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2017)/└ ETC_DIARY 2009. 4. 3. 00:09

어제 만우절날 일어난 대형떡밥 2가지

어제는 만우절이였죠.

어제 진짜 하루종일 (아는 사람들끼리) 이슈가 되었던 2가지 떡밥을 저도 물어보겠습니다'ㅅ'

아마 모르는 분이 많은 듯하니 소개하는 목적도 겸해서.

 

1. 에버플래닛 = 메이플2 ?

 

 

제 블로그를 자주 오시는 분은 며칠 전..도 아니고 2일 전에 이 영상을 보셨을 겁니다.

이 영상을 올리면서 제작사와 퍼블리셔를 적어놨는데 올린 타이밍이 꽤나 절묘했나 봅니다.

넥슨에서 만든 게임이다, 그리고 (정말) 메이플하고 비슷하게 생겼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대형 팬사이트에서 이를 가지고 만우절 포스팅을 띄웁니다.

 

 


로고가 짱 어설프군요

 

사실 이게 만우절에 올라온 거기도 하고, 이리저리 꾸민 티가 많이났으나 영상이나 스샷이 너무나도 메이플과 흡사했기 때문에 많은 외국 유저들이 여기에 낚여서 파닥파닥거리게 됩니다. 게다가 이 내용은 국내로 역수입되어 국내에서도 파닥거리는 유저가 많았습니다.

엔클립스가 메이플스토리 개발에 참여했다는 이야기도 개발사 공식홈 구직페이지에 적혀 있으니 납득이 안 가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이승학 기획팀장님의 인터뷰 기사들을 보면 메이플스토리 이탈유저를 노리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해도 너무 닮았어.

 


이 떡밥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본 사람

 

 

뭐가 어찌 되었건... 때마침 에버플래닛 플레이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유저는 제가 최초였기 때문에 관련 영상으로 링크가 저는 간만에 조회수 폭탄을 먹었습니다. ... 이 자리를 빌어 떡밥무신 외국 유저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굽신굽신. 참고로 저도 에버플래닛 CBT 당첨입니다. 소감문은 며칠 좀 해보고 나서...

 

 

2. KMST 우테 포인트 지급오류 사건

 

 

누가 보면 만우절 떡밥으로 알지 모르겠는데 진짜입니다[...]

 


 

4월 1일, 테섭 1차 테스터가 발표되고 초기화 이후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상당수 우테 플레이어들이 50000포인트를 받지 못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왜?

 

이번 09-1차 테스트서버는 스킬 관련 오류로 인해 한 번 초기화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이름의 캐릭터라도 주인이 바뀌는 상황이 벌어졌는데요. 위에 적힌 캐릭터는 중간 초기화 전의 캐릭터명. 그런데 실제 지금은 중간 초기화 이후 캐릭터를 쓰던 사람에게 지급된 거죠. 엉뚱한 사람에게 지급된, 그야말로 만우절 특집 사건사고 되겠습니다.

여기까지는 크게 부각이 되질 못했는데 더 웃긴 사건이 터집니다. 잘못 받은 유저 중 1명이 (잘못 받아진) 포인트를 계정양도로 해결하려고 했는데 계정을 주기로 한 사람이 테섭 첫날에 49980포인트를 써버리는 일이 벌어진 것. 그것도 고확+부화기로[...]. 테섭에서 포인트를 받으면 보통은 부화기를 사지 않습니다. 나중에 가서 포인트가 필요한 일이 벌어진다는걸 알고 있기 때문에 일반확성/고순/상점/펫 정도의 아이템만 사죠(여기에 사치를 부려 AP를 사기도 합니다만 보통 AP는 공짜로 나와주기를 기다리는 편).

 

이 때문에 인소야 내에서 어제 상당히 말이 많았습니다. 오늘 계속 모니터링 해보니 결국 GM이 귓으로 연락을 취한 뒤 포인트를 지급한 듯 하네요. 애당초 근본적인 문제는 계정(로그인아이디,이메일) 기준이 아니라 캐릭터를 기준으로 포인트를 지급했다는 사실입니다. 이번 사건때문에 사람들은 '우테가 된다고 해도 포인트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포인트때문에 우테를 노리는 사람들에겐 치명적인 상처가 되겠죠. 이게 버그리포팅의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


-mazefind (트위터 / 인스타 / 유튜브 / 카카오)
* 제 글은 퍼갈 수 있습니다. 단, 출처를 인터넷 주소(maplestory.pe.kr)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