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공지사항]
자잘하게 건드렸습니다. 맞춤엔진과 광고 위주로...

GameTalk 2005. 4. 27. 08:42

[tetris] 테월 T스핀 고찰

※ 슈퍼로테이션과 T스핀

 

현재 테월에서는 2가지 블록변경방식(표준/한겜)을 지원합니다. 이 중에서 쪼까 감수를 받았다고 하는 표준방식을 일명 '슈퍼로테이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T테트리미노(이하 블록)의 경우 T블록 주변 9칸중 정중앙을 기준으로 회전합니다.(그림 참고)

 

 

*키는 표준세팅 기준입니다. 한게임세팅은 방향이 반대입니다.

 

결국 티스핀은 이런 슈퍼로테이션식 회전방식으로 인해 가능한 기술입니다. T블록이 회원하다가 회전할 공간이 사라졌을때 보통의 경우 그대로 블록이 굳어버리지만 테월의 경우 끼워들어갈만한 공간이 보이면 보통은 정중앙을 기준으로 회전하던 T블록이 다른 곳을 기준으로 회전하거나 회전하는데 방해가 되는 블록을 통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것을 이용한 기술이 T스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중수인 제 입장에서 볼때 자신보다 잘 하는 사람을 상대로 이런 기술을 구사한다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그런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는 T스핀을 위해서 반드시 소프트드롭(한칸한칸내리기)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평속 차이가 난다면 이 시간에 블록 몇개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섯불리 기술을 구사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그러니까 평속이 비슷한 사람끼리 붙었을 때 T스핀의 위력도 좀더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론은 닥치고 간단하게 예제식으로 해보겠습니다. 제가 그린 화면은 딱 T블록이 들어가는 부분만 표시했지만 실제로는 깨지는 줄(노란 네모)이 꽉 차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T스핀은 성립되지만 싱글이나 더블 트리플이 붙는 건 아니므로 아무런 공격이 되지 않습니다.

 

 

 

※ Tspin single

 

 

T스핀 싱글의 기본적인 유형은 2가지입니다. 우선 첫번째는 위 그림과 같이 T블록이 뒤집힌 상태에서 우회전을 시켜 왼쪽 공간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만약 좌우가 뒤집혀 있다면 좌회전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의 경우 떨어지기 전에 회전을 시켜서 하드드롭(스페이스바)을 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경우 아무런 공격을 하지 못하는 반면 이렇게 약간의 삽질을 하면 테트리스와 동일한 3줄공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경우는 T블록이 옆으로 뉘여 들어갈 2칸의 공간이 주어지고 왼쪽이나 오른쪽 하단에 1칸의 공간이 있을 경우입니다. 위 사진의 경우 좌회전시키면 노란색 네모 1줄을 깨며 티스핀싱글을 성공시킵니다.

 

특히 이 방법은 노맵 홀드전에서 빛을 발합니다. 미리 그림과 같이 왼쪽(오른쪽)에서 두줄 떨어진 곳 바닥에 구멍 1개를 파 놓고 계속 쌓아올리다가 T블록이 나오면 위와 같은 식으로 밀어넣으면 됩니다.

 

또 이를 응용하면 굳이 바닥에 구멍을 파 놓을 것도 없이 쌓다가 중간에 한칸 움푹 들어간 곳을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저런 식으로 돌리면 T스핀 싱글을 만들 수 있으며 그 이후 J블록, L블록이 연속으로 이어진다면 3연타도 가능합니다.

 

 

이 티스핀싱글이 성공하면 위쪽으로 2칸의 공간이 뻥 뚫리게 됩니다. 이 뒤부터는 알아서 콤보를 쌓거나 아니면 맛살을 꽂아서 계속 쌓은 뒤 테트리스를 노리면 됩니다. 특히 티스핀 성공 이후의 테트리스는 그냥 테트리스가 아니라 B2B테트리스로 판정이 나오는군요.

 

 

※Tspin Double

 

 

 

T블록의 가장자리가 회전하는 싱글, 트리플과 달리 더블의 경우 T블록의 중간이 회전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위의 그림을 참고바랍니다. 저 상황에서 좌회전을 하건 우회전을 하건 상관없지만 우회전의 경우 3번을 돌리고 좌회전은 1번만 돌려도 되기 때문에 적게 돌리는 편이 유리합니다.

 

만드는 법도 꽤나 간편합니다. 아래 2줄은 T블록이 들어갈 틈만 남기고 꽉 채운 뒤 3번째 줄에서 1칸을 막고 2칸만 열어놓습니다. 그리고 T블록을 기다리면서 남은 부분을 쌓다가 나오면 소프트드롭으로 내린 뒤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3번째 줄입니다. 2줄까지 문제없이 쌓았다면 2번째 줄에 3칸이 비게 됩니다. 3번째 줄에서는 3캐의 칸 중 가장자리의 1칸을 위 그림같이 막고 2줄만 남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T스핀 자체가 성립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 Tspin Triple

 

 

티스핀 트리플도 원리는 간단한데 실전에서 블록을 짜기가 꽤나 까다롭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3번째 줄까지 T블록이 옆으로 놓아진 틈을 쌓습니다. 여기까진 어렵지 않은데 4/5줄째가 어렵습니다. 틈의 방향도 중요합니다. 집어넣는 방향(오른쪽)과 1~3줄에서 만들어진 블록의 방향(오른쪽)이 일치해야 하죠. 넣는 것도 까다롭게 한칸 옆으로 밀고 나서 돌려야 합니다.

 

 

※ 아발란체

 

 

 

이런 식으로 T스핀 트리플이 성공하면 7줄을 보내면서 노템 궁극의 스킬[...] 아발란체가 발동합니다. 모든 블록이 1X1블록으로 분리되면서 떨어집니다. 아이템전에서 이와 비슷한 아이템이 있는데 그것과 동일한 기능을 보인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티스핀 고급기술은 아래와같이 마구잡이로 블록이 올라올때 쓸 수 있죠. (굳이 저런 상황이 아니라도 1~2줄의 콤보공격을 계속 맞으면 비슷하게 될 겁니다) 저런 위급상황에서 재빠르게 쓸수 있을까가 문제겠지만 일단 쓸 수만 있다면

 

 

이런 식으로 확 줄일 수가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예제로 해본것이고 실전의 경우 공격을 받으면 1칸이 빈 채로 1줄을 받게 됩니다. 이런게 계속 쌓이다가 T스핀 트리플을 성공시킨다면 공격받은 줄 중에서 1~3줄을 남기고 전부 없엘 수 있으며 이를 전부 공격으로 전환해 7줄+알파 의 공격을 하게 됩니다.

 

 

※ B2B Tspin

 

공식홈페이지 설명에도 간단히 나와 있지만 B2B스킬은 테트리스만 있는게 아니라 T스핀에도 존재합니다. 말 그대로 T스핀을 한번 성공시킨 후 다른 줄을 없에기 전에 T스핀을 한번 더 성공시키면 되죠. 이후 줄을 없에지 않고 테트리스에 성공하면 비록 첫번째 테트리스라고 해도 B2B테트리스가 됩니다.

 

여기에 대해선 여러가지 응용이 있을 수 있는데 가장 따라하기 쉬운 예제로 해 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티스핀싱글을 연속으로 성공시키는 방법입니다. 티스핀이 한번 성공할때 왼쪽 아래 스샷에서 보이는 네모 부분이 비어 있어야만 가능하며 티스핀과 티스핀 사이에 줄을 없에는 행위가 이루어지면 안됩니다.

 

 

...어려웠지만 제 딴에는 꽤나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많은 유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__)

---


-mazefind (트위터 / 인스타 / 유튜브 / 카카오)
* 제 글은 퍼갈 수 있습니다. 단, 출처를 인터넷 주소(maplestory.pe.kr)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