스로잉봄(20M)→스로잉봄or페이크샷(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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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슬링거 2차 스킬트리B (윙즈 마스터)

경고 : 스킬트리는 융통성있게 판단하며 100% 신뢰하지 말것

인비지블샷(1)→건마스터리(5)→건부스터(5)→인비지블샷(20M)

→건마스터리(20M)→건부스터(20M)→윙즈(5)→백스탭샷(20M)

→윙즈(10M)→페이크샷or스로잉봄(20M)→스로잉봄or페이크샷(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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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을 빨리 하고 싶다면 인비지블샷 레벨을 올리는 중

윙즈(5)→백스탭샷(1)을 올릴 것

 

건슬링거는 특별히 빨리 올려야 할 패시브스킬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직 직후 받는 1포인트는 인비지블샷으로 다수공격의 장점을 살립시다(*더블파이어 마스터데미지 80%, 인비지블샷 1렙데미지 75%). 이후 인파이터와 같이 부스터를 올리고 가장 중요한 스킬인 인비지블샷을 마스터합니다. 이후 올릴 것은 보조공격스킬이 아니라 백스탭샷입니다. 결정적으로 데미지가 쎄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을 좀 더 하면 스로잉봄+페이크샷을 쓰는 것보다 가끔씩이라도 백스탭샷을 사용해 주는 것이 사냥에 더 도움이 됩니다. 백스탭샷은 이동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빨리 올리려면 빨리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대신 윙즈5 를 먼저 올려야 하기 때문에 데미지에서 약간의 손해를 보고 시작한다는 점을 알아두시길.

스킬트리의 핵심은 윙즈입니다. 어차피 [마스터리/부스터/인비지블/백스탭] 4개 스킬을 마스터하고 나서 페이크샷이나 스로잉봄은 하나만 마스터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윙즈를 마스터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의 문제가 더해지는 것이죠. 윙즈 마스터라면 다른 스킬의 레벨이 11에서 스톱. 마스터하지 않는다면 16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2차 스킬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본섭 패치전에 3차 스킬트리까지 적어보고 안될 경우 본섭 패치 이후 적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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