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ommunity.playforum.net:8080/bbs/prog/column?action=read&iid=10182045&kid=2234
길게 쓰기도 귀찮고 짧게짧게 줄이자
일단 자리 문제. 현재 고렙들의 놀이터가 엘나스던전이라는 것을 생각할때 신전 끝자락의 주니어발록이 뭔가를 드롭하면 고렙들이 전부 신전쪽으로 이동하고 이 경우 신전 쪽에서의 대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그럼 곧 '자리 문제 심각하다. 드롭템 도대체 왜 추가했냐'고 뜨겠군. 그리고 지금 이 상황에서 일반몬스터에게 90템이 들어가는 것도 시기상조다. 지금 추가되면 손해보면서 자쿰 피터지게 잡는 사람은 뭐가 되는 건가? 조또 모르는 내가 봐도 지금 물량이 풀리긴 한참 이르다.
현실적으로 90템이 일반 몬스터에게 추가된다고 치면 그 대상은 많지 않다. 날록이나 라이칸, 다크어부바 수준. 적어도 주니어발록이 90제를 드롭하면 상위 유저간의 대 전쟁이 일어난다. 절대 추가하면 안 된다. 날록이 딱히 아이템을 드롭하지 않는 건 그 몬스터는 위협하기 위한 존재지 돌면서 사냥하라고 만든게 아니다 - 라는 의도(내지는 설정)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몬스터가 꼭 자신의 렙대 무기를 드롭해야 하는가? 이 점도 좀 생각을 해 봐야 할 문제다. 이 글을 적는 나는 클레릭이고 58레벨때 매직클로 10번 찍어야 카고 잡았다. 그래서 떨어지는 아이템이 50레벨대 아이템이었다. 맞는 것 아닌가? 게다가 몬스터의 레벨보다 좀더 높아야 그 몬스터를 수월하게 잡을수 있다는 것까지 감안하자. 60레벨이 60제 아이템을 드롭한다고 해도 그 몬스터를 잡으려면 그 몬스터보다 레벨이 높아야 하고 그럼 결국 그 몬스터에게 드롭되는 아이템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드롭에 관한 문제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만약 복권을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1~5등 확률을 1:1:1:1:1로 만들까? 아니다. 1:2:3:4:5로 만든다. 아이템도 마찬가지다. 낮을수록 물량이 많고 높을수록 물량이 적어지는게 상식적으로 옳다. 아이템 드롭은 이런 상식적인 내용과 상관관계가 있다. 자신보다 낮은 아이템을 드롭하기 때문에 피라미드 구조의 상태가 유지될 수 있다. 또한 이런 구조때문에 신규유저도 계속 유입될 수 있다. 고렙만 남은 게임의 미래가 어떤지는 라그나 테일즈같은 다른 게임들이 말해주고 있으니 생략.
또한 낮은 렙제의 아이템은 그만큼 드롭율이 높다. 콜드아이가 고깔을 뱉는다거나 라이칸이 버글러를 뱉는 것은 이런 의도로 볼 수 있다. 위 기사의 글쓴이는 '90템이 들어가면 물량이 조금이라도 많이 풀릴 것이다'라고 착각하는 듯한데 이런 아이템이 빠지고 70~90템이 들어가도 추가된 아이템, 그리고 다른 아이템의 드롭율은 변하지 않으며 오히려 시세의 급격한 변화를 우려해 드롭율을 낮춰버릴 가능성도 있다. 그러니까
'신전2 사냥하는데 고깔만 나오네요'
라는 문구가
'신전2 사냥하는데 아무것도 안나와요. 위젯 쉽푸드들아. 드롭템을 넣어줘'
로 바뀌게 된다. 진정 이렇게 되길 바라는가?
-mazef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