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반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차례-
1. 에반의 특징, 스탯, 장비, 사냥터
2. 에반의 스킬트리
3. 에반 전용 퀘스트
4. 이벤트
5. 후기
주의 : 글 길다고 읽는 걸 포기하지 맙시다. 결국 여러분이 겪어야 할 일입니다.
주의 : 어디로건 퍼가도됩니다. 단, 출처는 꼭 써주세요(출처:maplestory.pe.kr)
* 12월 17일 : 2번 사항에서 9~10차 스킬북/마스터리북 내용을 추가하고 관련 본문 수정했습니다.
* 12월 13일 : 1번 사항에서 실수로 적지 않은 내용이 있어서 추가했습니다.
6개월만입니다. 저번의 [아란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을 쓴 것이 올해 여름인데 방학을 맞이하야 또다시 나오고 말았습니다. 신직업이라는 것이 말이죠. 솔직히 말하면 몇몇 분들은 '이번에도 그거 쓸거임?'이라고 물어봤습니다. 그래서 어쩌다보니 또 쓰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래도 그게 말이죠. 사실은 저도 이게 진짜 또 나올거라고는 생각 못했거든요. 커세어인지 뭔지 하는 루머때문에 단공이 그렇게 팔려나갈 때도 저는 솔직히 직업이 나올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결국 나오더라구요.
어쨌거나 아란보다는 덜하지만 이번에도 꽤 많은 질문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게 마법사인지도 모르는 사람부터 나오면 안되는 사람까지 각양각색이죠. 여기에서는 '하나도 모르는 사람'을 기준으로 최대한 쉽게 - 가이드북 필자는 짤린 듯 하지만, 가이드북과 맞짱뜰만한 수준으로 - 적을 예정입니다.
자자 달려봅시다!
※ 이 내용은 테스트서버 마지막 업데이트인 1.2.270(마이너패치 제외)을 기준으로 합니다.
본섭패치에서는 이와 내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에반은? - 용+마법사, 불+물+전기+무+버프
아란의 경우 예전 글에서 '기본적으로는 폴암 전사지만 콤보가 있는 것이 다르다'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에반이 추가될 때는 더욱 테스트시간이 짧아졌고 앞에 루머까지 있었습니다. 여기서 확실히 짚어두고 넘어가죠.
- 에반은 커세어도 아니고 도적도 아닙니다.
- 에반은 기본적으로 마법사입니다.
단공 사재기했다가 몇천만 내지 몇억 날려먹으신 분께선 이 말을 다시 한번 새겨들으세요. 무슨 직업이나 서버 추가된다는 말 믿지마세요. 믿었다가 그렇게 피보잖아요. 그래서 이 눈뜨고 코베어 가는 험한 세상 어떻게 살꺼야 ㅇㅋ?
아무튼, 에반은
헤네시스 어디 촌뜨기 영웅이 우연찮게 용을 만나선
'나도 영웅이 되어볼까' 하다가
(아란때 나온) 블랙윙 조직에게 낚여서 해달라는거 다해주다가,
70레벨이 되었어야 '헐 나 속은거임?'이라고 말하며 분노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는
마법사입니다.
따라서
# 에반은 어떤 무기를 쓰나요? - 완드 또는 스태프
(초반에 완드가 알려져서 그런데 스태프도 가능합니다)
# 에반은 어떤 방어구를 쓰나요? - '마법사'가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 전부
# 에반 스탯은 어떻게 올리나요? - 마법사와 동일
# 에반 사냥터는 어디가 좋나요? - 아크메이지 육성용 사냥터와 비슷
이런 식으로 말할 수 있겠네요. 아란때 적은거 단어만 바꿔쓸려니 힘들구마잉. 좀더 설명하면
에반은 초반에 '완드 쓸 수 있음?'이라는 질문이 주를 이루어서 그런지 아직도 '완드만' 되는줄 아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닙니다. 스태프도 됩니다. 당연히 장비의 경우 마법사가 쓰는 것들은 전부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용도 장비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그림참고]. 20레벨제 장비는 퀘스트를 끝내면 받을 수 있고 그 이후의 드래곤 장비는 메이커로 제작해야 합니다.
스탯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마법사 스탯입니다. 올인트 법사가 데미지가 쎈 것도 에반에게 적용됩니다. 저는 아직도 인트4:럭1 이라는 전통적인 육성으로 키우고 있지만 사실 대세는 올인트죠. 굳이 정석대로 키우라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냥터. 사냥터의 경우 클레릭-비숍 사냥터가 아닌 위자드-아크메이지 사냥터를 따라갑니다. 왜냐면 에반은 성속성 빼고 다 있는 마법사이기 때문. 스킬트리 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에반의 스킬은 불, 얼음, 전기, 심지어 악속성 스킬까지 있지만...뭔말하는지 알죠? 그렇기 대신 불/물 속성을 전부 지니고 있어서 사냥터의 범위는 넓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매'클+듀'프+쩔+카니발 정도더군요. 어쩌다가 이렇게 된건지.
그렇다면 아란 때와 마찬가지로 또 이런 질문이 들 겁니다. 에반과 일반 마법사는 뭐가 다른가? 답을 적어보자면 이렇습니다.
- 정확히 말하면 에반은 자기가 스킬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전부 용(미르)가 사용합니다. 자기가 쓰는 스킬은 메이커, 달팽이던지기, 라이딩 등 0차 스킬이 전부입니다.
- 기존의 모든 직업과 다르게도, 에반은 자기가 전직을 하는게 아니고 용이 전직을 합니다. 그것도 1~4차가 아니고 1차부터 10차까지 전직을 합니다.
- 기존 마법사와 달리 에반은 마법에 크리티컬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용키우기 이벤하면서 많이 본것들
메이플스토리에서 소환수라는 개념은 극도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비숍의 바하뮤트나 아크메이지의 이프리트/엘퀴네스가 있었지만 걔네들은 '스킬'로 소환하는 형태였죠.
에반은 다릅니다. 그냥 10레벨부터 200레벨 될때까지 용 한마리가 따라다닙니다. 게다가 기존 마법사의 소환수들은 1가지 공격을 할 뿐이지만 에반의 용(미르)는 자기가 직접 온갖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근본적인 차이라 할 수 있죠.
결과적으로는 차이가 없다고? 발상이 중요한 거겠죠.
하지만, 단지 용이 뭘 쓴다는 건 겉으로만 보이는 차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3차 전직 이전부터 에반은 물/물/전기 스킬을 전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용이 6차 전직을 하면 마법 공격에 크리티컬을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끝이 아닙니다. 리저렉션과 유사한 소울스톤 스킬을 포함해 각종 버프도 달려있습니다. 그야말로 짬뽕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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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미사일1 → 드래곤소울20[M] → 매직미사일20[M]
텔레포트1 → 파이어서클20[M] → 텔레포트2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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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닝볼트20[M] → 매직가드20[M]
아이스브레스20[M] → 엘리멘탈리셋20[M]
그야말로 초단순. 선택지도 필요없습니다. 앞서 말한 [먼저 패시브, 그 다음 공격스킬, 마지막으로 나머지] 공식에 따른 결과물입니다.
1~5차에서 굳이 예외라는 걸 들자면, 엘리멘탈 리셋이겠죠. 스킬 이름만 봐도 딱 알겠지만 이 스킬을 쓰면 자기가 쓰는 스킬의 속성을 지워줍니다(마스터시 100% 감소, 1레벨에선 5% 감소). 2차 전직에서 파이어서클이라는 불속성 공격이 나오고, 얼음속성 공격인 아이스브레스는 4차에서 등장합니다. 그런데 부득이하게 얼음속성 몬스터를 잡아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이걸 사용해서 무속성으로 만들어야 할 겁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일반사냥터엔 매'크로가 돌아다니고 미던과 카니발로 사람이 몰리는 현실에서 40레벨대 유저는 굳이 스킬을 무속성으로 돌릴 필요가 없을 겁니다. 따라서 정말 자기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이스브레스를 먼저 올릴 거라 예상합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적었지만 다시 한번 적겠습니다. 스킬포인트 절대 모자라지 않습니다. 에반 전용 퀘스트를 전부 완료했다면 위 스킬은 전부 마스터가 가능합니다.
# 5~8차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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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플레어20[M] → 매직실드20[M]
크리티컬매직15[M] → 매직부스터15[M] → 드래곤쓰러스트20[M] → 슬로우15[M]
매직엠플리피케이션15[M] → 브레스20[M] → 킬링윙20[M] → 매직레지스턴스10[M]
어스퀘이크20[M] → 드래곤퓨리10[M] → 고스트레터링20[M] → 리커버리오로라15[M]
매직플레어는 1마리 상대용 기본스킬입니다. 다수 스킬이 많긴 하지만 일루전 뜰때까지는 스킬이 이거밖에 없으니 필히 마스터할 것. 참고로 이 스킬은 80레벨이 되면 (매직클로같이) 스킬 이펙트가 변합니다. 매직실드는 다 좋은데 쿨타임과 짧은 지속시간이 단점입니다.
6차전직으로 넘어가면 일단 크리를 먼저 찍으라고 해 두고 싶습니다. 그 다음 부스터. 일단 궁수가 있으면 샤프의 위력을 체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쓰러스트는 - 제가 해본 바로는 - 6차까지의 스킬 중에서 공속이 제일 느립니다. 얼음속성몹 잡을게 아니라면(보통 마가티아에서 죽치거나 쩔의 세계로 들어서더군요) 차라리 아이스브레스로 얼리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마스터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중요성 떨어지는 슬로우는 가장 나중에 마스터합시다.
7~8차에선 제일 중요한 스킬은 역시 엠플이라고 봅니다. 메이지의 엠플은 [MP200% 증가에 데미지 140% 증가]이고 에반의 엠플은 [MP180% 증가에 데미지 120% 증가]로 약간 다릅니다. 에반이 더 약한거 아니냐고? 에반은 크리티컬이 있다는걸 항상 기억해두시길 바래요.
킬링윙과 레터링은 보스 상대용 스킬로 2가지를 조합하면 굉장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리커버리오로라의 경우 파티스킬이고 % 단위로 MP가 차오른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특정 범위를 벗어나면 효과를 전혀 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 9~10차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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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소야닷컴 항구님의 영상입니다
::: 스킬북이 필요한 스킬 :::
플레임휠[자쿰]
매직마스터리[자쿰]
다크포그[자쿰]
소울스톤[자쿰]
::: 마스터리북이 필요한 스킬 :::
플레임휠20[다크와이번,그리프, 플레임휠30[추억의사제,파풀라투스]
매직마스터리20[마뇽,스켈로스], 매직마스터리30[추억의신관,릴리노흐]
다크포그20[추억의수호대장,도도], 다크포그30[그린코니언,라이카]
소울스톤20[후회의수호병, 릴리노흐]
일루전20[레드드레곤터틀,파풀라투스], 일루전30[레드와이번,도도]
블레이즈20[본피쉬,피아누스], 블레이즈30[후회의수호대장,혼테일]
오닉스의축복20[후회의신관,라이카], 오닉스의축복30[망각의수호병,혼테일]
테섭 마지막패치로 드롭몬스터 추가됨! [자료출처 : 인소야닷컴 도족텐님]
120레벨부터 시작되는 9차, 10차 스킬은 기존 캐릭터의 4차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메용이나 용사의의지 있는것도 같고 말이죠. 여기에 대해서는 굳이 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테스트서버에서는 초기에 테스트를 위해 리프레의 NPC[오심마]가 팔고 있었는데 본섭패치 직전 업데이트를 통해 마스터리북/스킬북의 드롭몹이 나왔습니다. 어째서인지 아란에 이어서 에반도 스킬북을 전부 자쿰이 드롭한다는게 특이점. 나머지 내용들은 위쪽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9차에서 가장 먼저 올릴 스킬은 플레임휠(일명 굴렁쇠 스킬)이 아닐까 합니다. 10차의 다크포그는 난사스킬중 유일하게 쿨타임(스킬 재사용대기시간)이 걸려 있어서 큰 위력은 발휘하기 힘들 거라는 것이 중론.
# 전체 스킬 정보
스킬그림을 누르면 이동합니다. 괄호안은 전직 레벨입니다.
- 01차[010레벨] :
- 02차[020레벨] :
- 03차[030레벨] :
- 04차[040레벨] :
- 05차[050레벨] :
- 06차[060레벨] :
- 07차[080레벨] :
- 08차[100레벨] :
- 09차[120레벨] :
- 10차[160레벨] :
3. 퀘스트와 전직 - 전직 없음! 퀘스트는 깨야!
퀘스트는 꼭 깨야합니다. 아란때도 그랬지만 에반도 깨야합니다. 그 이유는 아까 말했죠. 아란은 스킬을 아예 배우지 못했고, 에반은 스킬을 배울 수는 있는데 퀘스트를 못 깨면 스킬을 마스터할 수가 없습니다.
용[미르]의 전직 레벨
10 → 20 → 30 → 40 → 50 → 60 → 80 → 100 → 120 → 160
또 하나의 특이점. 에반은 전직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특정레벨이 되면 알아서 용이 진화하고 또 스킬도 알아서 생깁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나온 직업 중 유일하게 '어둠의크리스탈'이 필요없습니다. 미리 구한 사람은 그저 안습.
일단 여기에서는 훈장퀘스트, 라이딩 퀘스트는 제외하고 시나리오와 관계된, 그리고 스킬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퀘스트만 추가하겠습니다. 참고로, 라이딩은 50, 80, 120레벨에 가능하고 70레벨 이후 훈장은 80레벨, 120레벨, 200레벨에 가능합니다. 미리 힌트를 주자면...[세르프]가 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것 정도. 또 50레벨 라이딩에는 (당연히) 1000만메소. 켄타 이 젠장찌개가... 또 앞서 적었지만 에반은 드래곤 장비를 만들기 위해 메이커를 필수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에반의 퀘스트는 아란 퀘스트와 스토리가 겹칩니다. 예를 들면 '에반이 나쁜놈들에게 뭘 구해주면 아란이 그걸 해결하는' 내용이나 '아란이 나쁜놈을 물리치면 에반이 걔네들을 도와주는' 내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예전에 썼던 글에 아란 퀘스트가 있으니 비교하면서 스토리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요.
# 최다 예상질문에 대해서
# 캐릭터를 만든 다음 처음에 어떻게 하나요?
- 에반의 꿈 비슷한 걸로 떨어집니다. 가장 오른쪽으로 가서 용을 클릭하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 그 다음은 어떻게 해요?
- 퀘스트공략은 폼으로 달린게 아니죠. 아래쪽 퀘스트들을 읽어보세요.
# 미르가 헤네시스에서 누구를 도와줘야 한다는데 누구임?
- [드래곤 마스터의 일] 퀘스트같군요. 이게 힌트를 전혀 안주는데 정답은 리나입니다.
# 은밀한벽돌이 어디 있음?
- 오르비스탑16층을 보면 중간에 이상한 입구가 하나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안에 있습니다.
# 검은 그림자가 어디로 오라고 하는 거임?
- 루디브리엄마을로 가세요. 맵 중간에 새로 추가된 입구가 있을 겁니다.
# 그루터기로 가라는데 이건 또 어디 있는거?
- 57렙제 퀘스트때에 등장합니다. 날카로운절벽2 맵으로 가 보세요.
# 전체 퀘스트 목록
※ 묶인 부분은 1개 페이지입니다. 여러 개 중에서 하나만 누르면 됩니다.
※ 중간의 숫자는 '이 아래 퀘스트는 보상으로 (__)차 스킬을 준다'는 뜻입니다.
─ 이상한 꿈 : 애나, 레벨 1 이상
─ 불독에게 먹이주기 : 유타, 레벨 2 이상
─ 아침은 샌드위치 : 유타, 레벨 3 이상
─ 도시락 배달하기 : 애나, 레벨 4 이상
─ 울타리 고치기 : 그리드, 레벨 5 이상
─ 아기 돼지 구하기 : 그리드, 레벨 6 이상
─ 빈 도시락 갖다놓기 : 그리드, 레벨 7 이상
─ 달걀 수거 : 유타, 레벨 7 이상
─ 뒷마당 여우 쫓기 : 유타, 레벨 7 이상
┌ 여우들이 날뛰는 이유→농장 상황 확인하기 : 유타, 레벨 8 이상
└ 이상한 농장 : 그리드, 레벨 9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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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기 드래곤 깨어나다 : 미르, 레벨 10 이상 (SP1)
┌ 배고픈 아기 드래곤 : 미르, 레벨 11 이상
├ 건초 한 입 : 그리드, 레벨 11 이상
└ 돼지고기 한 입 : 미르, 레벨 11 이상
┌ 맛있는 우유1 : 그리드, 레벨 12 이상
├ 맛있는 우유2 : 젖소, 레벨 12 이상
└ 맛있는 우유3 : 미르, 레벨 12 이상 (SP1)
─ 드래곤 마스터란? : 미르, 레벨 13 이상
┌ 이상한 돼지1 : 그리드, 레벨 13 이상
└ 이상한 돼지2 : 미르, 레벨 13 이상 (SP1)
─ 편지 배달 : 그리드, 레벨 13 이상 (SP1)
─ 고기 대신 버섯! : 장로 스탄, 레벨 14 이상 (SP1)
┌ 드래곤 마스터의 일 : 미르, 레벨 15 이상
├ 리나의 고민 : 미르, 레벨 15 이상
└ 그럼 수련을 하자 : 미르, 레벨 15 이상
┌ 왕연해의 수련장 : 장로 스탄, 레벨 15 이상
├ 왕연해의 망상 : 왕연해, 레벨 15 이상
├ 왕연해의 여전한 망상 : 왕연해, 레벨 16 이상
└ 왕연해의 끝나지 않는 망상 : 왕연해, 레벨 16 이상 (SP1)
─ 왕연해의 수련 : 왕연해, 레벨 17 이상 20레벨 이하
┌ 영웅이 되어보자 : 미르, 레벨 18 이상 (SP1)
└ 마야의 죽 배달 : 리나, 레벨 18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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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란버섯의 이상 조사 : 루크, 레벨 20 이상
─ 이상한 인형 : 브루스, 레벨 20 이상 (SP1)
┌ 페리온 던전 입구의 마이크 : 루크, 레벨 20 이상
└ 마이크의 부탁 : 마이크, 레벨 21 이상
─ 경비병의 첫 번째 일 : 던전 주변 정리 : 마이크, 레벨 21 이상 (SP1)
─ 경비병의 두 번째 일 : 초보 모험가 돕기 : 마이크, 레벨 22 이상 (SP1)
─ 초보 모험가 지미 돕기 : 지미, 레벨 22 이상
─ 경비병의 세 번째 일 : 경고문은 미리미리 : 마이크, 레벨 23 이상 (SP1)
─ 경비병의 네 번째 일 : 이상한 버섯 발견 : 마이크, 레벨 25 이상 (SP1)
─ 경비병의 다섯 번째 일 : 이상한 와일드보어 : 마이크, 레벨 26 이상 (SP1)
─ 도둑을 잡아주게 : 사비트라마, 레벨 28 이상 (SP1)
─ 커닝시티 탐문수사 : 알렉스 : 알렉스, 레벨 28 이상
─ 커닝시티 탐문수사 : 제이엠 : 제이엠, 레벨 28 이상
─ 커닝시티 탐문수사 : 넬라 : 넬라, 레벨 28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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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의 생태 조사 : 미르, 레벨 30 이상
─ 드래곤의 종류와 특징(상) : 제이, 레벨 30 이상
─ 드래곤에 대한 지식 : 미르, 레벨 30 이상 (SP1)
─ 엘리니아 마법도서관 : 제이, 레벨 30 이상
┌ 책의 행방은?1 : 하인즈, 레벨 30 이상
├ 책의 행방은?2 : 제인, 레벨 30 이상
├ 책의 행방은?3 : 마야, 레벨 30 이상
├ 책의 행방은?4 : 베티, 레벨 30 이상
└ 책의 행방은?5 : 윈스턴, 레벨 30 이상
─ 드래곤의 종류와 특징(하) : 윈스턴, 레벨 30 이상
─ 드래곤에 대한 지식2 : 미르, 레벨 30 이상 (SP1)
─ 도둑에 대한 단서 : 넬라, 레벨 32 이상
┌ 범인은 던전 안에 있다 : 넬라, 레벨 32 이상
└ 주인을 생각하는 인형1 : 남겨진 인형, 레벨 32 이상
┌ 돌려받은 약초 : 남겨진 인형, 레벨 32 이상
└ 되찾은 커닝시티의 명예 : 사비트라마, 레벨 32 이상 (SP1)
─ 주인을 생각하는 인형2 : 남겨진 인형, 레벨 33 이상 (SP1)
─ 넬라의 소개 : 넬라, 레벨 34 이상
┌ 장로 스탄의 시험 : 장로 스탄, 레벨 34 이상
└ 장로 스탄의 의뢰 : 장로 스탄, 레벨 34 이상
┌ 카밀라 납치사건 : 장로 스탄, 레벨 35 이상 (SP1)
└ 골렘이 변해버린 이유 : 장로 스탄, 레벨 35 이상
─ 골렘을 물리쳐라! : 장로 스탄, 레벨 35 이상 (SP1)
┌ 비밀단체 가입조건1 : 남겨진 인형, 레벨 36 이상
└ 비밀단체 가입조건2 : 남겨진 인형, 레벨 36 이상 (S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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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닉스 드래곤 연구 : 하인즈, 레벨 41 이상 (SP1)
─ 비늘 한 장의 가치 : 미르, 레벨 41 이상
┌ 드래곤에 대한 지식3 : 하인즈, 레벨 42 이상 (SP1)
└ 포기는 금물 : 미르, 레벨 42 이상 (SP2)
─ 비밀단체 가입허가 : 남겨진 인형, 레벨 46 이상 (SP1)
─ 비밀단체 첫 번째 임무 : 은밀한 벽돌, 레벨 46 이상 (SP2)
─ 성장 촉진제 제조하기 : 허클, 레벨 46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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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닉스 드래곤에 대한 또다른 단서 : 하인즈, 레벨 51 이상 (SP1)
└ 어떤 선원의 항해일지 : 하인즈, 레벨 51 이상
─ 존의 증언 : 존, 레벨 51 이상
─ 테오의 조언 : 테오, 레벨 51 이상
─ 야자수 과일음료 : 리엘, 레벨 51 이상
─ 튼튼한 돛이 필요해 : 쿤, 레벨 51 이상 (SP2)
┌ 비밀단체 두 번째 임무 : 검은 그림자, 레벨 57 이상 (SP1)
├ 검은 열쇠 전달 : 검은 그림자, 레벨 57 이상 (SP1)
└ 비밀단체에 대한 의문 : 미르, 레벨 57 이상 (SP2)
─ 완성된 돛 : 쿤, 레벨 62 이상
─ 드래곤이 잠든 섬 : 미르, 레벨 62 이상 (SP1)
─ 비밀단체 세 번째 임무 받기 전 : 검은 그림자, 레벨 67 이상
─ 비밀단체 세 번째 임무 : 이베흐, 레벨 67 이상
─ 자유로운 영혼 풀어놓기 : 이베흐, 레벨 67 이상
┌ 도어락 퇴치 : 이베흐, 레벨 67 이상
└ 비밀단체에 대한 의혹 : 미르, 레벨 67 이상
─ 비밀단체 네 번째 임무 : 이베흐, 레벨 70 이상
─ 설귀도의 지도 : 황선장, 레벨 70 이상
┌ 비밀단체 다섯 번째 임무 : 이베흐, 레벨 70 이상
└ 위험한 예감 : 미르, 레벨 70 이상
┌ 잠든 드래곤의 목소리 : 미르, 레벨 70 이상
└ 과거, 오닉스 드래곤, 검은 마법사 : 아프리엔, 레벨 70 이상
─ 피하고 싶은 진실 : 미르, 레벨 70 이상
┌ 첫 번째 임무의 결과 : 리사, 레벨 70 이상
├ 두 번째 임무의 결과 : 마르셀, 레벨 70 이상
└ 세 번째 임무의 결과 : 로베이라, 레벨 70 이상
─ 분노 : 미르, 레벨 70 이상
4. 이벤트
당연히 레벨업 이벤트 있습니다. 아란때는 70까지 찍으면 옵션 다 달린걸 줬었는데 그것때문에 다 70에서 접었다는 것을 넥슨도 눈치를 깠나 봅니다. 이번에는 이벤트에 좀 변경점이 있어요.
20레벨 - 버프
30레벨 - 안경(HP+30, MP+30, 업글횟수 5)
50/60 - 주문서(힘/덱/인/럭 각각 +1, 100%)
80/100 - 주문서(공격력+1, 마법공격력+1, 100%)
보면 알겠지만, 전체 업글은 5회고 주문서는 100%로 4장을 주니까 마지막 1장은 아무거나 발라봐라는 뜻이 담겨있다 하겠습니다. 더불어, 이 아이템은 '플래티넘' 카르마를 사용해야 짤라집니다.
5. 총평 - 아크메이지의...
말을 하지 않으려도 할 수밖에 없죠. 아란은 그나마 콤보라는 기능이 있어서 특별한 점이 있었다지만, 에반은 상당수의 기능이 아크메이지와 충돌합니다. '앜메 상향좀 하자고 했더니 앜메같은걸 만들어버렸다'는 누군가의 표현이 적절한데요...
에반이 나와버렸으니
아크메이지 상향은 없던 일이 되겠지
영원히
하지만 사람들은
에반이 나오면 좋아라 하고
에반을 즐기게 되겠지.
그게 아크메이지의 눈물인지도 모르고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판단은 여러분 몫으로 남기겠습니다.
제가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서 딱 6시간만에 완성을 하는 날림글입니다. 이런저런 모자란 부분이 있는데 이건 나중에 (기말고사 끝나고)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공식홈 메인에 이 글이 올라가 버린다면 이후 수정은 제 블로그에서만 하니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