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의견; 사실 기사보다 의견을 더 많이 읽는다. 파란색은 내 생각.

[카이니]블러디쿠쿠리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참고로 저는 위젯,넥슨, 또는 타 게임 운영이나 관리가 아닌 그냥 게임을 즐기는 한 유저입니다.

처음 말씀하신 고레벨 사냥터 문제.
솔직히 이문제는 많은 말들이 있는데요. 사실 평균 연령대나 레벨대 살펴보면 학생들이 많이 플레이를 하는게 메이플이고, 그 학생들이 키우는 캐릭터 레벨대가 중반대 혹은 고렙으로 넘어가는 시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사실 말해서 초중고생중에 자쿰이나 불독,파독 사냥하시는분은 거의 볼수 없다 이거죠.[내 근처에는 자쿰잡는 학생들 많이 봤는데? 이거 이상한놈 아냐?] 이런생각 가지시는분 없길 바랍니다. 전 대부분이라고 말씀드렸고, 분명 소수의 학생들은 고레벨대일것입니다.[태클은 죄송^^;]
그렇기때문에 초중고생[중렙]들을 많기 잡기위해선 고레벨사냥터보단 중레벨 사냥터에 신경이 더 쓰이고, 손도 많이 가는게 사실일것입니다.

→이걸 진짜 정확하게 알아내려면 연령대별 평균 레벨 데이터가 필요하나 회사에서 그걸 미쳤다고 공개할까-_- 결국 유저의 추측으로 알아내야 하는데 현재 주된 연령대인 10~19세 유저의 레벨이 얼마나 높은가 - 라는 문제는 보는 사람마다 다르니 쉽게 좁힐 수 없는 문제다. 이러한 사실관계에서도 의견이 갈리니 당연히 이에 대한 분석(고렙 패치를 해야 된다 말아야 된다)도 결국 갈릴 수밖에 없다. 단지, 기자는 어느 정도 키운 사람을 기본적으로 뽑다보니 저렙보다 고렙의 이야기를 더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이 쓰게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딴건 몰라도 아직 패치를 안 한거 보면 그 데이터를 위젯에서 분석했을때 레벨이 아직 미달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유저에서도 어느정도 그 입장을 존중하고 사냥을 안하고 논다-_-거나 해주는 여유가 필요할 것 같다. 억대나 되는 경험치 올려서 자쿰 빼면 할 것도 없는데-ㅅ-;
솔직히 캐시 그거 팔아서 넥슨하고 계약한 비율로 나눠서 가질것이고, 그 많은 관리자,운영자외 기타 인건비, 등등을 내다보면 노력,듣는 욕에 비해 그리 많은 돈을 받는것은 아닐것입니다. 사실 게임을 만드는 목적이 많은 사람들에게 정신적인 여유를 주기위해서 만들수도 있지만, 돈이 없으면 안되는게 게임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좋은 운영시설,게임을 만들기위해 돈이 필요한것이고. 그 돈을 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도록 하여 캐시비율을 높이는것일겁니다. 이쯤되면 대부분 이해되셨을거라고 믿습니다.

→이것도 유저들 사이에서 말이 많다. 위젯은 돈만 쳐먹는 기업인가? 그걸 말하는 사람들은 그걸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 위젯 사람을 만나도 그렇게 말할 수 있을까? 글쎄. 그렇다고 해서 지금 게임의 상황을 볼때 위젯이 제대로 된 일을 벌였다고 보기도 힘들다. 넥슨에게 조종당하는걸까...

두번째 길드에 관련해서
솔직히 메이플에 길드는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냥을 하다보면 지루하는게 게임이고, 그 미묘한 지루함을 충족시킬수 있는 게임이 잘 되는 게임이라고 볼수 있지요.. 메이플에도 오목,카드놀이 같은 게임이 있긴 하지만 타 게임에도 볼수 있는 정말 흔한게임입니다. 이걸로는 미묘한 지루함을 채울수 없다이거죠. 메이플에 길드가 형성된다면 장점이 많아질것입니다. 친목도모, 같이 사냥도 하고 말이죠.
그러나 길드가 형성된다면 속히 말하는 '다굴'이라는게 형성되어 조그마한 잘못이라도 자기 길드에 누가 되는 행동을 하면 단체로 우루루 몰려가서 한명에게만 욕하고 사냥못하게 스틸하고, 고확써서 사람 이상한놈으로 몰고, 이렇게 된다면. 그사람은 다시 게임을 하고 싶을까요?? 다들 즐겁게 하자고 하는 게임인데 그렇게 된다면 길드라는 본래의 의의를 잃고 단지 자기들만을 위하는 집단이기주의의 대표적 사례라고 들수밖에 없을것입니다.

→길드의 폐단이기도 하지만 PK의 폐단이 될 수도 있다. 서로를 kill할수 있는 시스템이 생겼다고 가정하자(그게 지금 가능한지는 논외).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그체같은 대전액션같이 만들기에는 밸런스보다 렙빨이 짱인 PvP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 그럼 매크로 죽이기? 동의받지 않는 PK를 허용하면 순식간이 19금 확정될 거다.

길드의 다굴은 중저렙 길드보다 고레벨 유저의 다굴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더더욱 높다. 유저의 의식수준 문제인데 애나 어른이나 똑같다는 건 이럴 때 쓰는 말인가. +메이플스토리+에서 자훼니 가족놀이니 해서 놀다가 사라졌는데 대표적 이유가 바로 이 다굴의 가능성 때문이었다. 게시판에서도 그러한데 게임에서야 말할 것도 없다. 장점은 없냐고 반문한다면 늘 달고 다니는 말 한마디 "최선의 패치가 최악의 패치로 될 수도 있다."
세번째.. 운영자와 유저간의 커뮤니티..

→기사를 보면 '하나하나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한다고 밝혔다'라고 되어 있는데 그렇게 하면 망한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다. 무조건 망한다. 특히 밸런스. 이거 유저 의견대로 계속 뜯어고치가 수습이 안될 정도로 말린거 많다. 유저는 자신의 캐릭터에 단점이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제대로 밸런스를 내려면 직업간의 장단점이 확실해야 하고 이는 단점이 필요악적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어디까지 그럴 수도 있다는 거지 너무 뜯어고치지 않는 다는 점에는 동의.
커뮤니티? 단지 자기의 의견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운영자와의 커뮤니티가 안된다고 말할수 있을까요? 지금 http://www.maplestory.com에 가셔서 커뮤니티에 가셔서 내가 바라는 것들에 가서 똑똑히 보십시오. 정말 허무맹랑한 글들이 넘쳐납니다.. 이른바 정신연령 초등학생[나이로 따지는게 아닙니다-_-] 들이 써놓은 글로 폭주합니다.. 지금 적혀있는 대표적인 글 몇개만 보자면 대부분 제한되어있는 테스트서버를 위해서 글을 올렸거나 다크달팽이를 만들어달라나-ㅅ-;; 운영자에게 퀘스트를 물어봅니다..
운영자에게 퀘스트를 물어보는게 나쁜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플레이포럼같은 팬사이트에서 찾아보면 금방 몇분도 안되서 찾을수 있는 것이 퀘스트입니다. 또 다른 글을 보면 파티도중 욕을했다고 자신도 복수하고싶어 운영자에게 부탁하는 글이 있습니다. 찾아보시면 제가 위에 쓴글 외에 허무맹랑한 글이 판을 칩니다..
솔직히 이글보시는 분이 운영자라면 이런글 일일이 보고 리플달아서 해결책찾아주고 이럴순 없는거잖습니까? 만약 그렇게 해준다면 자신이 원하는 글을 몇만명이 게시판와서 직업관련 뭐뭐좀 해주세요. 몬스터 젠관련 퀘스트관련 이런글 폭주할것입니다.-ㅅ-;;

→왜 팬사이트를 가지 않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물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간단하다. 팬사이트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구라 아니다. 의외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은 팬사이트가 있는지조차 모른다. 알아도 자료를 찾아 직접 습득하는 방법보다 게시판에 질문을 하는 방법을 택한다.

새 홈페이지에 지식인 비슷한 서비스가 등장한다고 하니 이런 문제는 어느 정도 방어가 될 것 같다.(이게 시작되면 메이플월드의 지식인코너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바글바글거릴 것이다) 그만큼 다른 게시판에 올라오는 건의+질문 등 '게시판의 성격과 상관없는 글'의 삭제는 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진정한 커뮤니티를 원한다면 이런글을 쓰시는분들은 글을 쓰시 마셔야하고, 다른분들은 이런글 올리시는분 제재를 하시면 정말 필요한것들만 게시판에 올라온다면 운영자도 적극 반영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지금보단 확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직업간 황금비율이라..
솔직히 말해서 메이플에서 좋은 직업 꼽아보라면.. 법사[썬콜종류,클레릭종류]하고 도적[허밋종류] 분명 이두가지 꼽으시는분이 많으실것입니다. 물론 이두캐릭보면 정말 좋습니다. 특히 전 허밋에 반해서 허밋되려고 어쌔신 키우고 있고요. 그러나 좋은 직업이 있다면 좋지 않은 직업도 분명히!! 존재할것입니다.
제가 듣고 보기엔 용기사와 불법종류라고 봤습니다. 하지만 안좋다는 이 캐릭터 키우시는 분들은 분명 그분들만의 자부심과 애정으로 키우시는 것일것입니다. 좋은 캐릭터가 사람이 많이 할것이고, 그럼 자연스레 그 좋은 캐릭터에 고레벨이 생길것이고. 그럼 랭커에 오르는것은 지극히 당연한것입니다. 이부분은 어쩔수없다고 전 봅니다..
아.. 글 적다보니 객관적이지 못한부분도 있고, 평소 생각했던 글을 올리니까 기분은 좋네요^^; 아 그리고 태클거시는분은 없으시길 바라지만ㅠㅠ 이글 적은 이름 제 아디 아니고요.[제친구한테준거] 지금은 다른 캐릭키우고있습니다. 욕하시려면 글 남겨주시면 제가 그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겠습니다 ㅎ
제 생각을 적은것이니 욕은 부디 사절ㅠ 이만 한것없이 오래한 사람의 의견;;


-mazefind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