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자사의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올 여름 준비한 ‘레전드’ 업데이트의 첫 번째 콘텐츠인 ‘캐논슈터’ 공개 이후 맞은 첫 주말인 9일 (토) 최고 동시접속자 수 41만7,380명을 기록하며, 모든 온라인게임을 통틀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해 7월 24일 ‘빅뱅’ 업데이트 후 16일 만에 기록한 당시 국내최고 동시접속자수 41만 6천 명을 1년이 되지 않아 스스로 뛰어넘는 수치...
라고 뉴스가 뜨고 있네요.
뭐 기분좋은 일이죠. 넥슨은. 하지만...
지난 7일과 9일 의도치 않은 서버 장애가 발생했다. 일명 '백섭(서버 롤백)'으로 불리는 현상으로 유저들이 일정 시간 플레이하며 얻었던 아이템과 경험치 등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문제는 그 다음에 발생했다. 다수 유저들이 개인상점이나 창고에 보관하고 있던 아이템까지 사라져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이 대두됐다.
넥슨 측이 2배의 경험치를 약속했지만 유저들은 사라진 아이템 복구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넥슨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경신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한꺼번에 몰리며 발생했다. 또한 아이템 분실 등에 대한 조치는 현재 많은 유저들의 신고가 있어 확인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유저들의 원성은 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저들이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확인한 결과 이벤트 아이템과 직접 구입한 캐시 아이템의 경우 복구가 가능하지만 다른 유저가 구입한 캐시 아이템을 게임머니로 매매한 유저들의 아이템은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넥슨 측의 적절한 보상 약속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유저들은 회사 측의 잘못을 유저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성토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캐논슈터 업데이트까지는 좋았지만… - 매경게임진
유저 입장에서도 그랬을지는...글쎄요 ┐(-_-)┌
동접 경신도 고상 증발사건때문에 게임 안에서는 큰 빛을 발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플 안하는 사람이야 온라인게임 통틀어 최다 동접기록 하면서 놀라워하겠지만...메이플 하는 사람들은 저 수치가 동접늘리기용 이벤트로 만든 수치라는거 다 알고 있잖아요? -_-) 게다가 그 후폭풍도 다 겪었으며, 아이템도 날아갔고 말입니다. 하아(-_-)
이전의 동시접속자 수치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7월 9일 결과까지 추가해놨습니다.
[ 메이플스토리 동접 기록 정리 ]